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문선연, 한국교회 사회문화 전망 발표

문화선교연구원(이사장 전세광·원장 백광훈, 문선연)은 지난 1월 16일 “한국 사회문화 변동과 한국교회의 과제”란 주제로 2019년 사회문화 전망을 발표했다. 문선연이 선택한 올해 사회문화 이슈는 △3·1운동과 임시정부수립 100주년, 한국교회의 역할 재조명 △교회의 공공성과 사회적 책임 △계속되는 미투 움직임, 교회의 대응 △유튜브를 통한 복음 콘텐츠 등이다.


◇3·1운동 100주년, 일회성 행사 넘어서라
 올해는 1919년 일제에 항거해 전국 각지에서 온 민족이 들불처럼 일어났던 3·1운동과 임시정부가 수립된 지 100주년을 맞이하는 역사적인 해이다. 당시 지도력을 제공하고 활동을 지원하는 등 항일운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기여했던 한국교회에게 이번 100주년은 그 의미가 더욱 깊다. 현재 교계연합단체가 교단과 교파를 아우르는 3·1운동 100주년 기념행사를 준비하고 있다.  기념행사 뿐만 아니라 학술대회와 포럼, 세미나, 유적지 답사, 교재 발간 등 주요 교단과 학회, 신학교 등이 다양한 행사를 진행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상황 가운데 일각에서는 교회와 기독교단체가 3·1운동에 기여했던 역사에 대해 대사회적으로 잘 조명되지 않는 점에서 아쉬움을 표하고 있기도 하다.


문선연 측은 “한 조사에 따르면, 설문참여자의 60% 가까이가 역사 바로 세우기, 국민주권과 참여, 자주독립, 평화와 인권 등 3·1운동의 정신이 잘 계승되고 있지 않고 있다고 응답했다”며 “100주년 기념행사가 엄혹했던 시대를 밝히는 민족의 등불이 됐던 한국교회의 정신을 계승해, 우리 사회를 섬기고 사회통합과 평화라는 시대적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영적 지도력을 발휘하는 일에 지속적인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국교회 재도약, 대사회 신뢰성 회복에 있어

지난 한 해는 한국교회에 있어 다사다난했던 한 해였다.
명성교회 사태와 사랑의교회 오정현 목사의 담임목사직 자격을 둘러싼 법적 공방, 각 신학교의 내분 사태, 목회자관련 성폭력 사건 등 한국교회를 둘러싼 소식들이 끊이지 않았다.
올해에도 그 흐름은 끊어지지 않는 듯하다. 새해 벽두부터 강남 모 대형교회의 재정불투명성 논란이 언론을 통해 보도되면서 한국교회에 대한 대사회적 신뢰 저하를 더욱 가속화시키고 있다.
최근 몇 년간 교회리더십과 교회 투명성에 관련된 문제들이 한국교회 신뢰 하락의 불안요인으로 지속적으로 작용하고 있다.


문선연 측은 “2019년도에도 한국교회에 내재된 문제점들이 일반 언론들을 통해 지속적으로 다루어진다면 한국교회의 대사회적 신뢰성과 사회적 책임의 문제들이 한국교회 우선 과제로 떠오르게 될 것”이라고 우려하며 “교회가 관행으로 해오던 리더십 교체 과정, 재정, 소통 구조에 대한 교회 안팎의 문제제기가 더욱 활발해질 것이고, 복음 증거란 교회의 전통적인 역할에 더해 문화, 교육, 복지 등을 통한 지역공동체와의 소통과 문화선교 또한 더욱 적극적으로 모색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계속되는 미투운동, 교회의 대응

지난해는 그야말로 미투 광풍이 몰려왔다. 권력의 최정점에 있는 검찰조직에서 일어난 미투운동의 씨앗은 사회문화계 전반과 기업, 학계에 영향을 줬고, 피해 여성들을 중심으로 미투운동이 번져나갔다. 이로 인해 성폭력 피해 여성들을 격려하고 가해자를 향한 정당한 처벌을 요청하는 사회적 분위기가 조성됐다. 올해 초 심석희 선수의 성폭력 고발은 2019년에도 끝나지 않을 미투운동의 시작을 알렸다.


문선연은 교회에서도 #ChurchToo(처치투)라 이름붙인 교회 내 성폭력 고발 및 예방운동이 일어나고 있음을 언급했다. 더불어 얼마 전 방송에 성범죄로 처벌 받은 목회자들 중 절반에 가까운 수가 다시 목회를 하고 있는 현상이 고발된 점을 예로 들며 교회는 성폭력문제에 있어서 사각지대이자 성역이라는 평가를 받는다는 지적도 빼놓지 않았다. 문선연은 기독교반성폭력센터 개소와 각 교단의 성폭력대응지침 마련 등의 움직임에 대해 “여전히 가야할 길이 멀지만, 교단 내외적으로 문제의 심각성을 인지하기 시작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하며 “한국교회가 대사회적인 신뢰도를 극복하기 위해서라도 성폭력에 취약한 여성혐오적 문화와 시스템을 반성적으로 분석하는 과제를 책임적으로 수행해 나가기를 강조했다.           

        
범영수 차장





총회

더보기
‘부르심에 응답하는 목회자 자녀로 나아가자’
침례교다음세대부흥위원회(위원장 이종성 총회장, 사무총장 안동찬 목사)는 지난 1월 8~10일 한국침례신학대학교(총장 피영민)에서 2024 목회자 자녀(PK&MK) 영성수련회를 가졌다. 200여 명의 목회자 자녀가 함께 한 이번 수련회는 “부르심에 응답하라”란 제목으로 2박 3일간 말씀과 기도, 나눔과 결단의 시간을 가졌다. 개회예배는 목회자 자녀들로 구성된 찬양팀의 찬양으로 정지선 자매가 기도하고 총회 청소년부장 박요한 목사가 성경봉독을, 홍지훈 형제가 ‘축복하노라’를 특송한 뒤, 이종성 총회장이 “하나님의 자녀”(요 1:12)란 제목으로 말씀을 전했다. 이종성 총회장은 “하나님의 부르심을 입은 목회자의 자녀는 고민과 말할 수 없는 아픔을 가지고 있음을 알고 있기에 여러분들이 대견스럽다”며 “이번 영성수련회에서 자신의 재능을 발견하고 나 자신이 앞으로 어떻게 살아야겠다는 것을 찾아가는 시간이 되기를 소망한다”고 말했다. 이어 학교법인 한국침례신학원 이사장 이은미 목사(광천)의 격려사에 이어 다음세대부흥위원회 사무총장 안동찬 목사(새중앙)가 내빈을 소개하고 총회 전 총무 조원희 목사(신전)가 인사하고 한국침례신학대학교 피영민 총장이 축복하고 축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