또한, 9인의 피고인의 범죄사실에 대해서도 공통으로 “그리스도의 재림과 심판 및 천년왕국의 출현을 기원한 내용의 설교를 했다.”라고 지적했는데, 9명 각각의 죄명에 대해 다음과 같다.
제1 피고인 이종근(中山川行)은 어렸을 때 서당에서 수년간 한문을 배우고, 성장해 농업에 종사하던 중 동아기독교회의 교리 신조를 따라 타이쇼(大正) 2년(1913년) 침례를 받고 교인이 됐고, 타이쇼(大正) 8년(1919년) 교사가 됐고, 타이쇼(大正) 12년(1923년) 목사가 됐고, 쇼와(昭和) 12년(1937년) 3월 감목으로 선임되어 현재에 이른 자이다. 함경남도 원산 영정 소재의 동 교회 총부에 있어서 (1) 쇼와(昭和) 16년(1941년) 8월 중으로 날짜는 상세하지 않지만 원로인 피고인 전치규 전 감목, 명예 목사인 피고인 김영관 외 4명을 소집하여 재만 지방교회가 만주국 기독교국에 포섭 통합하고자 하는 것을 방해하기 위하여 방책을 협의했고, 그 실행위원으로 하여금 피고인 전치규 외 3명을 만주에 파견할 것을 결의해 보냈다. (2) 쇼와(昭和) 16년(1941년) 5월 15일부터 쇼와(昭和) 17년(1942년) 1월 상순경까지 3회에 걸쳐 조선 내 각 구역에 포교 자료인 동아기독교회 편찬 성서 약 30부, 복음 찬미 약 1700부를 배포하고, (3) 위 기간 중 매 주일 수요일의 예배 시에 신자 김중출 외 30명에게 그리스도의 재림과 심판 및 천년왕국의 출현을 기원한 내용의 설교를 했다.
제2 피고인 전치규(陽田宇成)는 어렸을 때 서당에서 수년간 한문을 익히고 성장해 농업에 종사하던 중 동아기독교회의 교리 신조를 따라 메이지(明治) 42년(1909년)경 침례를 받고 교인이 됐고, 타이쇼(大正) 4년(1915년) 목사가 됐고, 타이쇼(大正) 13년(1924년) 감목으로 선임되고, 쇼와(昭和) 9년(1934) 사임 이후에는 안사로 천거되는 동시에 원로 겸 원산구역 명예 목사가 되어 현재에 이른 자이다. (1) 쇼와(昭和) 16년(1941년) 8월 중 감목인 피고인 이종근의 소집을 받아 전게 제일의 기록내용의 협의를 했다. (2) 쇼와(昭和) 16년(1941년) 5월 15일부터 쇼와(昭和) 17년(1942년) 1월 상순경까지 매월 2회 평균 전 총O부에서 예배를 할 때 신자 김중생 외 약 30명에게 전기와 마찬가지의 설교를 했다. (3) 쇼와(昭和) 16년(1941년) 8월 중 강원도 통천군 통천면 서리 소재 원산구역 내 서리교회에서 최명선 외 20명에게 침례를 베풀고 이를 교인으로 했다.
제3 피고인 김영관(金山榮官)은 어렸을 때 서당에서 수년간 한문을 배운 후 농업에 종사하던 중 동아기독교회의 교리 신조를 따라 타이쇼(大正) 2년(1913년)경 침례를 받고 교인이 됐고, 동 12년(1923년) 교사가 됐고, 다음 해(1924년) 목사가 됐고, 쇼와(昭和) 9년(1934년) 감목으로 순서를 따라 승급했고, 쇼와(昭和) 13년(1938년) 3월 사임함과 동시에 원로 겸 명예 목사가 되고, 현재에 이른 자이다. (1) 쇼와(昭和) 16년(1941년) 8월 중, 감목인 피고인 이종근의 소집에 응하여 전게 제1의 (1) 기재 내용의 협의를 했다. (2) 감목인 피고인 이종근의 강력 요청에 의해서 같은 해 7월 중 만주국 간도성 OOO대파교회 외 한 교회에서 4회에 걸쳐서 김순철 외 120명 정도(OOOO인)에게 전기와 같은 설교를 했다.
제4 피고인 장석천(張田錫天)은 어렸을 때 기독교계 사립학교에서 성서 및 한문 등을 배우고 성장하여 농업에 종사하던 중 침례파 기독교도가 되어 동아기독교회 창설을 하는 등 당초부터 이에 가입하는 동시에 목사가 됐고, 쇼와(昭和) 15년(1940년) 10월 원로 겸 명예 목사로 선임된 이래 충청남도 부여군 임천면 칠산리 소재 칠산교회에서 포교에 종사하고 있는 자이다. 쇼와(昭和) 16년(1941년) 5월 15일부터 쇼와(昭和) 17년(1942년) 8월 말경까지 같은 교회에서 매 일요일 예배 시에 신자 장석철(張田錫哲) 외 약 80명에게 전기와 같은 설교를 했다.
제5 피고인 노재천(盧山光石)은 어렸을 때 서당에서 수년간 한문을 배우고 성장해 농업에 종사하던 중 동아기독교회의 교리 신조를 따라 메이지(明治) 43년(1910년)경 침례를 받고, 그 교인이 됐고, 타이쇼(大正) 3년(1914년) 목사로 선임되어 현재에 이른 자이다. (1) 쇼와(昭和) 16년(1941년) 5월 15일부터 쇼와(昭和) 17년(1942년) 9월 상순경까지 소속된 충청남도 공주교회에서 매 일요일의 예배 시에 신자 이기출 외 약 50명에게 전기와 같은 설교를 했다. (2) 쇼와(昭和) 16년(1941년) 5월 중순 및 그해 8월 20일경까지 2회에 걸쳐 전과 같은 교회에서 OOO와 20명에게 침례를 베풀고 이를 교인으로 했다.
제6 피고인 박기양(木村方春)은 어렸을 때 서당에서 수년간 한문을 배우고, 성장해 농업에 종사하던 중 동아기독교회의 교리 신조를 따라 타이쇼(大正) 6년(1917년) 침례를 받고, 그 교인이 됐고, 동 12년(1923년) 교사가 되고, 다음 해(1924년) 목사로 선임되어 현재에 이른 자이다. 쇼와(昭和) 16년(1941년) 5월 15일부터 쇼와(昭和) 17년(1942년) 6월 상순경까지 매 일요일 소속된 경상북도 예천군 용궁면 금남리 금남교회에서 신자 장사출 외 약 40명에게 전기와 같은 설교를 했다.
제7 피고인 백남조(白原信祚)는 어렸을 때 서당에서 수년간 한문을 닦고, 성장해 농업에 종사하던 중 동아기독교회의 교리 신조를 따라 타이쇼(大正) 원년(1912년) 침례를 받고, 그 교인이 됐고, 동 7년(1918년) 교사가 됐고, 다음 해(1919년)에 목사로 선임되어 현재에 이른 자이다. 쇼와(昭和) 16년(1941년) 5월 15일부터 쇼와(昭和) 17년(1942년) 9월 상순경까지 소속 만주국 간도성 연길현 자성 종성교회에서 매 일요일의 예배 시에 신자 임승용 외 약 120명(모두 조선인)에게 전기와 같은 설교를 했다.
오지원 목사
한국침례교회사연구소 소장
(사)침례교 역사신학회 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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