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새문안교회 사라 코클리 초청 언더우드 국제심포지엄 개최


새문안교회(이상학 목사)는 지난 5월 25~26일 여성 신학자 사라 코클리(케임브리지대 석좌교수)를 초청해 제12회 언더우드 국제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이번에 초청된 사라 코클리는 2006년 여성으로선 처음으로 케임브리지대 종교철학 분야 석좌교수로 임명돼 활발하게 활동하면서 전 세계 신학 흐름을 선도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코클리는 포스트모더니즘과 탈기독교화로 보편적, 절대적 가치가 해체되고 있는 서구 사회 현실에서 전체의 조망을 강조하는 ‘종합신학’을 통해 조직신학을 복원하고 있다.


사라 코클리는 첫째 날인 5월 25일 “기도, 욕망, 성의 관계에 대한 새로운 탐구”와 “기도, 삼위일체론의 근원”에 대해 잇따라 강연을 펼쳤으며 둘째 날인 5월 26일은 “고전적 삼위일체론의 기도, 욕망, 성의 관계와 오늘날의 함의”에 대해 논한 후 특별좌담회를 가졌다.


새문안교회 이상학 목사는 “세계신학의 큰 흐름을 소개함으로써 보다 건강한 한국교회를 세우는데 기여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여는 언더우드 국제심포지엄이 올해로 12회째를 맞이한 것을 온 교우와 함께 기쁘게 생각하며 하나님께 감사드린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심포지엄은 최근 여섯 번째 예배당을 완공한 새문안교회가 새 예배당에서 처음으로 진행하는 대외 강연행사이다.


범영수 차장



총회

더보기
“예수 다시 사셨습니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 하나님을 찬송하리로다 그의 많으신 긍휼대로 예수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게 하심으로 말미암아 우리를 거듭나게 하사 산 소망이 있게 하시며” (벧전 1:3) 2024년 부활절을 맞이하여 3500침례교회와 목회 동역자. 성도들 위에 그리스도의 부활의 생명과 기쁨과 회복의 은총이 충만하시기를 축원합니다. 예수님의 부활은 우리가 죄인으로 영원한 심판을 받을 수밖에 없는 존재에서 예수님의 죽으심과 다시 살아나심으로 영원한 생명으로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역사적인 순간입니다. 이 부활의 기쁨과 감격이 없다면 우리는 아무것도 아닌 존재입니다. 이 땅의 창조주이신 하나님께서 우리의 삶에 직접 주관하시고 인도하시며 이제는 구원의 완성으로 진정한 하나님 나라의 백성을 몸소 가르치시고 보여주시기 위해 그의 아들을 보내주신 사실을 믿고 기억해야 합니다. 그 분은 이 땅에서 하나님 나라를 선포하셨고 가르치셨으며 가난한 자, 병든 자, 소외된 자, 고난 받는 자를 치유하시고 회복시키셨습니다. 그 회복을 통해 우리는 이 땅에 믿음의 공동체를 세웠습니다. 그 공동체의 핵심은 예수님의 십자가 고난과 부활의 놀라운 소식입니다. 이 소식이 복음의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