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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교기고

비정상의 정상인지화’ 논리함정, 북한정권에 면죄부만 남발

정교진 박사의 북한 바라보기-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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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창동계올림픽 북한선수단 및 응원단 참여문제로 한국교회 안에서는 두 가지 주장들이 팽팽하게 대립하고 있다. 지난주 북한을 위해 중보하는 대표적인 단체가 주최하는 세미나에 들렀을 때, 그 단체와 동역하는 한 선교사와 개인적으로 대화의 시간을 갖게 됐다. 그는 “주님이 큰 건물이 무너지는 것을 보여주셨습니다. 저에게만이 아닙니다. 아무래도 우리나라에 큰 위기가 닥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저희들은 지금 금식기도하고 있습니다.”라면서 평창올림픽에 대해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었다.


반면, 평화의 슬로건을 내세운 단체 리더는 “평창 땅을 통해 평화의 대로가 열리는 환상을 주님이 2010년대에 주셨습니다. 그 이후로 끊임없이 기도했고, 그 응답의 결과가 평창올림픽입니다. 평창은 ‘평화’가 ‘창성한다’라는 의미입니다.”라고 평창올림픽 북한참여에 대해 환영을 넘어 큰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
주님의 뜻, 성령의 감동(영감), 예언들을 앞세운 두 가지 상반된 주장은 우리들의 머릿속을 복잡하게 만들어버린다. 물론, 어느 한 쪽을 취한 이들은 바라보는 시선이 분명하기에 마음을 쏟을 수 있어 한결 홀가분하다. 하지만, 대다수의 성도들은 “주님의 뜻이 어디에 있습니까?”를 되내이며 마음 한구석이 착잡해진다. 


북한학자이기도 한 필자는 평창 동계올림픽 사안에 대해 북한매체의 반응들을 면밀히 살피며 팩트 접근을 시도해 보았다. 지난 칼럼에 김정은이 신년사에서 평창올림픽을 거론한 이후, 20일이 되는 어간에 북한의 대표매체인 노동신문에서 평창올림픽을 다룬 기사가 단 한건밖에 없다고 제시한바 있다.
주변 지인들의 두 가지 반응이 있었다. “정말 그게 실화냐”와 “그게 뭐가 문제인데, 북한에서는 당연한 것 아냐?”라는 상반된 반응이다. 두 번째 반응은 나름대로 북한을 안다고 자부하는 이들에게서 나타났다.


“북한을 잘 아는 것이 무엇일까”라는 질문을 다시금 던지며 고민에 빠져 보았다. 때때로, 우리는 북한을 잘 안다는 것으로 인해, 북한정권의 불법에 대해 무덤덤해지는 함정에 빠지는 경우가 있다.
이것을 필자는 ‘비정상의 정상인지화’라는 신조어로 표현해 본다. 이 개념은 비정상적인 것에 대한 비판이 점점 무뎌진다는 논리로 하나의 함정과 같다. 이 논리함정은 우리로 하여금 북한독재정권에 대한 면죄부를 너무나 쉽게 던져주게 만든다.


“억류는 있을 수 없는 일이다. 사람들이 자신의 뜻에 반하여 외국 땅에 갇혀 억지로 중노동을 하고 있는 것은 통탄할 일이다.” 이 문장은 국가전복죄라는 죄명으로 15년 노동교화형을 선고받고 735일 동안 북한에 억류되어 있던 케네스 배 선교사 구명운동을 적극적으로 펼쳤던 빌 리처드슨 전 뉴멕시코주지사가 배 선교사의 수기, ‘잊지 않았다’의 추천의 글 중에 나오는 내용이다.


우리는 이 말에 동조하는가? 동조한다면, 이 논리가 어떤 상황 속에서도 불변한가? 만일, “그들이 가서 뭔가 잘못한 일을 했겠지”라고 생각이 든다면 이 논리적 사고가 제대로 자리 잡지 못한 것이다. 이 같은 분명한 논리가 없었다면, 빌 리처드슨은 케네스 배 선교사 구명에 적극적으로 나서지 못했을 것이다. 리처드슨의 추천의 글 중에 이런 내용도 있었다. “케네스의 상황을 널리 알리기 위한 가족들과 친구들의 노력은 실로 감동적이었다. 우리 정부가 행동하게 된 데는 그들의 노력이 큰 역할을 했다”, “나는 외교 문제에 시민들이 참여해야 하고 또한 큰 힘을 발휘할 수 있다고 믿는다.” 국민들의 관심 및 참여행동은 이 같은 분명한 논리로 저 북한정권을 바라보아야 가능해진다.


