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 우리 교단의 대화회는 온 가족이 함께 모이는 그야말로 명절에 가까운 행사였다. 하지만 그렇다고 치리의 개념이 없었던 것은 아니다. 한국침신대 허긴 전 총장의 저서 ‘한국침례교회사’에 따르면 교인들 가운데 성서의 교훈에서 일탈한 행위를 범한 자는 가차없이 책벌하는 데 매우 엄격했다. 당원과 일반 신자의 책벌은 당회에서 하고 교사, 감로, 목사의 책벌은 대화회에서 했다. 이 때 받는 책벌은 바로 하나님으로부터 받는 것으로 받아들였으며 성서적이며 사랑으로 하는 일로 알았다. 치리 뿐만이 아니다. 혼인을 못한 이가 있으면 중매를 서기도 하는 등 모든 것이 이뤄진 것이 바로 대화회였다. 하지만 지금의 정기총회는 어떠한 모습인가? 모두 알고 있겠지만 선거 총회라고 하는 것이 딱 들어맞을 것이다. 대의원들은 선거가 끝나기 무섭게 산과 들로 떠나버리고, 남아있는 사람들끼리 안건들을 처리한다. 원로목사 대의원 문제나 총회비 3만 원 문제, 여성 목회자 안수에 호칭장로 문제까지 시간이 한참 지났지만 아직까지 설왕설래를 하고 있다. 그런데 대의원권을 그렇게 가볍게 여겼던 자신들에 대한 반성이나 회개는 없다. 앞서 언급한 문제들이 정말 침례교 정체성을 무너뜨리는 것이라면 총
“저도 14살땐 참 XX 같았어요. 근데 제가 14살땐 트위터도 페북도 없었죠. 그래서 XX같았지만 방구석에서만 은밀하게 XX 같을 수 있었죠.” 미국의 유명한 배우 윌 스미스가 한 토크쇼에서 한 발언이다. 우리는 누구나 바보 같은 생각을 품고 있지만 그것을 마음 속에 간직하거나 방구석에서만 한다면 아무런 문제가 없을 것이다. 그러나 그것을 인터넷에 풀어낸다면 그것은 문제가 생길 수밖에 없다. 인터넷의 발전은 우리의 생활을 편리하게 만들었지만 무분별한 주장과 사상이 퍼지는 것을 더욱 쉽게 해 세상을 더욱 혼란스럽게 만들어간다. 대상이 14세의 어린 청소년이라면 그나마 나이가 들면서 고쳐질 것이라는 희망이라도 꿈꿀수 있지만 50~60대가 넘어가서 중2병이 찾아온다면 그것은 불치병에 가깝다. 젊은 세대들이 말하는 “틀니 압수”가 필요한 시점인 것이다. 한때 교단 게시판이 폐쇄된 적이 있었다. 물론 코로나 팬데믹 시기라 뭘 못하기도 했지만, 그때만큼 조용하고 평화로웠던 시기가 없었던 것 같다. 그리고 지금의 교단 자유게시판은 그때 풀지 못했던 한을 가감없이 풀어내고 있다. 과거 초대교회 시기에는 글을 쓸 줄 아는 사람이 드물었기 때문에 대필가가 필요했다. 종이 또
곽 씨만 구속, 나머지는 혐의가 없다? 형사 고소 후 참고인 조사를 위해 몇몇 세입자가 경찰서를 방문했다. 참고인 조사를 받은 이들은 제대로 설명을 못했다며 아쉬워했다. 실질적으로 기소하기는 쉽지 않다는 뉘앙스를 받았다고 한다. 통장 거래내역만 봐도 전부 기소가 가능할 것 같은데 그냥 피고소인 진술만 받고 종결시키는 것은 아닌가 하는 걱정이 앞섰다. 그렇게 시간은 흘러 7월 중순, 경찰서의 결정문이 등기로 날아왔다. 구치소에 있다는 곽 씨를 제외한 모든 사람들이 혐의가 없다는 경찰의 판단이었다. 하다못해 명의를 대여한 현 집주인 이 씨조차 그저 곽 씨에게 명의를 대여했을 뿐 부동산 매매계약에는 관여하지 않아 모른다는 진술을 경찰은 그대로 받아들인 것이다. 이미 관리 부동산이 직접 이 씨가 와서 계약을 했다고 말했고, 관리비나 월세 계좌 또한 이 씨 명의의 계좌로 돈을 받았지만 무관하다는 것이다. 이번 사건을 통해 알게 된 사실 가운데 하나는 신축 원룸의 경우 건축 당시 소요된 자금을 충당하기 위해 전세가 아닌 월세로 세입자를 받는 경우가 대부분이라는 것이다. 그런데 전 집주인은 모두 전세로 세입자를 모집하고 세입자가 다 들어오자 한 달만에 건물을 매매했다.
