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감노는 “비록 물질적으로는 놈들에게 빼앗김을 당한다 해도 우리의 신앙정신은 빼앗길 수 없다.”라는 순교의 각오를 가지고 신앙을 지키자고 외쳤다. 그리고 마을 사랑방에서 집안의 안방에서 신도들을 모아 주일을 지켰다. 1945년 8월 조국은 광복을 맞이했다. 해방된 조국은 자유롭게 찬송을 부르고, 자유롭게 교회에서 예배를 드릴 수 있었다. 신앙의 자유를 되찾았을 뿐만 아니라 그동안 무너진 교회를 재건하고자 흩어진 교인들을 모으는데 최선을 다하였다.
원산사건은 다음과 같다.
일제(日帝)는 1941년 12월 7일, 미국의 진주만 공격과 동시에 태평양전쟁을 일으켰다. 이때부터 그들은 교회의 공식집회 때에는 국민의례를 강요하고, 교회 안에서 국기배례, 황궁요배, 출정 장병의 무운장구를 위한 묵념, 황국신민서사를 외워 제창하도록 강요했다. 또한 일제는 이러한 전시 체제에 순응하지 않는 교회의 지도자들과 신도들에 대하여 일제히 검거에 나서 불응자들은 본격적으로 투옥하였고 선교사들은 모두 추방했다.
1942년 6월 10일에 원산의 헌병대는 교단총부를 불시 수색하는 동시에 이종근 감목을 검거 구속했다. 이들은 이 감목에게 동아기독교의 교규(敎規)에 명시된 몇 가지 사항에 대한 심문을 시작했다.
재림시 예수의 지위는 무엇인가? 천년왕국이 건설되면 일본제국(日帝)도 그 통치에 들어가는가? 일본 천황도 믿지 않으면 멸망하는가? 그때는 일본제국도 망하고 천황도 그 통치에 굴복하는가? 국체명징(國體明徵)을 위반하면 불경죄임을 아는가? 단체의 대표인 이 감목의 답변을 간부는 물론 전 교단 지도자들도 동일한 신조로 가르치고 있는가? 이때 동아기독교의 교규(敎規), ‘신약젼서’, ‘복음찬미’를 면밀히 조사 검토했을 뿐만 아니라 교단의 지도자들을 신문하던 일본관헌은 침례교의 재림 신앙과 천년왕국 사상을 고무하는 ‘복음찬미’에는 일제의 신도(神道)와 천황 숭배 사상에 위배되는 불온사상이 많이 내포되어 있다고 조서를 꾸몄다.
이에 따라 이들은 동아기독교의 ‘신약젼서’와 ‘복음찬미’를 모두 압수했을 뿐만 아니라 감리교나 장로교에도 재림 사상과 천년왕국 사상을 고무하고 국체(國體)에 부적합한 ‘찬송가’는 전부 삭제하거나 수정하도록 조치했다. 이러한 심문에 대해 이종근 감목(함남, 원산)이 성서에 기록된 신앙에 입각해 확신에 찬 답변을 하자 다음 날 전치규 안사(함남, 원산)와 김영관 목사(함남, 원산)마저 구속되고, 원산교회에는 집회 금지령을 내리고 총부에 비치된 일체의 서류를 검사국으로 송치했다.
취조 과정에서 혹독한 심문에도 불구하고 세 사람의 답변이 한결같고 죽음을 각오한 순교자의 자세로 임하는 이들의 태도에 놀라움과 분노가 극도에 달한 취조 형사는 ‘법 때문에 너희들을 타살(打殺)하지 못하는 것이 유감이다’라는 극언을 했다. 이들을 3개월간 구속해 취조했으나 그 이상의 혐의를 찾을 수 없게 되자 마침내 일본 관헌은 9월에 전국에 있는 동아기독교의 사역자 전원에 대한 구인장을 발부하고 검거에 나섰다.
원산헌병유치장에 구금된 이들은 순서대로 5일 동안 아침부터 저녁까지 형언할 수 없는 혹독한 고문과 구타로 심문을 받았다. 이들이 당한 심문은 곤봉과 주먹으로 사정없이 때리면서 시작하는 것이 인사였다. 무릎을 꿇게 하고, 곤봉으로 양어깨와 팔뚝을 사정없이 구타해 어깨에서 팔까지 시퍼렇게 검은 멍이 들었으며, 의자를 높이 들게 하여 몇 시간씩 꿇어 앉아 정좌를 취하게 하는 고문은 산다는 것이 죽는 것만 못한 시련이었다. 박병식, 이덕여 감노는 몇 달을 병으로 신음했고 전병무, 이상필 감노는 수염을 깎지 않는다고 무수한 봉변을 당하기도 했다.
