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신간안내> 주일 영원과 연결되는 시간 외

주일 영원과 연결되는 시간 배창돈 지음1169500교회성장연구소

코로나19로 인해 함께 모여서 드리는 예배의 의미는 물론이고, 주일 자체에 대한 거룩성과 중요성도 함께 퇴색되고 있다. 세상은 예배하는 자들을 향해 손가락질하며 한두 번 정도 주일성수를 하지 않아도 큰 문제가 되지 않는 다고 말한다. 믿음이 약한 자들은 크게 흔들릴 수밖에 없는 시점이다. 이러한 세태 속에서 저자는 주일을 지키지 않는 것은 하나님을 무시하고, 하나님을 떠나는 것과 같다고 강력하게 선포한다. 하나님은 우리를 위해 주일을 주셨다. 인간의 생체리듬을 잘 아는 하나님께서는 인간을 위해 쉼을 주시고 휴식과 평안을 선물하셨다. 우리는 하나님이 주신 안식이라는 선물을 누릴 마땅한 자격이 있는 자들이다. 책을 읽다 보면 안식과 주일에 대해 더 자세히 살펴보고, 하나님 안에서 참된 의미의 안식을 누릴 수 있을 것이다.

 

어린이 설교 바이블 김정훈 지음21612000브니엘

요즘 우리는 다음세대가 다른 세대로 흘러가고 있다는 안타까운 이야기를 자주 듣는다. 이미 다음세대가 다른 세대가 됐다는 위기감을 느끼게 된다.

포스트 코로나시대를 보내면서 다음 세대 신앙교육의 위기현상은 더욱 가속화되고 있다. 하지만 어려운 현실은 인정하되 지나치게 비관하지 말아야 한다. 기도하고 고민하며 길을 찾아야 한다. 믿음으로 도전해야 한다. 다음세대를 결코 포기할 수는 없다.

이 책의 제목이 어린이 설교 바이블이라고 해서 어린이 설교에 대한 대단한 권위와 무게를 가지고 있지는 않다. 하지만 책상이 아니라 현장에서 집필됐기에 어린이 설교를 위해서 실제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책이다.

무엇보다 어린이 설교를 처음 배우고 시작하는 사역의 초년병들에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우리 교회 온택트 주일학교 유지혜 지음20812000생명의말씀사

이 책은 1년이라는 긴 코로나19와의 사투 와중에 한성교회의 차세대 사역 팀장인 저자가 동역자들 및 헌신된 교사들과 함께 주일학교 시스템을 온택트로 전환시키면서 피, , 눈물을 흘려 가며 영롱한 사역의 열매를 얻기까지의 여정과 그 결과를 담고 있다. ‘온택트’(Ontact)란 비대면을 일컫는 언택트’(Untact)에 온라인을 통한 외부와의 연결’(On)을 더한 개념으로, 온라인으로 대면하는 방식을 가리킨다. 저자는 코로나 시대에, 언택트가 아닌 온택트로, 온라인을 통해 적극적으로 소통을 강조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주일학교의 모든 콘텐츠를 아이들이 눈높이에 맞춰 프로그래밍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 주일학교 교육에 대한 혼돈과 절망의 물음표뿐인 지금, 한성교회의 사례는 많은 이들에게 가능성과 소망을 보여주기에 충분하다.

 

품어주심 이효천 지음22413000아르카

저자는 부산에서 고교생 때 예수를 믿고 각종 봉사활동을 하다가, 소년원에서 알게 된 동생을 통해 청소년 미혼모의 존재를 알게 된다.

당시 신학생이던 저자는 학교 동기 선후배의 도움을 보태 그녀가 자립하고 검정고시를 통과하기까지 도왔다.

그 일이 계기가 돼 훗날 청소년 미혼모를 지원하는 단체를 세우고, 현재는 경기도 안산에서 사단법인 링커를 통해 한부모가정을 대상으로 전문 복지 사역을 하는 중이다. 이 책은 지난 10여년간 그를 통해 도움을 받은 어린 엄마들의 사연 중에서 6~7명의 이야기를 소개하고, 성경이 강조한 것처럼 참된 경건이란 고아와 과부를 돌보는 것이라고 한다. 또한 그것이 하나님의 마음을 닮는 일이라고 믿어 그대로 살아온 저자의 이야기를 담았다.

 

1세기 그리스도인의 공동 읽기 브라이언 라이트 지음 박규태 옮김45623000IVP

이 책은 예수 전승 형성과 전달에 관한 연구에 새로운 전망을 열어 준다.

예수 전승에 관한 논의는 구술 실연, 이야기 들려주기, 사회 기억에 초점을 맞출 때가 많았다. 글로 기록된 텍스트를 공동으로 읽은 것은 기원후 2세기 이후에 나타난 현상이라는 전제 때문이었다. 그래서 많은 사람은 아직도 기독교 전승이 대체로 통제받지 않았으며 자주 왜곡되곤 했다고 말한다. 그러나 저자는 1세기에 이미 공동 읽기 관습이 존재했고 널리 퍼져 있었음을 보여 주는 증거를 철저히 조사해 그런 전제를 뒤집어엎는다. 저자는 로마 제국의 텍스트, 읽기, 문헌의 중요한 여러 측면을 밝히는 건 물론이고, 학자들이 논의해 온 주제, 곧 초기 기독교에서 구술과 텍스트가 갖는 관계에 대해서도 여러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배너

총회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