“사기를 안 치는 놈이 바보인 세상이네요.” 구청의 전세사기피해지원센터를 방문한 후 한 세입자가 내뱉은 말이다. 건물은 총 3차례의 가압류가 차례로 걸렸고, 건물주는 연락 두절이다. 건물 등기부 등본에 나온 건물주 주소의 등기를 때본 결과 해당 주소는 전혀 다른 사람이 거주하고 있었다. 그런데도 우리는 전세사기 피해자가 아니다. 누구에게도 책임을 물을 수 없고 도움받을 곳 또한 마땅치 않았다. 그렇다면 우리는 피해가 예견됨에도 마냥 넋 놓고 기다려야 한단 말인가? 그렇게 우리는 웃음을 점점 잃어갔다. 조짐의 시작 지난 해 말, 퇴근 후 편의점에 들렸다가 집 현관문에 들어서는데 누군가 말을 걸었다. “혹시 여기 거주하시나요?” “네 무슨 일이신가요?” “저도 여기 세입자인데 집주인 전화번호 바뀐 것 알고 계셨나요?” 지난 4월 원룸으로 이사한 후 약 한 달이 지난 시점에 각 호수별로 집주인이 변경됐다는 안내문이 붙어 있었다. 즉 새 건물주를 우리는 얼굴 한 번 보지 못하고 현실을 받아들여야 했다. 그런데 자신을 관리 부동산이라고 알린 부동산에서 알려준 건물주의 전화번호가 실제와 다르다는 것이다. 그 세입자의 말에 따르면 관리부동산에 문의하니 새로운 번호를 알려
맨스티어는 케이셉 라마(본명: 나이삭)와 포이즌 머슈룸(본명: 함초롱)이 멤버로 있는 힙합 크루이다. ‘빈민가 소년’부터 시작해 ‘AK47’ 등 여러 힙합음악을 발매하며 힙합씬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어느 날 케이셉은 교회 권사인 자신의 어머니로부터 CCM을 만들라는 요청을 받는다. 처음은 거부했으나 200만 원을 준다는 말에 태도를 급선회해 힙합 CCM ‘Yo Ho Wow’를 제작한다. 하지만 여기서 어머니가 말하지 않은 부분이 있었다. 교회에서 주최하는 CCM대회의 우승 상금이 200만 원이라는 이야기이다. 즉 이 대회에서 우승을 해야 돈을 받을 수 있는 것이었다. 케이셉은 어머니에게 크게 화를 내며 자신의 동료인 포이즌 머슈룸과 오랜 시간동안 발길을 끊었던 교회로 다시금 찾아간다. 교회에서는 오랜만에 출석한 케이셉을 반갑게 맞이한다. 하지만 동료인 포이즌 머슈룸은 하나님을 믿지 않는 무종교인으로 “내 사전에 교회는 없다. 오늘은 그냥 200만 원을 따러 온 것일 뿐 온 세상은 가상현실”이라는 자신의 신념을 교회 전도사에게 서슴없이 내뱉는다. 계속 선을 넘는 포이즌의 막말에 자상한 미소를 잃지 않던 이돈교인 전도사 또한 참을 수 없었는지 “자존심 강한
과거 CCC에서 활동하던 시기, 순원과 함께 성경공부를 하고 있을 때의 일이다. 당시 역사서 중 한 부분을 읽고 이 내용을 토대로 순모임을 진행하기 위해 지금 읽은 내용이 무슨 내용인지 요약해 볼 것을 순원에게 지시했다. “잘 모르겠어요.” 내가 알기론 아버지가 장로님인 모태신앙인 것으로 알고 있는데 무슨 비유가 있는 것도 아닌 역사서 내용을 요약하는 것이 대체 뭐가 어렵다는 것인지 이해가 가지 않았다. 하지만 지금은 당시의 개역개정판이 현대에 사용하지 않는 단어들로 가득했으니 그럴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기자가 되고 나서 교회에서 사용하는 말의 벽이 더욱 크게 다가왔다. 