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웬 저주타령?

여의도의 창

어릴 때 어머니는 항상 내가 아프면 “안 씻어서 그래!”라며 등짝에 강력한 스파이크를 날리셨다. 그게 감기든 발목을 삐거나 넘어져 상처가 난 것이든 결론은 항상 안 씻어서였다. 외출할 일이 없을 때만 안 씻었는데…. 사실 지금은 웃고 넘기는 일이지만 그때의 나는 어머니의 의도대로 행하기엔 그리 효자가 아니었다.
지난 11월 15일, 진도 5.4 규모의 지진이 경북 포항시 흥해읍 남송리에서 발생했다.
지난해 경주 지진에 이어 대한민국 지진 사상 두 번째로 큰 규모로 총회 건물이 있는 여의도에서도 지진을 느낄 수 있을 정도로 강력했다. 이로 인해 한동대학교에서 건물 외벽이 무너지는 사고가 일어났고 포항 지역에 크고 작은 피해들이 잇따라 발생했다. 11월 16일로 예정돼 있던 대학수학능력시험도 수험생의 안전을 위해 일주일 뒤로 연기될 만큼 지진의 여파는 굉장했다.


한국교회도 포항 지진의 충격이 꽤나 큰가보다. 지진 진원지와 매우 가까웠던 한동대에는 “동성애 옹호론자를 초청해 세미나를 열려했기 때문에 하나님이 노하신 것”이라는 주장이 나왔다. 어떤 목회자는 “종교계에 과세를 한다고 하니 포항에 지진이 났다”며 “어떻게 하나님의 교회에다 세금을 내라 하나”라고 말했다.
그들의 논리대로 하자면 오늘 아침 출근길 날씨가 추운 것도 내가 연애를 하지 못하는 것도 다 동성애와 종교인과세 때문이다. 종교인과세 실무를 담당하는 기재부가 포항에 있나? 진짜 소돔과 고모라 땅은 서울 한복판인데 뜬금없이 왜 포항이냔 말이다. 차라리 우리 어머니가 줄곧 하시는 “안 씻어서 그래”가 포항 지진 원인에 더 가까워 보일 정도다.


종교인과세 이야기까지 나오는 걸 보니 정말 한국교회는 세금내기가 싫은가 보다. 2015년에 열렸던 평화통일기도회에서 “평화통일을 위해 종교인과세를 반대한다”라는 행동강령을 발표했을 때도 평화통일과 종교인과세가 무슨 연관이 있다는 것인지 어안이 벙벙했는데 이번 일을 통해 정말 내가 결정권자라면 차라리 세금 안 물릴테니 적당히 좀 하라고 말하고 싶을 정도다. 이미 언론을 통해 지진이 일어난 원인이 과학적인 검증을 통해 밝혀졌는데도 한국교회는 선사시대 샤머니즘과 같은 주장들만 앵무새처럼 반복하고 있다.


만약 하나님께서 “내가 동성애랑 종교인 과세 때문에 기분이 몹시 나빠, 그래서 포항에 지진을 내릴거야”라고 귀에다가 속삭이기라도 했다면 모를까 하나님의 뜻을 어떻게 알아서 그런 말들을 내뱉을 수 있단 말인가?  
지금 한국교회가 할 일이 동성애와 종교인과세 때문에 지진이 났다고 저주를 쏟아낼 때가 아니다. 영하의 날씨에 대피소에서 고생하고 있을 포항 이재민들을 위해 담요라도 들고 찾아가는 것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이다. 뭐 때문에 지진이 났는지는 제발 속으로 생각만 하고 입 밖으로 내뱉지는 마시기 바란다.
“말이 많으면 허물을 면하기 어려우나 그 입술을 제어하는 자는 지혜가 있느니라.”(잠 10:19)


범영수 기자



배너

총회

더보기
위기관리위 113-1차 회의
우리교단(총회장 이종성 목사) 위기관리위원회(위원장 가순권 목사)는 지난 11월 3일 총회 회의실에서 113-1차 회의를 진행했다. 위기관리위는 이종성 총회장이 경건회에서 말씀을 전하고 회의는 신임 위원장과 서기를 선출하고 총회에서 파송한 신임위원을 받았으며 1년 주요 사업을 함께 논의했다. 이날 이종성 총회장은 안완수 목사(흥해)와 남기원 목사(의당)에게 신임 위기관리위원회 위원 임명장을 수여하고 격려했다. 이와 함께 신임 위기관리위원장으로 이재혁 목사(예수인), 서기에 구자춘 목사(신광)를 각각 선출했다. 가순권 목사는 “지난 회기 대형 폭우 피해 등으로 여러 교회들이 어려움을 겪는 상황 속에서 총회와 위기관리위가 작은 위로와 격려의 마음을 전하며 뿌듯함을 느꼈다”며 “차기 위원회도 위원장을 중심으로 기도하는 마음으로 위기를 겪고 있는 교회와 목회자에게 힘이 되는 위원회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신임 이재혁 위원장은 “107차 총회에서 시작된 위기관리위가 그동안 천재지변을 당한 교회들에게 힘을 주고 코로나 팬데믹 기간에도 교회들의 형편을 돌아본 것을 기억하며 앞으로 위기관리위 사역이 보다 활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총회와 긴밀하게 협력해 나가겠다”고 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