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인천 제4차 로잔대회를 앞두면서부터 로잔에 대한 갑론을박이 유튜브나 SNS에 판을 치고 있다. 대다수가 유튜브나 SNS 목사로 교단 소속이 아닌 독립 교단이고, 일부는 이단으로 판명된 자도 있고, 그리고 한국기독교이단상담소협회(한상협)와 세계기독교이단대책협회(세이협)도 있다. 이들의 목적은 단 한 가지다. 일반교회를 파괴・붕괴시키거나 반(反) 대형교회 정서를 확산시키는데 ‘로잔’ 만한 먹잇감이 없기 때문이다. 이들은 로잔에 대해 20%, 30% 아는 것을 마치 100% 아는 것처럼 포장해서 독자와 청취자들을 현혹하는 데 앞장서고 있다. 수십 년간 각 분야에 저명한 복음주의 신학자 136명이 지난 9월 9일(월) “로잔 운동은 극단적 분리주의와 WCC 에큐메니컬 선교운동을 반대하기 위해 일어났다”며 제4차 로잔대회를 적극적으로 지지했다. 독자 여러분들은 누구의 견해를 따르는 것이 옳다고 보는가? 한국 교계에서 인정받은 복음주의 신학자들인지, 아니면 정통 교리와는 동떨어진 일부 유튜브 목사들의 목소리인지 지혜로운 판단이 필요하다. 사실 로잔 정신과 신학을 알 수 있는 로잔 공식 문서인 로잔 언약(1차), 마닐라 선언문(2차), 케이프타운 서약(3차), 서울
되돌아보면 항상 여름 해외 아웃리치 사역을 하는 기간에는 환경과 물질의 부담으로 선뜻 신청하지 못하고, 그저 아웃리치에 참여하는 지체들을 부러워하기만 했습니다. 믿음의 선배들로부터 여건이 좋아지기를 바라다가 아예 가지 못 갈 수도 있다는 말을 들으며, 해외 아웃리치에 나를 사용하시고 온 땅에서 역사하시는 하나님을 볼 수 있게 해달라며 하나님께 아뢰며 아웃리치를 위한 물질과 상황의 여건을 해결해 주시기를 기도했습니다. 기도하면서도 믿음이 흔들려 반신반의 하던 저에게 하나님께서는 정말 아웃리치를 갈 수 있도록 직장의 여건도 마련해주셨고, 생각지도 못한 방법으로 물질의 후원을 받게 해주셨습니다. 하나님께서 도와주고 계신다는 것을 느끼게 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했습니다. 그리고 정말 아웃리치를 준비하는 기간부터 마치는 순간까지 불평불만하지 않으며 모든 것에 순종하며 일을 하겠다고 다짐했습니다. 사실 아웃리치를 준비하는 동안 순탄치는 않았습니다. 아웃리치 팀들 중 가장 먼저 떠나는 팀이었기에 상대적으로 촉박한 시간을 가지고 준비했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너무나도 좋은 팀원들이 모여서 힘들어도 아웃리치를 기대하는 마음으로, 힘들어도 웃을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며 함께 준
넷째로, 이번에 발표된 서울 선언문은 향후 10년 이상 복음주의 선교 방향을 올바르게 제시해야 한다. 서울 선언문은 “교회여, 함께 그리스도를 선포하고 나타내자”라는 슬로건 아래 7개 주제인 복음, 성경, 교회, 인간, 제자도, 열방의 가족, 기술과 97개 항목을 다뤘다. 서울 선언문은 과거 1, 2, 3차의 로잔 언약, 마닐라 선언문, 케이프타운 서약과는 달리 대다수 33명의 비서구권 신학위원회가 작성했다. 따라서 지금까지 익숙했던 말씨(wording)와 달라 매우 이야기식이고, 용어(terminology) 정의가 별로 없는 것에 익숙해야 한다. 1, 2, 3차에 비해 용어가 확연히 줄어든 것을 알 수 있다. 왜냐하면, 비서구권 학자들이 서술했기 때문이다. 비서구권 세계관이 서울 선언문 작성에 담겨 있음을 인정해야 마음이 불편하지 않다. 이것을 인정하지 않으면 비서구권 지도력 이양을 반대하는 것과 같다. 그래서 나 역시 내려놓기로 했다. 이것이 서울 선언문이 갖는 ‘다양성 속의 통일성’을 겪는 산고(産苦)이다. 그렇다면 서울 선언문의 ‘특징’ 몇 가지를 살펴보자. (1) 서울 선언문은 지난 3차 대회에 이어 총체적 선교(Integral Mission, 마
