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정세균 국무총리, 교계 지도자 만나 소통 강조

한교총, 소모임 금지 조치 즉각 취소할 것 재차 촉구

정부의 교회를 향한 방역지침으로 인해 기독교계의 반발이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교계 지도자들을 만나며 대화에 나섰다. 정세균 국무총리를 비롯한 정부 관계자들은 지난 7월 14일 국무총리 공관에서 한국교회총연합(한교총)과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교회협) 등 교계 지도자들과 오찬 모임을 갖고, 교회 소모임 금지와 관련된 의견을 나눴다.


이날 정부 측은 정세균 국무총리를 비롯해 문화체육관광부 박양우 장관, 문체부 최병구 종무실장, 김성수 총리비서실장, 문승욱 국무조정실2차장, 장상윤 사회조정실장, 권오중 민정실장이 참석했고, 교계인사는 한교총 대표회장 김태영 목사, 류정호 목사, 문수석 목사, 교회협 이홍정 총무, 기독교장로회 육순종 총회장이 함께했다. 교계 지도자들은 이날 정부 관계자들에게 지난 7월 8일 중대본의 교회 소모임 금지 조치로 인해 한국교회의 분노가 크다는 점을 강조하며 유감을 표명했다.


한교총 김태영 목사는 “이미 중대본의 조치 이전에 한교총과 교회협이 공동으로 내부지침을 마련해 여름철 행사와 교회 내 소모임을 축소하거나 연기, 취소를 전국 교회에 권고한 마당에 이러한 조치가 취해졌다”며 “이번 조치는 방역에 최선을 다하고 있는 교회를 무시하는 처사로 교회를 범죄단체 취급하는 결과를 초래했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또한 교계 지도자들은 구리시에서 교회를 대상으로 위반사항을 신고 접수하겠다는 공문을 발송한 것에 대해 지적하며 “이러한 조치를 취한 곳이 비단 구리시 뿐만은 아닐 것이다. 지자체들의 과잉대응을 즉각 시정하고 중대본의 조치 또한 통계의 오류를 갖고 발표된 것이기에 즉각 철회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정세균 국무총리는 “교회와의 소통 강화하겠으며, 상황이 호전되면 상응 조치를 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정 총리는 “7월 8일 조치는 교회의 예배는 지켜야 한다는 생각으로 소모임 금지를 중심으로 시행했는데, 결과적으로 안타깝게 생각한다. 정부의 방역과 경제란 두 마리 토끼를 잡아야 하는 노력에 어려움이 있음을 이해해 달라”고 부탁했다.


한편 한교총은 다음날인 지난 7월 15일 상임회장회의를 갖고 “총리가 대화로 교회와 소통 강화를 약속한 것은 다행이지만, 이것만으로 교회가 당한 모욕감은 해소되지 않는다”는 입장에 뜻을 모았다. 한교총 상임회장단은 성남시, 구리시, 경북 청송 진보고에서 이뤄진 교회 대상 위반신고 공문은 중대본의 잘못된 결정에 따라 발생한 결과라며 이를 즉각 시정하지 않을 시 법적조치를 취하기로 결의했다.


범영수 차장



배너

총회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