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사랑의교회, 112차 CAL세미나 성료

가나 48명 포함 해외 93명 등 총 280명 수료


사랑의교회(오정현 목사)는 지난 10월 29일~11월 2일 사랑의교회 안성수양관에서 제자훈련지도자세미나(CAL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CAL세미나는 동북아시아(중국, 대만), 동남아시아(말레이시아,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필리핀, 태국), 남부아시아(스리랑카, 인도), 오세아니아(뉴질랜드), 유럽(마케도니아), 아프리카(가나), 미국에서 총 14개국 175개 교회, 300여명의 목회자들이 참여했으며 이 가운데 280명이 수료했다.


오정현 목사는 주제강의 중 하나인 ‘온전론’ 강의를 통해 삶의 현장에서 어떻게 제자의 삶을 실천해야 하는지, 왜 제자훈련하는 교회는 선교하는 교회가 될 수 밖에 없는지 그 당위성을 강조했다. 오 목사는 “온전론을 통한 제자훈련사역은 복음적 토대를 강화시킨다. 교회가 어떠한 경우에도 흔들릴 수 없는 강력한 깃발 ‘복음’을 붙잡길 바란다”며 “온전한 제자의 삶은 신앙의 높은 고봉을 향해 전진하는 것과 같다. 높은 고봉을 향하여 계속 부족함을 채워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사랑의교회, 112차 CAL세미나 성료

주제강의 트랙은 온전론을 포함해 교회론 A, B, C와 제자도 A, B, C 등의 강의로 이뤄졌으며, 국제목양사역원 최홍준 목사와 대구 푸른초장교회 임종구 목사, 태국 치앙마이 신학대학원 김대순 목사 등이 강사로 나서 제자훈련이 한국교회에 왜 필요하고, 실제 교회 현장에서 어떻게 구현되는지 강의했다.
또한 화평교회 최상태 목사, 국제제자훈련원 박주성 목사, 조철민 목사, 사랑의교회 이원준 목사, 강명옥 전도사가 소그룹 이론과 함께, 실제 소그룹을 지도하기 위한 방법론을 소개했다.


한편, 이번 CAL세미나는 현장참관 프로그램이 진행됐다. 사랑의교회 2500여명의 순장들을 위한 순장반, 성도들을 제자로 훈련시키는 소그룹인 제자훈련반, 다락방 소그룹 총 세 가지 모임을 직접 체험하고 제자훈련이 가져다 준 열매를 확인했다.
국제제자훈련원 원장 오정현 목사는 “이번 112기 CAL세미나를 통해 제자훈련은 목회의 본질이며 제자훈련 2.0 시대를 맞이해 제자훈련의 국제화가 가시화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이송우 부장



총회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