이덕여 감노는 1944년 5월 1일에 해당 서류와 함께 함흥형무소로 넘겨졌고, 5월 14일에 옥중 고문으로 인한 지병(持病)을 얻고 석방됐다. 그는 함흥형무소로 갈 때 죄수들이 쓰고 가는 대나무로 만든 용수를 쓰고 가면서 신앙의 지조를 지키기 위해 고난을 당하면서도 성경말씀으로 심정을 토로했다.
“믿음으로 아벨은 가인보다 더 나은 제사를 하나님께 드림으로 의로운 자라 하시는 증거를 얻었으니, 하나님이 그 예물에 대하여 증거하심이라. 저가 죽었으나 그 믿음으로써 오히려 말하느니라”(히11:4)
그분들은 돌아가셨지만 그분들의 믿음의 행보는 아직도 우리에게 말씀하고 계시다.
1945년 8월 15일 해방이 되자 교단 재건을 일으키게 됐고, 교회들은 부흥되기 시작했다. 그러나 1950년 6·25전쟁이 발발함으로 다시금 공산주의자들에게 핍박을 당하게 됐다. 강경교회에서는 이종덕 목사가 신앙을 지키다가 공산당에게 총살당했다. 광시교회의 이덕여 감노도 공산주의자들에 의해 가택 수색을 당하면서 다락에 고이 쌓아뒀던 이덕여 감노가 가지고 있던 모든 성경과 찬송가 책 들을 몰수당했고, 그런 환난 중에 여동생 이한나 집사 댁과 사돈의 집에 잠시 피난해 기사회생하게 됐다.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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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그리스도의 탄생을 축하하는 성탄이 돌아왔다. 참 빛인 예수님은 인간의 죄를 해결하고 율법을 완성시키기 위해 이 땅에 보내심을 받으셨다. 거룩하신 예수님께서 가장 낮은 곳에 임하셨다는 사실에 목자들은 물론 동방박사들까지도 먼 길을 마다하지 않고 찾아와 경배를 드렸다. 그리고 이때 수많은 천군 천사가 함께 찬송을 드린다. “지극히 높은 곳에서는 하나님께 영광이요 땅에서는 하나님이 기뻐하신 사람들 중에 평화로다”(눅 2:14) 평화의 왕으로 오신 예수님의 탄생을 축하하기 위해 각 개교회들은 성탄트리를 장식하는 것은 물론 성탄절 칸타타를 연습하며 이 땅의 평화와 사방에 펼쳐질 복음의 은혜를 만끽한다. 교회뿐만 아니라 서울의 상징이라 할 수 있는 서울시청 광장과 대한민국의 입법기관인 국회의사당에도 성탄트리가 세워지며 예수님께서 이 땅에 오신 의미를 다시금 되새기고 있다. 분단의 상흔이 씻기지 않은 한반도 문제와 지역, 세대, 남녀 갈등 등 어느 때보다 심각한 내상을 입고 있는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이 필요하다. 그야말로 평화의 왕으로 오신 예수 그리스도의 가르침이 절실한 2018년의 성탄을 맞이하고 있다. 교회는 빛을 발해야 한다. 복음과 사랑의 빛을 온 세
로티 문 선교사는 미국 남침례교(SBC) 선교의 전설이다. 해마다 남침례교 교회들은 성탄절 헌금으로 로티 문 선교사의 이름을 딴 ‘로티 문 헌금’(Lottie Moon Offering)을 드린다. 로티 문 선교사(1840∼1912)는 평생을 독신으로 살며 격변기의 중국에서 헌신적 선교를 했다. 그는 선교지에 나간 여성 선교사는 아니었지만, 그 누구보다 ‘영향력 있는’ 최초의 여성 선교사다. 7남매 중 넷째로 버지니아에서 태어난 로티는 남북전쟁 전에 남부 아가씨에 걸맞은 교육과 귀족들이 누렸던 특혜를 받으며 자랐다. 로티 문이 13세 때 아버지가 돌아가셨지만 믿음이 신실하신 어머니는 자녀들을 좋은 신앙인으로 키워냈다. 로티의 오빠 토머스와 언니 오리아나는 훌륭한 의사로, 막내 여동생 에드모나는 미 남침례교회가 파송한 최초의 독신여성 선교사 2명 중 1명이다. 로티의 사역은 1872년에 중국선교사로 파송된 동생 에드모나 선교사를 돕는 일부터 시작했다. 1873년, 로티 문은 중국 북부에 도착해 여학교에서 학생들을 가르쳤다. 그러나 교사 일보다는 로티는 중국 현지 담당자에게 전도와 교회개척 분야를 희망했으나 그 요청이 거절되자 그는 홀로 핑투로 가서 교회를 개척했
