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소망의 편지 요한계시록의 모든 것

<북리뷰>

박찬익 목사


요한계시록의 심장┃J. 스캇 듀발 지음┃홍수연 옮김┃344쪽┃18000원┃새물결플러스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이는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하게 하며 모든 선한 일을 행할 능력을 갖추게 하려 함이라(딤후 3:16~17)”는 하나님의 뜻과는 본의 아니게 가장 많이 오해받고 오용된 억울한 성서가 있다.


바로 “요한계시록”이다. 한 걸음 더 나아가 계시록에 대한 독점 해석권을 주장하고, 심지어 자신을 다시 오실 또는 다시 오신 주님이라고 기존 성도와 사람들을 혹세무민해 멸망의 길로 이끄는 폐해가 예로부터 지금까지 계속 나타나고 있다.


저자이신 하나님은 물론이거니와 영감을 받아 쓰임 받은 요한도 무척 속상하고 난감해할 일이지 않을까! 이런 이유 중 하나는 계시록이 기록 당시와 가까운 미래에 성취된 일뿐 아니라 지금까지도 아직 이뤄지지 않은 미래의 일도 포함하고 있어서 이단들이 숙주 삼기에 딱 좋은 조건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단은 정치권에 유행하는 “~카더라 통신”처럼 종교의 이름으로 불안한 미래에 대해 확신을 가지고 단정적인 말로 미혹의 목표물들을 사로잡곤 한다. 그들은 주장하는 내용의 약속 기한이 다 차거나 공수표처럼 지켜지지 않으면, 말 바꾸기와 또 다른 궤변으로 자신의 생명력을 유지해 나가곤 한다. 물론 마지막 때가 되면 모든 논란과 오해가 종식되고 얼굴을 맞대고 보는 것처럼 요한계시록을 포함해 성경에 기록된 하나님의 모든 뜻이 명명백백하게 드러나게 될 것이다.


이때 한편으론 하나님의 뜻에 대한 오해로 인한 죄송함과 당황함이 또 한편으론 그제야 확실히 알게 된 하나님의 뜻 때문에 놀라움, 기쁨, 감사, 감격이 교차하게 될 것이다. 그 전에 성경이 말하는 하나님의 뜻을 좀 더 정확하게 알 수 있다면 얼마나 다행일까?


이 책은 요한계시록을 오해하지 않고 이해하기 쉽도록 10가지 핵심 주제를 이정표 삼아 독자들을 인도해 준다. 저자는 본격적인 주제를 다루기에 앞서 서문을 통해 요한계시록이 고난 당하는 신실한 이들에게 위로와 확신을 주고, 세상과 타협하는 자들에게는 엄중한 경고하는 목적을 가진 소망의 책이라고 주장한다.


이 소망을 전하기 위해 편지 형식으로 먼 미래와 가까운 미래에 대한 예언의 내용을 그림 언어를 통해 드러내는 계시의 책이라는 것이다. 저자는 계시록을 이해하기 위해 해석학의 전형적인 ABC와 같은 방식을 취한다. 즉 1차 독자를 향한 메시지가 무엇이며, 1차 독자가 처한 상황, 문자적인 의미뿐 아니라 그림 언어로 전달된 메시지 해석, 각 환상이 주는 신학적 메시지, 문맥을 통한 의미 파악을 시도한다.


그러면서 저술 목적이 독자들에게 궁금한 미래에 대한 세세한 퍼즐 맞추기식 해석을 제공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하나님께서 예비하신 미래라는 관점에서 오늘 우리가 어떤 삶을 살아야 하는지를 파악하는 큰 그림을 보게 하는 것이라고 밝힌다. 독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서문 이후에 드라마 홈페이지처럼 주요 등장 인물소개를 해준다.


저자는 주석서처럼 원어의 단어나 문장구조, 문법까지 세세히 다루지는 않는다. 그러나 계시록 안에 담긴 하나님의 구원계획의 결말을 명확하게 이해하는데 충분할 만큼 원어 설명을 하고, 창세기부터 다른 성경과의 연관성을 제시하며 종종 표로도 정리해 준다.


