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익을 위해 일하지만 한정된 재원으로 인해 업무용 차량 마련에 어려움을 겪었던 사회적 기업들이 심사를 통해 자동차를 지원받게 된다. 국제구호단체 기아대책(회장 유원식)은 지난 8월 28일 서울 강서구에 위치한 기아대책 사옥에서 기아대책, 한국지엠 재단,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쉐보레 ‘네버 기브 업 캠페인’을 위한 차량 기증 업무 협약식을 진행했다.
쉐보레 네버 기브 업 캠페인은 공익을 위해 일하는 사회적 기업, 복지기관과 저소득 가정 등에 자동차 1000대가 팔릴 때마다 1대를 기부하는 캠페인이다. 기아대책은 이번 캠페인을 통해 차량이 필요한 사회적 기업들을 대상으로 신청을 받아 심사를 통해 쉐보레 스파크 차량 30대를 지원할 계획이다.
협약식에서 기아대책 유원식 회장은 “지역 사회의 건강한 성장과 약자를 돌아보는 것을 중점으로 삼는 사회적 기업을 지원하게 돼 기쁘다”며 “이번 캠페인의 협력기관으로서 그간 차량이 절실히 필요했던 사회적 기업들에 보탬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국지엠한마음재단 황지나 사무총장은 “한국지엠 재단은 2005년 재단 설립 이래 작년까지 전국적으로 총 525대의 차량을 기증하며 어려운 이웃들의 든든한 발이 되어 왔다”며 “오늘 협약을 통해 차량이 꼭 필요한 사회적 기업들에게 차량이 지원되고 지역 사회의 나눔 경제가 더욱 활성화되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김인선 원장은 “사회적 기업은 한국 사회가 직면하고 있는 다양한 사회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사회적 변화를 이끌어나갈 원동력으로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며 “특히 시장의 손길이 닿지 않는 지역의 소외계층에 사회서비스를 제공하며 전국을 누비는 사회적기업에게 소중한 차량이 제공되게 돼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번 차량 기증 사업은 한국지엠재단의 지원을 받아 기아대책 주관으로 진행되며,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은 대상자 선정, 선정된 사회적 기업 사후관리를 맡는다.
이송우 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