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지역사회 섬기며 약자 돌보는 ‘동해새중앙교회’

다양한 섬김과 나눔 사역으로 선한 영향력 끼쳐


4대째 기독교 가정의 신앙의 유산을 이어가며 동해지역 복음화에 앞장서고 있는 동해새중앙교회 안성헌 목사는 일제 강점기 때 독립운동을 하다 순교한 수원제암리교회 큰 조부의 영향을 받았다.
젊은 시절 복음보다는 세상의 유익을 쫓았지만 결국 인격적으로 주님을 만나고 군대에서 원인을 알 수 없는 질병을 치료 받으면서 목회자로 서원하고 신학교에 들어와 목회자의 길에 들어섰다.


부사역자와 교회 개척 등을 거치면서 많은 어려움과 도전, 상처를 받기도 했지만 이 모든 것이 하나님의 은혜로 여겼던 안성헌 목사는 15년 전인 2005년 동해새중앙교회로 부임해 목회의 새로운 전환점을 맞게 됐다.
동해새중앙교회는 민족과 가정을 치유하고 변화시키는 공동체를 목표로 교회를 창립했다. 지역의 작은 경로당에서 예배를 드리며 복음을 전하며 교회를 성장시키고 상가로 교회를 이전하는 은혜를 받았다.


안성헌 목사는 “철저히 하나님 앞에 모든 것을 내려놓고 다시 시작하는 마음으로 지역을 돌아보기 시작했고 이 동해시가 복음으로 어려운 이웃들을 섬길 수 있는 기회와 계기가 생기기 시작했다”며 “내 의지와 목적을 가지고 교회를 섬겼다면 불가능한 일들을 우리교회를 통해 보여주시고 열어주셨다”고 회고했다.


하지만 동해새중앙교회에 닥쳐온 어려움이 교회를 큰 위기로 몰고 왔다. 교회가 위치한 상가 건물이 부도가 나면서 전체가 경매에 붙여지게 됐다는 것이다. 하루아침에 교회가 길바닥으로 나앉을 위기 속에 안성헌 목사와 교회 성도들은 하나되는 마음으로 기도하며 예배를 회복하면서 이 위기를 하나님 말씀으로 극복할 수 있다는 확신을 품을 수 있었다.


또한 교단의 지방회와 지역연합회, 총회, 침례신문사 등 교단 내에서도 동해새중앙교회의 어려운 현실에 안타까워하며 십시일반으로 후원하며 기도했다. 무엇보다 주님의 인도하심과 은혜 여러 돕는 손길들로 기적과 같이 교회 문제가 해결되는 축복을 받게 됐다.


안성헌 목사는 “그 기간 도움을 주시고 기도해주신 많은 분들이 있었기에 동해새중앙교회가 문을 닫지 않고 우뚝 설 수 있었다”며 “그 받은 은혜가 바로 하나님의 은혜이고 복이라 여기며 이 은혜를 이제는 지역과 이웃에게 나누는 사역으로 베풀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동해새중앙교회가 실질적으로 지역을 섬기고 있는 사역 중에 하나는 바로 새중앙지역아동센터이다. 적잖은 지역의 초중고생들이 센터에 다양한 프로그램을 접하고 부족한 학습을 채우고 무엇보다 간접적으로나마 복음을 접하면서 지역교회에 정착하는 일들을 겪었다. 새중앙지역아동센터는 청소년독서교실과 유소년 축구부, 원어민 영어캠프 등을 선보이고 있으며 지역에 방황하는 청소년이나 고민이 있는 학생들에게 편하게 쉬고 머물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다.



이미 지역에서도 새중앙지역아동센터의 훈훈한 소식들이 들리면서 인근지역에서도 아동센터 운영에 대해 함께 공유하고 있으며 미래 세대인 다음 세대들이 건강하게 성장하고 양육받을 수 있는 새중앙지역아동센터가 토대를 세워주고 있다. 이와 함께 새중앙교회는 지역을 위한 다양한 섬김과 나눔의 사역을 전개하고 있다. 오랜 시간 동안 동해시기독교연합회 임원으로 봉사하며 지역 복음화를 위해 교회가 앞장서서 후원하고 섬겼다.


