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탄소중립을 위한 노력

지구종말시계가 있다. 이는 핵무기 또는 기후 변화로 얼마나 인류 문명이 위험에 노출돼 있는지 알릴 목적으로 제작된 시계, 그리고 이와 관련한 캠페인을 말한다. 지구종말시계는 시계바늘이 자정을 가리키면 종말을 의미한다. 1947년 알베르트 아인슈타인을 비롯한 시카고대학의 과학자들이 만들어 격월로 발행하는 잡지인 불리틴(The Bulletin of the Atomic Scientists)의 운영이사회가 핵전쟁으로 인류가 사라지는 시점을 자정으로 나타내는 시계를 잡지 표지에 실었던 것이 시초로 한때는 핵무기 관련 사항만이 고려 대상이었으나 2007년부터 기후변화 관련 사항도 반영하고 있다. 기후변화가 핵무기급 위험성을 내포하고 있다는 반증이다.


최근 전세계는 기후변화로 예측 불가능한 삶을 살고 있다. 집중호우, 홍수, 산사태 등의 수해와 열대성 저기압(태풍)의 대형화, 해일, 폭염, 열대성 질병의 확산, 가뭄, 산불, 사막화, 한파, 제트기류 약화, 폭설, 북극한파의 남하, 태양광 반사율 감소, 빙하, 빙상의 융해와 해수면 상승, 영구동토층의 해빙, 해수온 상승, 해양 산성화, 엘니뇨와 라니냐의 변화, 갯녹음(백화현상), 식량 생산 감소, 해충 증식 등 일일이 열거하는 것이 힘들 정도로 기후변화는 우리에게 많은 피해와 함께 심지어 소중한 생명까지 빼앗아 가고 있다.


세계 각국은 기후 위기를 대처하기 위해 여러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1992년 유엔환경계획 주도의 ‘리우 회의’를 시작으로 ‘유엔 기후변화협약’이 탄생했고, 교토의정서 체제를 지나 2016년 파리협정 체제에서 2022년까지 모든 국가에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의무적으로 제출하도록 했다. 


우리나라도 기후위기에 대비하고 있다. 2020년 2월, 각계 전문가 100인으로 구성된 “저탄소사회비전포럼”이 환경부에 보고서를 제출했고, 이를 토대로 15개 정부부처(국무조정실, 환경부, 기획재정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업통상자원부, 외교부, 행정안전부, 농림축산식품부, 국토교통부, 해양수산부, 고용노동부, 금융위원회, 기상청, 산림청, 농촌진흥청)의 범정부협의체가 생겨났다. 우리 국회는 2021년 8월 31일, 더불어민주당 이소영 의원이 대표발의한 ‘탄소중립기본법’을 통과시켰다. 이 법은 2018년 배출량을 기준으로 2030년까지 35% 이상을 감축해야 한다는 것을 법제화한 것이다. 이로써 우리나라는 탄소중립과 온실가스 감축을 법제화한 14번째 국가가 됐다. 이 법에 대해 산업계는 선진국들과 달리 제조업 중심인 한국에게 가혹한 목표라고 반발하고 있는 상황이다. 


한국교회도 정부와 입법계의 탄소중립 의지에 호응해 힘을 보태고 있다. 한국교회총연합(한교총)은 지난 5월 18일 서울 종로구 한국기독교회관에서 ‘2023 기후위기 극복을 위한 탄소중립 나부터 실천 사업을 시행을 위한 1차 포럼과 사업설명회’를 열고, 각 교회가 탄소 감축을 위한 노력에 앞장설 것을 천명했다. 한교총은 목회서신을 통해 2023년 중점사업으로 기후 위기 극복을 위한 탄소중립 ‘나부터 실천’ 사업을 전개하며, 6월 4~10일 한 주간을 ‘한국교회 기후환경주간’으로 정해 실천한 바 있다. 우리 교단도 113차 평창총회에 이 안건을 상정해 탄소중립운동에 동참할 예정이다. 아무쪼록, 3500여 침례교회가 힘과 지혜를 모아 기후위기의 극복과 창조세계 질서의 회복을 위해 제사장적 역할과 예언자적 기능을 발휘해 주기를 바란다.



총회

더보기
“예수 다시 사셨습니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 하나님을 찬송하리로다 그의 많으신 긍휼대로 예수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게 하심으로 말미암아 우리를 거듭나게 하사 산 소망이 있게 하시며” (벧전 1:3) 2024년 부활절을 맞이하여 3500침례교회와 목회 동역자. 성도들 위에 그리스도의 부활의 생명과 기쁨과 회복의 은총이 충만하시기를 축원합니다. 예수님의 부활은 우리가 죄인으로 영원한 심판을 받을 수밖에 없는 존재에서 예수님의 죽으심과 다시 살아나심으로 영원한 생명으로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역사적인 순간입니다. 이 부활의 기쁨과 감격이 없다면 우리는 아무것도 아닌 존재입니다. 이 땅의 창조주이신 하나님께서 우리의 삶에 직접 주관하시고 인도하시며 이제는 구원의 완성으로 진정한 하나님 나라의 백성을 몸소 가르치시고 보여주시기 위해 그의 아들을 보내주신 사실을 믿고 기억해야 합니다. 그 분은 이 땅에서 하나님 나라를 선포하셨고 가르치셨으며 가난한 자, 병든 자, 소외된 자, 고난 받는 자를 치유하시고 회복시키셨습니다. 그 회복을 통해 우리는 이 땅에 믿음의 공동체를 세웠습니다. 그 공동체의 핵심은 예수님의 십자가 고난과 부활의 놀라운 소식입니다. 이 소식이 복음의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