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개혁실천연대 부설 교회문제상담소가 지난 2017년 한해동안 상담한 상담 내용 중 재정 문제로 인한 상담이 가장 많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교회개혁실천연대 교회문제상담소는 지난 2017년 1월 1일~12월 31일 교회문제에 대한 상담을 총 165회 진행했다. 이 가운데 대면상담은 15회 전화상담 145회, 이메일을 통한 상담 및 질의는 5회 접수됐다. 상담을 진행했던 교회가 소속된 교단을 살펴보면 예장합동이 32곳으로 가장 많았고, 예장통합이 17곳, 기감이 16곳, 예장고신이 9곳으로 나타났다. 침례교는 4건으로 집계됐다. 교회 규모로는 500명 이하 중소형교회에서 주로 상담을 요청하고 있었다.
상담내용으로는 재정관련 문제가 대면상담 25%, 전화상담 24.5%로 가장 많았으며 인사 및 행정전횡이 뒤를 이었다. 이런 현상의 원인으로는 △담임목사나 장로 같이 소수의 사람에게 교회 운영이나 재정에 대한 권한이 지나치게 독점 돼 있고 △이를 관리 감독하는 체계가 상식적인 수준으로 작동하지 않기 때문이라는 점이 지적됐다. 내담자 직분 분포는 대면상담의 경우 집사(12명)와 장로(11명)가 많았고 전화상담은 집사가 58명으로 가장 많았다. 상담소 관계자는 “교회문제로 인한 상담이 점진적으로 증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대면상담 횟수는 2016년보다 하락세를 보이는 반면, 전화상담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내담자 직분의 경우 전년도 통계 대비 청년 및 평신도 상담 증가 폭도 높게 나타났다.
상담소 관계자는 “상담과정에서 많은 이들은 교회에서 벌어지는 부정과 부패에 대해 실망감을 드러냈고, 교회를 떠나야 할지 또는 변화를 위해 해야 할 역할이 무엇인지 진지하게 고민을 털어놓기도 했다”며 “다수의 교인은 변화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각성하고 있으나, 이를 담아 낼 적절한 시스템과 지지 세력이 갖춰지지 않은 탓에 실천으로 이어지지 못하고 있었다”고 지적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 담임목사를 비롯한 몇몇 직분자들에게 집중된 권한을 분산시켜 다양한 구성원들이 주체적으로 교회 운영에 동참할 방안을 만들어내야 한다는 해결방안이 제시되기도 했다.
한편 교회개혁실천연대는 향후 상시적인 상담시스템을 구축과 피해자들을 위한 다각도의 지원체계 및 대응책 마련, 성문제 대응지침을 마련해 나갈 예정이다.
범영수 차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