로잔대회(공식명칭은 로잔 국제 세계복음화대회)는 복음주의 선교운동의 올림픽이다. 전 세계 220개 이상 국가에서 5천 명의 대의원이 송도 컨벤시아에서 9월 22일(일)부터 28일(토)까지 “교회여, 함께 그리스도를 선포하고 나타내자”(Let the Church Declare and Display Christ Together)라는 슬로건을 통해 팬데믹 이후 세계복음화의 방향을 제시했다. 나는 2010년 남아공 케이프타운에서 열린 제3차 로잔대회에 한국 대의원으로 처음 참석했고, 이번에 두 번째로 참가하면서 내가 보고, 듣고, 느낀 것을 독자들과 함께 나누며 한국침례교회의 목회와 선교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한다. 먼저 이번 4차 대회의 특징 몇 가지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로, 이번 4차 로잔대회는 서구중심의 대회에서 비서구중심으로 패러다임이 전환된 첫 번째 대회이다. 스코틀랜드 선교학자인 앤드류 월스(Andrew F. Walls)가 “기독교 세계의 축이 대거 남반구로 옮겨가고 있다”고 예견했는데 이번 4차 대회가 그러했다. 그래서 나는 이번 대회가 ‘다양성 속의 통일성’을 추구할 것임을 간파했다. 통일성의 뿌리는 1차 로잔 언약(15개 항목)이었고,
유스비전선교회(대표 장용성 목사, 주님이꿈꾸신)는 지난 8월 18~24일 L국 선교여행을 다녀왔다. 이번 선교는 2024년 완공된 L국 비엔티엔 외곽의 요조장애인선교센터에서 진행했다. 선교팀은 장애인 56명과 교사 10명, 그리고 선교팀 14명이 함께 참여한 가운데 3일 동안 다양한 치료와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했다. 이들은 음악치료, 물리치료, 놀이치료, 미술치료 등을 오전부터 오후 4시까지 각 반별로 진행했다. 요조장애인선교센터는 2019년 땅을 매입한 후, 코로나19 기간 동안 공사를 시작해 2024년 4월에 완공된 시설이다. 김요·조성희 선교사 부부는 2014년 주님이꿈꾸신교회의 파송을 받아 L국으로 떠났으며, 현재까지 100명이 넘는 장애인들을 돌보고 있다. 이들은 주일마다 80여 명의 농아인과 함께 예배를 드리고 있다. 주님이꿈꾸신교회와 유스비전선교회는 2017년부터 매년 L국에서 쉼표선교여행을 진행해 왔다. 공산주의 국가인 L국에서 복음을 직접 전할 수 없는 상황에서, 선교팀은 어려운 이웃을 직접 찾아가 섬기며 그리스도의 사랑을 전했다. 올해 완공된 요조장애인선교센터는 최신식 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장애인들의 재활과 직업 창출을 위한 교육을 제공하
샬롬! 모든 것이 주님의 은혜입니다. 가능하도록 도우시는 주님의 임재를 ‘은혜’라는 말씀과 같이 지난 2년 정도 하나님의 은혜는 크고 놀라웠습니다. 2022년 12월 마발라캇 ‘왕중의왕교회’ 건축시작, 2023년 4월 구아구아교회 ‘예수님을 위한 호흡교회‘ 건축 시작, 6월부터 크리스천비전학교 건축을 시작해 5개월, 재정난으로 6개월 중단, 지난 2024년 5월부터 재시작해 7월 마지막 주간 새학기 개학과 단기선교 팀의 섬김을 통해 영혼들을 얻고 격려하게 됨을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여러 과정은 있을 수 있으나 전적인 신뢰와 순종으로 하나님의 역사들을 경험하게 됐습니다. 할렐루야! 1. 대망선교회 Dae Mang Mission Inc. 1) 하오빌 소망선교교회 건축과 1주년 예배 및 전임 노엘 목사 파송 - 지난 임시처소에서 대지 150여 평 기증을 받아 온전하지는 못하지만 2023년 12월~1월 건축을 이뤘습니다. 엘찬양교회, 미국플라워마운드교회 주일학교, 김 선교사 60세 생일축하금, 필리핀 EG아카데미 후원 등으로 최종적으로 친구 목사들의 방문에 맞춰 헌당예배를 지난 3월 21일 성경대학생들 실습과 함께 진행해 은혜의 시간이 됐습니다. 또한 대망선교국제교
한반도는 분단이라는 아픔 가운데 살아가고 있다. 분단은 같은 민족인 남과 북이 서로 전쟁으로 그어진 아픔이다. 1950년 6월 25일에 시작된 한국전쟁은 1953년 7월 27일 정전협정 체결로 한반도는 지금도 휴전 상태로 있다. 남북한 간의 내전으로 시작된 한국전쟁은 북한, 중국, 소련 등의 공산군과 유엔군 22개국의 참전으로 약 3년 1개월 2일 동안의 희생은 국군 사망자 약 13만 7000명, 북한군 약 40만명, 유엔군 약 3만6000명, 민간인은 남북을 합쳐 약 250만명으로 추산된다. 이렇게 우리는 전쟁의 참혹함과 그로 인한 희생은 잊지 말아야 할 역사이며, 비록 전쟁은 정전협정으로 일단락됐으나, 평화협정이 체결되지 않아 여전히 한반도는 긴장의 상태에 놓여 있다. 이에 우리가 노력해야 하는 것이 평화라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지금도 한반도는 휴전 상태이기에 언제든지 일촉즉발의 위기 가운데 있다. 그렇기에 통일이라는 것은 독일의 베를린 장벽이 무너지는 것처럼 휴전선의 철책만 거두면 되는 것이 아니다. 남과 북의 군사적 대치와 한반도 주변의 미국, 중국, 러시아 그리고 일본이라는 강대국들이 포진되어 자국의 이익에 부합되는 필요에 따라 외교 정세는 수도