이에 지난해 12월 안성헌 목사는 동해시기독교연합회 회장으로 선출되며 새로운 책임과 의무로 동해시 복음화에 매진할 예정이다. 또한 월드비전과 지역 극동방송, 언론사 등과 연합해 지역 독거노인과 조손, 미혼모 등을 돌보고 있으며 동해시의 직장선교와 경찰선교, 군선교, 방송선교 사역에도 동참하며 동해새중앙교회가 헌신 가능한 여러 모양으로 섬기며 함께 동역하고 있다.


무엇보다 예수님의 지상명령인 복음 전도에 최선을 다하기 위해 이 사역들 또한 그 연장선상에서 이뤄지는 복되고 귀한 일이라며 교회 성도들과 함께 이 사역에 적극적으로 동참할 수 있도록 목회에도 섬김과 헌신의 본을 보여주고 있다. 안성헌 목사는 교회가 작다고 해서 교단이 크지 않다고 해서 이런 사역에 동참할 수 없다는 생각은 한 번도 해 본적이 없다고 한다. 오히려 교단과 교파를 초월해서 복음의 들어갈 수 있는 곳이라면 자신이 앞장서는 본을 보여주기도 했다.


안 목사는 “침례교회가 결코 부끄럽지 않고 오히려 침례교 목회자라는 사실에 이런 사명을 감당하고 헌신하며 나눌 수 있는 길이 많아졌다”며 “재정이 넉넉하지 않고 교회 규모가 크지 않다 하더라도 하나님께서 이 일을 하신다면 무엇이든지 이뤄진다는 사실을 믿기에 하나님이 주시는 능력과 힘을 이 일을 계속 감당하고 싶다”고 힘주어 말했다.


안성헌 목사는 동해새중앙교회가 ‘나라와 민족을 치유하는 교회’ ‘지역사회를 품는 영향력있는 교회’ ‘다음세대를 키우는 교회’ ‘성도들이 행복해하며 하나님을 경험하는 교회’가 되기를 꿈꾸고 있다. 무엇보다 지금의 섬김과 나눔도 중요하지만 건강한 열린 교회 행정과 말씀과 기도 중심의 예배, 말씀으로 일깨우는 양육도 놓치지 않고 챙기고 있다. 작지만 강한 교회가 되고 있는 동해새중앙교회의 2020년의 사역에 여러 열매들이 맺어지기를 기대해본다.


이송우 부장



총회

더보기
“예수 다시 사셨습니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 하나님을 찬송하리로다 그의 많으신 긍휼대로 예수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게 하심으로 말미암아 우리를 거듭나게 하사 산 소망이 있게 하시며” (벧전 1:3) 2024년 부활절을 맞이하여 3500침례교회와 목회 동역자. 성도들 위에 그리스도의 부활의 생명과 기쁨과 회복의 은총이 충만하시기를 축원합니다. 예수님의 부활은 우리가 죄인으로 영원한 심판을 받을 수밖에 없는 존재에서 예수님의 죽으심과 다시 살아나심으로 영원한 생명으로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역사적인 순간입니다. 이 부활의 기쁨과 감격이 없다면 우리는 아무것도 아닌 존재입니다. 이 땅의 창조주이신 하나님께서 우리의 삶에 직접 주관하시고 인도하시며 이제는 구원의 완성으로 진정한 하나님 나라의 백성을 몸소 가르치시고 보여주시기 위해 그의 아들을 보내주신 사실을 믿고 기억해야 합니다. 그 분은 이 땅에서 하나님 나라를 선포하셨고 가르치셨으며 가난한 자, 병든 자, 소외된 자, 고난 받는 자를 치유하시고 회복시키셨습니다. 그 회복을 통해 우리는 이 땅에 믿음의 공동체를 세웠습니다. 그 공동체의 핵심은 예수님의 십자가 고난과 부활의 놀라운 소식입니다. 이 소식이 복음의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