그런데도 좀 더 깊이 있는 학문적 연구를 기대한 독자라면 좀 심심한 느낌이 들 수 있다. 그러나 성경 전체를 조망하며 목회자들에게도 너무 학문적이지 않고 성도들도 너무 어렵지 않으면서 계시록을 흥미롭고 균형 있게 들여 다 보는 기대를 했다면 만족할만한 수준의 책이다.


저자는 각 장에서 결론 항목으로 만들어 내용이해를 돕는 친절함을 보인다. 그룹 토의 문제를 추가해 개인뿐 아니라 소그룹 모임에서 계시록을 적극적으로 배울 기회를 제공하는 점은 단순히 책의 활용도를 높이는 수준을 넘는 배려라고 생각된다.


필자는 이단 준동의 한 원인이 교회에서 성경 전권을 충분히 제대로 가르치지 않는 데 있다고 본다.
특히 계시록이나 묵시서의 경우 다른 성경들에 비해 교회에서 가르치는 경우가 훨씬 적고, 설령 가르친다고 해도 많은 목회자가 건전하고 깊이 있는 신학적 통찰력과 지식을 연마하지 않아서 피상적이거나 깊이 없는 가르침에 끝나는 경우가 많다.


심지어는 잘못된 내용을 가르치는 것도 적지 않다. 더 깊은 갈증을 느끼는 성도 중에 일부는 이런 이유로 교회에서는 들어보지 못한 독특하면서도 확신 있게 말하는 이단의 잘못된 가르침에 빠지게 되는 것이다.


저자가 단순히 침례교 신학자라서 이 책에 대해 호감도가 더한 것은 아니다. 역사적으로 침례교는 ‘성경의 사람’들로 불릴 만큼 성경을 깊이 사랑하고 연구하는 전통을 가졌다. 그에 걸맞게 균형 있고 알찬 내용으로 채워졌기 때문에, 저자가 바라는 대로(?) 이 책을 읽으며 구원받음에 대한 감사와 감격, 신앙생활의 자세에 대한 제고와 주님 다시 오심에 대한 소망이 깊어지게 됐다.


일차적으로는 저자의 목적에 부합한 읽기를 한 셈이다. 이차적으로는 더 깊이 있는 요한계시록 연구의 동기를 갖게 됐다. 독서 과정에서 가지게 된 의문과 확인이 필요하게 된 내용에 관해서는 차후 연구를 통해 나눌 수 있으면 좋겠다.


한가지 여담은 침례교신학자인 저자의 책이 타 교단 출판사에서 출판된 점이다. 최근 타 교단 교수 중에는 실천신학 분야를 시작으로 침례교신학교에서 학위를 받은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 그분들의 활동 반경이 넓어지면서 자연스레 영향력도 커지고 있다. 그래서 정기간행물과 출판물에서도 타 교단 교수들의 이름 아래 침례교 신학의 등장이 늘어나고 있다.


이는 침례교에 신학이 없다느니, 그래서 침침하다느니 하는 자타의 이야기가 사실은 근거 없는 이야기라는 반증이다. 오히려 그동안 한국에서는 주류가 아니어서 제대로 평가받지 못했던 침례교 신학 전통이 얼마나 성경적인지가 이제야 확인되고 있는 현상으로 볼 수 있다. 이 현상을 보며 반성과 과제가 떠오른다.


“우리 것이 좋은 것”인 줄 몰라봐서 미안하고, “그 좋은 우리 것”을 타 교단에서 자신들의 것인 양 선점하여 이야기하게 되는 현실이 아쉽다. “우리 것, 우리 신학을 더 깊이 있고 수준 있게 갈고 닦아” 한국교회의 부흥을 위한 문제 해결의 이슈를 선도해 가는 교단이 되기를 소망한다.




총회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