2018년 달력이 이제 한 장만 남았다. 한 해를 마무리하며 새로운 한 해를 준비하는 때다. 교회는 하나님의 인도하심과 임재하심을 경험하며 모든 것이 주님의 은혜였음을 고백하는 시간이 되기를 소망한다. 교회는 또 상처로 힘들어 하는 자들과 아픔을 겪고 있는 자, 어려움이 해결할 조짐마저 보이지 않는 자를 향해 끊임없는 위로와 격려, 기도하는 시간을 가져야 할 것이다. 사랑의 하나님은 언제나 약자를 향해 손을 내미시고 어려운 자들을 일으켜 세워 세상 권력을 가진 자들을 부끄럽게 하셨다. 애굽의 압제와 권력에서 해방시키셨고 재산의 정도에 따라 하나님께 드릴 예배에 대해서도 성경은 상세하게 기록하고 있다. 예수님은 죄인된 자들과 병든 자, 소외된 이웃을 향해 하나님의 사랑과 은혜를 몸소 실천했다. 그러면서 “너희도 이와 같이 하라”는 주의 말씀은 오늘을 사는 모든 그리스도인들에게도 똑같이 실천하기를 명령하셨다. 그 뜻에 맞게 초대교회는 그리스도의 수많은 사랑을 나누며 실천했다. 굶주린 자들을 먹이고 입혔으며 어려움에 처한 자들, 순교의 순간을 맞이하려고 하는 이들을 위로하고 격려했다. 믿음의 선진들은 하나님의 말씀을 어떠한 상황에서도 지켜냈다. 세상이 풍요롭다지만
매년 찬바람이 불어오면 우리 주변에서 가난하고 병든 이웃들 그리고 소외된 이웃들을 돌아보는 나눔과 돌봄을 위해 언론매체들은 사회의 관심을 모으기 위해 안간힘을 쓴다. 그런데 나는 섬김, 나눔 하면 예수님의 십자가 이외에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내 어머니의 달비(딴머리) 머리다. 지금은 가난이 내게 위대한 선생이 되었지만 유아시절 아버지께서 친구에게 서준 과도한 빚보증 때문에 집과 모든 재산, 가재도구들이 집단리에 의해 모두 경매처분 되어 갑자기 가난이라는 것이 호환마마보다 무섭게 우리 식구들을 덮쳤다. 그런 극한 상황에서도 부모를 섬기고 이웃을 섬기게 했던 최후의 끈이 “내 어머니의 달비”였다. 까마득한 기억의 어린 날, 친정어머니께서 큰딸 시집보내면서 반닫이 느티나무 농 밑에 고이 넣어 주셨던 대장장이가 정성껏 만든 까만 가위를 새벽기도 드리고 와서 곱게 갈아 옆에 놓고 어머니께서는 그 일을 하실 때는 꼭, 잠에 취한 어린 나를 깨우셔서 앞에 앉히고 둥근 체경(거울)을 손으로 잡게 하고는 비녀를 뽑은 삼단 같고 칠흑 같은 치렁치렁한 머리칼을 앞으로 곱게 넘겨 빗으시고 당신의 머리카락을 조금씩 조금씩 여기저기를 잘라내셨다. 그리고 잘라낸 부분이 보이지 않게
아직도 건국일 하나 제대로 통일하지 못하고 둘로 나눠져 대립하는 지금의 대한민국은 다양한 분야에서 길을 잃으며 방황과 갈등의 늪으로 빠져들고 있는 느낌이다. 주변국을 비롯한 세계는 급변하며 자신들의 이익을 위해 한 치의 양보도 없이 전쟁터 아닌 전쟁터를 만들며 나라 밖으로 진군하고 있는데 우리는 ‘정저지와’(井底之蛙), 즉 우물 안의 개구리처럼 우물 안에서 ‘좌정관천’(坐井觀天)하고 있다. 좁디좁은 우물 안에 앉아 우물만큼의 하늘만을 보면서 하늘이 이러니저러니 한다. 자기 좁은 세계로 하늘을 보며 하늘을 말하는 개구리가 바다를 알리가 있겠는가? 아니 바다에 대한 생각 자체가 있겠는가? 최근 대한민국과 한국교회의 모습이 꼭 우물 안에 앉아 우물만큼의 하늘만 보고 서로의 옳고 그름을 논하는 개구리와 별반 다르지 않은 듯하다. 청와대와 정부는 남북문제에 정권을 몰입하지만 남북문제는 어느 것 하나 제대로 해결된 것이 없고, 한반도와 세계를 위협한다는 북핵의 해결도 오리무중이다. 미중 무역 전쟁으로 촉발된 한국 경제는 연일 내리막길을 걷고 있어 이제 국민 대다수는 서서히 다가오게 될 경제 위기에 대한 두려움을 갖기 시작했다. 그럼에도 정부는 그들만의 정책을 찬양하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