처음에 ‘희년’이 뭔지 알지 못해 인터뷰 기사를 작성하다 혼나기도 했고 증경총회장이란 단어가 무엇을 뜻하는 지 알지 못했지만 괜히 누구에게 물어봤다가 웃음거리가 될 까봐 대충 전직 총회장을 그렇게 부르는가보다 하고 넘어가기도 했다. 사실 ‘증경’(曾經)이란 단어는 국어사전에도 없고 일반 사회에서는 쓰이지 않는 옛말이다. 교단에 공헌한 경력을 가진 분들을 예우하는 마음에서 그분의 전직을 계속 호칭으로 사용하다 보니 증경총회장, 증경지방회장 등의 호칭이 쓰이고 있는 것이다. 증(曾)은 ‘
유행은 돌고 도는 것이란 말이 있다. 그래서였을까? 정부에 뉴라이트 인사들이 하나둘 자리를 차지하더니 홍범도 흉상 철거 문제로 한동안 나라가 시끌시끌거렸다.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 이후 사라진 줄 알았던 뉴라이트가 다시금 고개를 내밀고 목소리를 내기 시작한 것이다. 이명박 정부부터 박근혜 정부까지 뉴라이트는 황금기를 누렸다. 그리고 그 중심에는 한국교회가 함께하고 있었다. 주류 한국교회의 입장에서는 뉴라이트의 주장이 달콤할 수밖에 없다고 본다. 국부로 추앙받던 백범 김구 대신 기독교인 이승만을 국부로 내세울 수 있다는 점, 건국절 논란을 일으키면 얻을 수 있는 대한민국의 기독교적 정체성 등 90년대 말과 2000년대 초 위기를 겪고 있던 한국교회는 이러한 주장을 통해 흔들렸던 위치를 공고히 할 수 있다는 희망이 작용했을 것이다. 여기에 반공주의까지 따라오니 일석이조라 할 수 있다. 북한 공산당의 침략에서 나라를 구한 영웅이 기독교인이니 4·19 혁명으로 하야한 이승만의 재평가가 시급했다. 당시 교계 언론은 한국 교계의 이러한 근본없는 우클릭에 비판을 가했다. 물론 한쪽에서는 이에 동조하며 이승만 국부론을 띄우기 시작했지만 말이다. 나 또한 당시 한국 교계의
기자라는 직업을 가지고 기사를 써오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실은 내용에 거짓이 없는가이다. 물론 오보를 내는 경우가 아예 없었다고 할 수는 없다. 그러나 그것은 어디까지나 내가 사실관계를 제대로 확인하지 못해 일어난 결과이지 의도를 가지고 거짓 내용을 보도한 적은 없다. 기사에 거짓이 포함됐다고 한다면 해당 기사 뿐만 아니라 과거는 물론 향후 작성하는 모든 기사의 신빙성이 의심될 수밖에 없다. 즉 기자로서의 생명과 직결된 문제이기에 최대한 제대로 된 사실만을 전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지난 2월 16일 기독교윤리실천운동(기윤실)은 ‘2023 한국교회 사회적 신뢰도’를 발표했다. 이번 발표에서 응답자의 4분의 3은 한국교회와 목회자에 대에 불신을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목회자의 말과 행동에 대한 신뢰도는 부정적 의견이 74.6%로 나타나 충격을 주고 있다. 이런 결과의 바탕은 어디에서 기인하는 것일까? 지난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아래 한국교회의 모습이 크게 작용했다는 의견이 지배적이지만 그동안 쌓아왔던 목회자들의 말과 행동이 가랑비에 옷 젖듯 지금의 사태를 불러온 것이다. 목회자들의 앞과 뒤가 다른 행동, 사석이 아닌 강단에서 설파하는
