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침례신문을 위해

한명국 목사의 회상록

한명국 목사
예사랑교회

1960년 2월 저동교회 임암천 목사가 나에게 “강성찬 전도사를 부흥강사로 초청하고 싶으니 알아보고 청빙해라”고 전했다. 그래서 나는 경북 산골 고령까지 먼 길을 찾아갔다. 농촌교회를 개척한 총각 강 전도사는 마침 자체 부흥회를 하고 있었다. 집사 내외를 불러서 “멀리서 한 선생이 손님으로 오셨는데 방이 이렇게 차가워서 되갔소, 군불을 잘 넣고 또 반찬도 계란 같은 것이나 생선도 밥상에 오르게 하이소”라고 힘있게 일러줬다. 식사 대접을 잘 받은 후 저녁 부흥회에서 은혜를 받고 따뜻한 방에서 잘 자고 나서 이튿날 나는 강성찬 전도사를 저동교회 부흥강사로 초청하기로 허락받고 모교회 임암천 목사에게 통지했다.


세월이 흘러 강성찬 전도사는 목사가 됐고 부산교회를 부임해 강 목사가 인도하는 부흥회에 참석해 간증을 듣게 됐다. 그는 평안도 정주의 농부의 아들이었고 선친은 복음을 받아 예수님을 잘 믿었다. 마침 교회당을 건축하게 되었는데 농토는 공산당에게 빼앗겼고, 그때는 소 두 마리가 전 재산이었다. 어머니는 그 중 송아지를 기쁜 마음으로 건축헌물로 바쳤다는 것이었다. 그 무렵 연자맷돌을 돌리던 건장한 어미소가 갑자기 혀를 길게 내밀고 침을 흘리며 눈동자가 흐려지고 비틀거리다 그만 죽고 말았다.


동리 사람들은 예수님을 믿어도 복도 못 받고 게다가 소를 교회에 바쳤는데 어미 소마저 죽고 말았다고 수군거리면서 떠들썩했다. 수의사가 와서 소가 병들어 죽었다고 하며 고기도 못 먹게 되었다고 했으나 백정은 와서 잘 살펴보더니 병들어 죽은 것이 아닌 것 같다고 했다. 그래서 배를 갈라보았더니, 배안에서 우황(牛黃)이 쏟아져 나오는 것이었다. 동리 사람들이 한 두 개씩 주어가고 한 바가지 우황을 받아 두었는데 죽은 소에게서 나온 우황은 당시 소 7마리 값이나 되었다. 우황이 나온 소는 고깃값도 비싸다고 들었으나 동리 사람들끼리 잘 나누어 먹었다. 강 목사는 하나님께서는 선하시고 인자하신 분이셔서 우리가 드린 것을 공짜로 받지 아니하시고 언제나 더 큰 복으로 갚아주시는 분, 참 복을 주시는 분으로 믿는다고 고백했다.


강 목사는 6 ․ 25 전란 중 혈혈단신 입은 옷으로 월남해 서대문에서 방위군으로 입대해 인천에서 제주도로 갔는데 너무 배가 고파서 차고 있던 허리띠를 팔아 요기를 했다. 광산에서 일했고, 열심히 성경학교 공부를 하면서 주님께 큰 은혜를 받아 1957년 고령에서 침례교회를 개척해 훌륭한 목회를 하셨으며, 정월봉 사모와 결혼 후 포항교회, 부산교회, 영진교회를 거쳐 진해교회에서 70세에 은퇴했다. 그 후 80세의 나이에도 남해도에서 50여명의 노인이 모이는 농촌교회 자원목회를 하고 계시다가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았다.


나는 강 목사 간증의 결론을 잊혀지지 않는다.
“나는 학벌도 교단 인맥도 없는데 교단의 큰 교회를 두루 목회하면서 충성하게 됐으니 가만히 생각해 보면 그 동안 받은 주님의 은혜는 송아지의 100배, 아니 1000배 이상이었다”는 그의 음성이 아직도 귀에 생생하게 느껴지고 있다. 때때로 우리는 하나님께 600달러 정도의 비교적 적은 돈을 구하곤 한다. 빌 존스(Bill Jones)처럼 감히 엄청난 액수의 돈을 구하진 않는다. 로스앤젤레스의 한 사업가인 존스 씨는 상황이 좀 달랐다. 그는 그의 회사와 주주의 파산을 막기 위해 1,600만 달러를 단 며칠 안에 달라는 기적 같은 부탁을 하나님께 감히 했다. 그의 회사는 기대와 촉망을 받는 회사였으나 무리한 확장으로 재정난을 겪고 있었다. 그는 로스앤젤레스와 덴버에 살고 있는 모든 아는 사람들을 동분서주하면서 만나고 상담을 해보았으나 아무도 그의 사업의 가능성을 믿지 않았으며 가는 곳마다 그는 거절당했다.


그래서 그는 이전에 결코 해보지 않은 기도를 했다. 오직 기적만이 그의 회사를 살릴 수 있었다. “하나님! 저에게 1,600만 달러가 생기는 기적을 내려 주십시오! 1,600만 달러를!” 기적을 바라며 그는 이미 자신을 거절했던 모든 투자자들에게 다시 전화를 걸고 만나보았다. 이번 역시 그들은 모두 거절했다. 그때 그는 절망 속에서 한 시간 동안 무릎을 꿇고 간절히 기도했다. 그때 갑자기 그의 마음을 울리는 명확한 음성을 들었다.


