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화(禍)가 되는 분노, 의(義)가 되는 분노-②

T양은 자살 시도 후에 병원에서 상담소로 보내졌다. 그녀의 아버지는 알코올 중독이었다가 자살로 목숨을 끊었다. 그녀의 어머니는 성형중독으로 수십 번을 수술하고, 수없이 많은 남자 친구와 살다가 한 젊은 남자친구의 손에 살해당했다. 부모의 관심에서 벗어나있던 그녀는 어릴 때부터 오빠에게 성폭행을 당하며 컸다. 그 상처를 지우려 평생을 죽도록 일만 하면서 살다가 직장에서 해고당하는 순간, 그녀는 이 미친 세상을 끝내기로 마음먹었다. 가진 모든 약과 술을 섞어 먹고 쓰러져 있던 그녀는 병원에서 눈을 떴다. 누가 자신을 발견했는지 어떻게 다시 살아났는지 알 수가 없었다. 그런데 한 가지 분명했던 것은 하나님께서 자신을 아직 이곳에 남겨두셨다는 것이었다. 그녀는 세상의 밑바닥에서 하나님을 발견한다. 그리고 자신의 상처와 분노를 그 앞에 쏟아내고 씻어내는 작업을 했다. 그리고 그 분노는 자신과 같이 아픔을 겪는 사람들을 돕는 에너지로 쓰이기 시작했다. 그녀는 지금 알코올 중독자들을 돕는 상담자로 일한다.


그녀가 필자에게 마지막으로 해준 말이 있다. “내가 세상에서 이해할 수 없는 아픔은 거의 없어요. 내 상처 때문에, 내 분노 때문에, 난 내가 무슨 일을 해야 하는지 알게 됐어요.” 그녀의 분노는 이제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사역에 쓰인다. 반석에서 물을 나게 했던 모세는 그 일로 가나안 땅에 들어가지 못한다(20:12).

허구한 날 불평하고 노예로 살던 지난날을 그리워하는 이스라엘 민족을 보면서 지팡이로 돌을 친 것이 뭐가 그리 잘못인가 싶다. 내가 하다하다 이제는 반석에서 물까지 내랴고 짜증을 부릴 만도 했다. 필자 같으면 지팡이로 반석을 칠 것이 아니라 사람들을 향해 휘두르고 싶었을 것이다. 그런데도 하나님께서 그를 책망하신다. “나를 믿지 아니하고 이스라엘 자손의 목전에서 내 거룩함을 나타내지 아니한것이 그 이유이다. 우리에게는 모두 다 분노할 이유가 있다. 그런데 그 분노를 어떻게 건강한 에너지로 바꾸는가에 대한 답은 바로 이 말씀에 있다. 우리 안에서 터져나는 분노를 감지할 때, 잠깐 멈추고 생각해볼 시간이 필요하다. 내가 분노해서 하는 행동이 하나님의 거룩함을 드러내는 일인지 살펴야 한다.

분노라는 에너지가 화가 되지 않고 의가 되는 삶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


/ 심연희 사모 RTP지구촌교회(미주) Life Plus Family Center 공동대표



배너

총회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