우리 주위를 둘러보면 향후 어떤 목회로 나아가야하는지에 대한 고민들을 나누고 해법을 모색하는 다양한 콘퍼런스와 모임이 열리고 있다. 하지만 어째선지 이런 행사들은 아는 사람만 아는 경우로 그치거나 사상누각에 그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이중직 문제 등 이미 10년은 훌쩍 지난 이슈가 아직도 새로운 것처럼 우리 앞에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10년이면 강산도 변한다는데 교회의 변화는 오리무중이다. 무엇이 문제일까? 물론 변화들을 위한 움직임은 있었다. 새로운 목회를 추구하며 도전하는 이들이 교계 언론에 소개되고 있기는 하지만 어떠한 큰 운동으로 발전하기에는 무리가 따랐던 것이 현실이다.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킬 콘텐츠의 개발 및 선점, 그리고 이를 통한 운동을 일으켜야 한다. 우리 교단의 경우 어떠한가? 6년 동안 침례교단에 몸을 담으면서 느낀 감상은 굉장히 인싸적인 성격이 강하다는 점이다. 교단의 미래발전을 위한 담론들이 오가는 소식보다는 체육대회나 나들이를 다녀왔다는 기사들, 어디어디에 후원했다는 기사로만 신문이 채워지고 있다. 물론 이런 일들도 없어서는 안되겠지만 아쉬운 것은 어쩔 수가 없다. 최근 종료된 라이즈업뱁티스트같은 행사들이 있기는 하지만 솔직히 교
6월이 우리 앞에 당도했다. 새해가 시작된 지 얼마 되지 않은 것 같은데 벌써 시간이 이렇게 됐다. 6월을 우리는 호국보훈의 달이라 한다.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6월 한 달 만큼은 나라를 위해 목숨을 바쳐 헌신한 순국선열들을 기리며 여러 행사들을 갖는다. 지금은 어떤지 모르겠지만 내가 초등(국민)학교에 다녔을 때만 하더라도 “우리는 한민족”이라던지 “너희가 통일의 주역”이라는 말을 귀에 못이 박히도록 들었다. 지난해 발표된 국민 통일의식조사에서 20대와 30대의 40.9%와 35.3%가 “통일은 불가능하다”라고 응답한 결과를 놓고 본다면 과거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한 구호나 교육들은 그다지 효과를 못 본 것 같다. 이제 점점 민족적 동질성마저 희박해져가는 요즘 “우리의 소원은 통일”이란 말이 그저 구시대의 유물로 전락하고 마는 것은 아닌지 걱정스럽다. 2030세대들에게도 할 말은 많다. 지금 내 앞에 닥친 수많은 일들이 삶을 조여오는데 통일이 아무리 좋다고 떠들어봐야 쇠 귀에 경 읽기 수준에 지나지 않을 것이다. 개인적으로 통일 세대는 우리가 아닌 아버지 세대에서 결정지었어야 했다고 생각한다. 이렇게 사람들이 점점 통일에 대해 회의적으로 변하고 있는 상황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