안타깝게도 우리들안에는 이 같은 분명한 논리가 정립되지 않은 것 같다. 그래서 여전히 북한정권에 의해 억류되어 있는 우리 국민들(김정욱 선교사를 비롯한 5명)의 상황에 대해 끝까지 아파하지 않고, 분노하지 않는다. 순간적 감정(충동)으로 단말마에 그치고 만다. 구명운동은 가족들만의 절규로 허공의 메아리가 될 뿐이다. 공감대는 온데간데없고 국민여론형성은 언감생심이다. 원인은 논리부제 탓이다. 그로인해, 정부는 이 문제를 소극적으로 대한다.


이번 평창올림픽 협상테이블이 북한에 억류되어있는 우리 국민들을 구명할 호기였음에도 우리 정부는 의제로 올리지 않았다. 여론의 비판에 직면하지도 않았다. 단지, 중앙일보 북한전문기자만이 각기 다른 칼럼에서 이 문제를 끊임없이 제기할 뿐이었고 그 주장은 긁어 부스럼 정도로 치부됐다.
평화운동하는 사람들은 남북화해무드에 찬물을 끼얹는 행위라고 오히려 비판했다. 이처럼, 문제의식을 갖는 이가 비정상으로 취급받는 우리네 정서이다.


평창올림픽 회담 및 준비과정에서 북한정권에 저자세로 일관하는 우리정부도 문제지만, 북한정권에 대해 ‘비정상의 정상인지화’라는 논리함정에 빠진 우리의 정서가 더 큰 문제이다.
“나는 외교 문제에 시민들이 참여해야 하고 또한 큰 힘을 발휘할 수 있다고 믿는다.”라고 한 빌 리처드슨의 말이 평창올림픽을 준비하는 이 시기, 우리 모두가 갖추어야 할 의식이 아닌가 싶다. 더 이상 논리의 함정 속에 헤매서는 안 된다. 더 이상, ‘평화’라는 슬로건 아래 김정은 정권에게 면죄부 남발현상이 국민정서로 굳어져서는 안 되겠다.


정교진 소장

침례교통일리더십연구소, 고려대 북한통일연구센터 연구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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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즈 업 뱁티스트’ 말씀과 기도의 간절함 선포 침례교 100만 뱁티스트 전도운동과 함께 진행되는 ‘2022라이즈업뱁티스트침례교연합기도회’(라이즈업뱁티스트) 3일차 기도회가 지난 4월 15일 부산 영안교회(박정근 목사)에서 진행됐다. 지난 4월 1일 수원중앙교회에서 시작된 라이즈업뱁티스트는 4월 8일 포항중앙교회에서 두 번째 집회를 진행했으며 부산 영안교회로 장소를 옮겨 3일차 집회를 이어갔다. 라이즈업뱁티스트는 지난해부터 시작된 연합기도회로 코로나 팬데믹 상황에서 교회들의 연합해 함께 코로나를 극복하고 나라와 민족을 위해, 한국교회와 침례교회를 위해 말씀으로 은혜받고 기도로 도전 받는 시간으로 지난해는 지구촌교회에서 12일 연속으로 온라인 비대면으로 진행했다. 올해는 10주 동안 전국 권역별로 대면 모임과 기독교한국침례회 총회 유튜브 공식채널을 통해 전국 침례교회와 해외 선교지에서 영상으로 함께 하고 있다. 실무를 맡은 총회 전도부장 백승기 목사(백향목)는 “한 주, 한 주를 지나오면서 라이즈업뱁티스트에 관심을 가지고 말씀과 기도가 이뤄지는 회복의 현장에 직접 참여하거나 유튜브 온라인으로 함께 하고 있음에 고무적으로 생각한다”면서 “특별히 영혼 구령이라는 100만 뱁티스트 전도운동과 함께 코로나 팬데믹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