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FIM국제선교회, 창립 21주년 이슬람 세미나 개최



종교개혁자 마르틴 루터와 하인리히 불링거의 관점에서 바라본 이슬람을 연구하는 세미나가 열렸다.
FIM국제선교회(대표 유해석 선교사) 지난 11월 12일 영동제일교회에서 창립 21주년 기념 '크리스천을 위한 이슬람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날 세미나 강사로는 김지훈 목사(신반포중앙)와 박상봉 교수(합신대)가 루터와 불링거가 바라본 이슬람에 대해 발표했다.


김지훈 목사는 종교개혁 500주년을 맞이해 루터의 이슬람에 대한 이해와 이슬람을 어떠한 자세로 바라보아야 할지를 강의했다. 김목사에 따르면 종교개혁 당시의 이슬람의 침략은 온 유럽을 혼란에 빠뜨리기에 족한 사건이었다. 루터는 세상의 종말이 멀지 않았다고 생각했을 정도였다. 그러나 루터는 신학적, 정치적인 눈을 가지고 교회와 세속 권력이 이 침략을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를 차분하게 조언한다.
김목사는 “위기를 맞고 있는 한국 교회는 루터의 조언에 따라서 내부적으로 말씀과 거룩을 따르며, 교회가 가지고 있는 신앙고백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교회가 믿는 내용이 확고하게 될 때, 외부의 적과 맞서 싸울 수 있을 것이며 이 싸움의 방법은 회개 기도와 인내로 나타나야 한다고도 덧붙였다. 김목사는 마지막으로 “이슬람이 세상을 뒤흔들지라도 결국 섭리 가운데 하나님의 손 안에 있는 수단에 불과함을 기억하며 이슬람이 문제가 아닌 우리 자신을 돌아보자”고 강조했다.


박상봉 교수는 루터와 동일선상에 있는 종교개혁자 하인리히 불링거의 이슬람에 대한 시각을 중심으로 강의를 했다. 박교수의 강의에 따르면 불링거는 당시 헝가리 교회에 보낸 목회서신을 통해 무슬림 통치자 아래서 고난을 받고 있는 헝가리 교회의 목회자들에게 위로를 주었다. 박교수는 “불링거는 이슬람을 잘 알아야 한다고 생각했고 그 지식을 통해서 이슬람이 어떤 종교적 성격을 가지고 있는지 분명히 인식하고 경계할 필요가 있다고 확신한 것”이라며 “동시에 불링거는 이슬람을 하나님의 도구로 인식했다. 구원에 대한 여지와 상관없이 어떤 식으로든 관심의 대상이라는 것을 분명히 한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세미나 전 기념예배에는 FIM국제선교회 신임이사 위촉 및 선교사 파송식이 진행됐다. 이날 새로 위촉된 이사진은 수지 FIM이슬람선교학교장 조상훈 목사(만방샘목장), 정일권 목사(언양온누리), 임광채 목사(하늘문) 등 총 13명이다.


이송우 부장



배너

총회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