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한미동맹, 같이 갑시다”

극동포럼, 해리 하리스 주한 미대사 초청 강연



극동포럼(회장 정연훈)은 지난 9월 11일 서울 마포구 상수동에 위치한 극동아트홀에서 해리 해리스 신임 주한미국대사를 강사로 제48회 극동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극동포럼은 “한미간 지속적인 동맹과 파트너십의 미래”를 주제로 한미 양국 동맹의 우호증진 뿐 만 아니라 북한의 비핵화를 포함한 인권보호에 대해 다뤘다.
해리스 대사는 “종교자유에 대한 강한 의지를 갖고 있는 미국으로서 극동방송이 그동안 종교의 박해를 받고 있는 북한 주민을 대상으로 62년 동안 방송을 전해온 기관에 더욱 감회가 깊다”고 밝히며 먼저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해리스 대사는 한미동맹 65주년을 맞이하며 한국과 미국과의 관계성을 뒤돌아보며 한미동맹은 한반도 뿐 만아니라 세계 평화까지 이어짐을 강조했다.
또한 한미동맹은 정치, 경제, 그리고 교육까지 긴밀히 연결되어 있으며 무엇보다 경제파트에서 FTA의 최종 마무리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현재 1560억 달러의 교역이 오고가고 있으며 앞으로 더욱 확대될 것이며 FTA 아시아 1위를 달리는 한국에게 거는 기대 또한 점차 커지고 있다”며 한미의 무역은 양국의 일자리 창출을 비롯해서 상호 이윤의 극대화까지 기대할 수 있으며 양국의 경제적 성공과 번영이 있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한반도의 안정과 평화’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해리스 대사는 주한미국대사관의 최고 현안은 대한민국의 안보와 북한이 함께 번영의 길에 들어서도록 돕는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최근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국방위원장과의 회담과 한반도의 변화를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는 동시에 북한 주민들의 인권유린에 대해서도 깊은 유감을 표하며 북한주민이 하루속히 인권을 찾을 수 있도록 그들에게 외부 세계를 알리는 것이 급선무라고 주장했다.


해리스 대사는 강연 후 질의 응답시간을 통해 북한이 지금 당장 비핵화에 대한 뚜렷한 입장을 보이지 않는다 하더라도 시간을 갖고 지켜봐줄 것을 당부했다. 그리고 정상회담 이후 한 번도 핵실험이 일어나지 않았다는 자체만으로도 큰 변화로 받아들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뿐만 아니라 북한의 비핵화를 위해 미국은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으며 오늘도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와 함께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의 접견 등 열심히 뛰고 있다고 밝혔다.
끝으로 해리스 대사는 한국과 미국이 같이 걸어가야 할 부분이 무한함을 강조하며 양국의 동맹이 철갑같이 유지되도록 주한미국대사관도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범영수 차장



총회

더보기
‘부르심에 응답하는 목회자 자녀로 나아가자’
침례교다음세대부흥위원회(위원장 이종성 총회장, 사무총장 안동찬 목사)는 지난 1월 8~10일 한국침례신학대학교(총장 피영민)에서 2024 목회자 자녀(PK&MK) 영성수련회를 가졌다. 200여 명의 목회자 자녀가 함께 한 이번 수련회는 “부르심에 응답하라”란 제목으로 2박 3일간 말씀과 기도, 나눔과 결단의 시간을 가졌다. 개회예배는 목회자 자녀들로 구성된 찬양팀의 찬양으로 정지선 자매가 기도하고 총회 청소년부장 박요한 목사가 성경봉독을, 홍지훈 형제가 ‘축복하노라’를 특송한 뒤, 이종성 총회장이 “하나님의 자녀”(요 1:12)란 제목으로 말씀을 전했다. 이종성 총회장은 “하나님의 부르심을 입은 목회자의 자녀는 고민과 말할 수 없는 아픔을 가지고 있음을 알고 있기에 여러분들이 대견스럽다”며 “이번 영성수련회에서 자신의 재능을 발견하고 나 자신이 앞으로 어떻게 살아야겠다는 것을 찾아가는 시간이 되기를 소망한다”고 말했다. 이어 학교법인 한국침례신학원 이사장 이은미 목사(광천)의 격려사에 이어 다음세대부흥위원회 사무총장 안동찬 목사(새중앙)가 내빈을 소개하고 총회 전 총무 조원희 목사(신전)가 인사하고 한국침례신학대학교 피영민 총장이 축복하고 축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