밥나눔 사역의 확장 7월의 마지막 사역을 하는 날 암부히듀아 공립 초등학교(Ambohidroa) 교장 선생님이 저희에게 할 이야기가 있다며 교장실로 오라고 합니다. 말인즉슨, 9월 신학기 때에도 밥나눔 사역을 계속할 것인지를 물어보시네요. 계속하겠다고 하니, 신학기에 학생 수가 늘어나는데 밥 나눔하는 학생 수를 조금 더 늘려줄 수 없겠냐고 조심스레 말을 꺼냅니다. 9월부터 전교생이 380명에서 450명으로 늘어난다고 합니다. 한국에서 보내주시는 후원금이 조금 늘어서 다른 지역에 100명 정도 더 해야겠다고 생각하던 차에 이런 제안을 하시네요. 교장선생님에게 그럼 어느정도 늘리기를 원하는가? 물었더니 50~100명을 원하시네요. 그래서 주님의 뜻인가보다 생각하고 9월부터 100명을 늘려서 200명에게 매주 목요일에 밥을 나눠주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그 전에 이 사역을 도와주시는 봉사자 분들의 의견을 들어야 했습니다. 그 분들의 수고가 더 많아지는 것이니까요. 그 분들게 이 소식을 전하니 모두 흔쾌히 하시겠다고 하네요. 교장선생님은 혹시? 하시면서 한 학생당 2만 아리(6000원)씩 학비 후원도 가능한가? 물어보시는데 그것은 안 된다고 했습니다. 자녀들을 위해
모세의 영도 하에 히브리 민족은 이집트를 나와 언약의 땅 가나안으로 향합니다. 요셉이 이집트로 팔려온 지 약 430년 만에 민족으로 불릴 만큼 번창을 했지만 한 나라로 자리 잡을 땅이 없었습니다. 하나님은 그 땅을 가나안 지역에 예비하셨고 그곳으로 모세를 세워 인도하셨습니다. 이집트에서 지중해를 따라 이동하면 일주일이면 가능했지만 남쪽 아라비아 반도를 지나야 했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국가 형태를 만들기도 전에, 군대를 조직하기도 전에 르비딤에서 아말렉이 가로 막고 나서 싸움을 걸었습니다. 그때 모세의 심정을 어떠했을까요. 모세는 동원할 군대도 마땅치 않았고 전술도 없었습니다. 그래서 모세는 여호수아를 불러 세우고 당부합니다. 그리고 그는 기도로 최선봉에 섰습니다. 우리를 위하여 사람들을 택하여 나가서 아멜렉과 싸우라 내일 내가 하나님의 지팡이를 손에 잡고 산 꼭대기에 서리라. (출 17:9) 호전적이고 전쟁을 즐겼던 아말렉은 처음에는 텃세만 부리다가 히브리 민족을 그냥 보낼 수 없었습니다. 그들은 이스라엘이 이집트를 열 가지 재앙으로 초토화시키고, 홍해에서 수장시킨 것을 보고 나중에 큰 민족을 이뤄 자기를 삼킬까 두려워했던 것입니다. 여호와가 함께 하시는 나
하나님의 역사는 기도 위에 일어난다. 하나님의 역사는 우리가 기도할 때 일어난다. 기도는 사람을 세우고, 하나님을 경험하게 하며, 하나님의 행하심을 알게 하며, 하나님을 높이고 경배하게 한다. 또한 영적 전쟁에게 이기는 비결이기도 하다. 그래서 기도는 능력이다. 통일 선교는 기도 없이 사역할 수 없다. 통일 선교를 위한 기도 운동은 그 자체가 능력이 되고 최고의 전략이 된다. 한국교회는 수없이 많은 믿음의 선배들이 나라와 민족을 위해 눈물의 기도를 올려 드렸다. 해방 후 지금까지 수많은 목회자와 성도들이 전국 방방곡곡에서 애통하며 나라를 위한 구국 기도 제단을 쌓았다. 지금도 각 교회의 기도 없이 파송된 북한 선교사들의 사역이 현장에서 세워질 수 없으며, 지금도 험난한 탈북의 과정 가운데, 위험에 노출된 탈북민들의 안전이 보장될 수 없다. 하나님은 하나님의 일을 하나님의 사람과 교회에 맡기시고, 그 일의 성취를 이뤄가신다. 그러므로 기도는 우선순위가 돼야 하고 기도하는 성도와 교회가 돼야 한다. 오직 기도로만 이 분단의 장벽을 돌파할 수 있다. 역사적으로 보면 독일의 통일은 갑자기 이뤄진 하나님의 선물이었다. 하나님께서 허락하신 독일의 통일은 그 뒤에 힘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