“내일 아침 덴버(Denver)로 가는 비행기를 타라!”
“하지만 주님 저는 이미 거기 다녀왔고 캘리포니아(남가주)에서처럼 모든 사람들이 저를 거절했습니다.”
다시 주님의 음성이 똑똑하게 들렸다.
“내일 아침 덴버로 가는 비행기를 타라!”
“제가 덴버에 가면 도대체 뭘 해야 됩니까?”라고 반문했다.
그는 자신에게 계속 반문해 보았다.
“똑같은 사람들을 만나서 똑같은 거절을 당하란 말인가?”


하지만 그는 주님의 음성을 따랐다. 이미 만석이 된 비행기 내에서 그는 나란히 비어 있는 두 자리를 발견했다. 그가 편안하게 자리를 잡았을 때, 한 거구의 남자가 그의 바로 옆자리를 보며 복도로 걸어오는 것을 목격했다. 그 친구의 키는 최소한 195cm는 되어 보였고, 몸무게는 넉넉히 110kg 정도 됐으며, 두텁고 검은 수염은 잘 다듬어져 있었다. 존스는 자신의 자리에서 약간 당겨 앉으며 거구의 남자에게 인사를 건넸다. 얼마 되지 않아 그들은 말벗이 됐다.


“덴버에는 무슨 일로 가시죠?”라고 거구의 남자가 물었다.
“제 회사는 엄청난 가능성이 있고 투자를 받아 회사를 살리고 확장하기 위해 가는 중입니다.” 이어서 존스는 그에게 물었다.
“당신은 무슨 일로 덴버에 가십니까?”
이 물음에 그 사람은 “저는 공재투자신탁을 하려고 하는데 지금 덴버에 확장 자금이 필요한 회사를 찾으러 가고 있죠”
“얼마나 투자하실 건가요?”라고 존스가 물었다. 그의 대답에 존스는 전율을 느꼈다.
“1,600만 불입니다”
“그 액수는 제 회사가 필요로 하는 금액과 정확히 일치해요”
“도저히 믿기지 않는군요”라고 두 사람은 말했다.


두 사람은 너무 놀랐고 그 순간 두 사람은 마치 어릴 적부터 알아왔던 사이처럼 되었다.
그들은 잠시 동안 덴버에 머무르다 업무처리를 위한 최종계획을 위해 다음 비행기를 타고 로스앤젤레스로 돌아왔다. 하나님께서는 1,600만 달러짜리 기적을 베푸심으로 빌 존스의 회사를 업계에서 가장 성공한 회사들 중 하나로 만드셨다. 이것은 하나님의 놀라우신 능력의 응답으로 기적임에 틀림없다.


지난주에 침례신문이 오지 않아서 물었더니 재정적 사정으로 11월 첫 주는 쉬게 됐다는 말을 들었다. 침례신문사의 운영 고충에 대해 전화로 연결해 듣고 ‘기적을 믿는가’라는 책에서 떠오른 이상의 두 실화를 소개하면서, 우리 교단 내에서 유일한 언론기관으로 복음의 기쁜 소식을 전하고 교단 내의 여러 가지 소식을 알려주는 중요 기관이다. 이 기관이 연속되는 재정적 고통에 처해 있음은 물론 엥겔지수인 직원들의 월급까지 수개월 연체되어 있다니 우리 동역자들과 독자들도 함께 기도하며 우선 구독자를 늘리고 구독료를 성실히 완납하며 목회자는 사례비에서와 교회의 특별헌금으로 과부의 두 렙돈의 되기를 간곡히 기원하며 함께 상생의 길을 위해 협조해야 되겠다고 본다. 우선 나부터 실천하도록 기도하겠다
“주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줄 것이니 곧 후히 되어 누르고 흔들어 넘치도록 하여 너희에게 안겨 주리라 너희의 헤아리는 그 헤아림으로 너희도 헤아림을 도로 받을 것이니라”(눅6:38)



총회

더보기
‘부르심에 응답하는 목회자 자녀로 나아가자’
침례교다음세대부흥위원회(위원장 이종성 총회장, 사무총장 안동찬 목사)는 지난 1월 8~10일 한국침례신학대학교(총장 피영민)에서 2024 목회자 자녀(PK&MK) 영성수련회를 가졌다. 200여 명의 목회자 자녀가 함께 한 이번 수련회는 “부르심에 응답하라”란 제목으로 2박 3일간 말씀과 기도, 나눔과 결단의 시간을 가졌다. 개회예배는 목회자 자녀들로 구성된 찬양팀의 찬양으로 정지선 자매가 기도하고 총회 청소년부장 박요한 목사가 성경봉독을, 홍지훈 형제가 ‘축복하노라’를 특송한 뒤, 이종성 총회장이 “하나님의 자녀”(요 1:12)란 제목으로 말씀을 전했다. 이종성 총회장은 “하나님의 부르심을 입은 목회자의 자녀는 고민과 말할 수 없는 아픔을 가지고 있음을 알고 있기에 여러분들이 대견스럽다”며 “이번 영성수련회에서 자신의 재능을 발견하고 나 자신이 앞으로 어떻게 살아야겠다는 것을 찾아가는 시간이 되기를 소망한다”고 말했다. 이어 학교법인 한국침례신학원 이사장 이은미 목사(광천)의 격려사에 이어 다음세대부흥위원회 사무총장 안동찬 목사(새중앙)가 내빈을 소개하고 총회 전 총무 조원희 목사(신전)가 인사하고 한국침례신학대학교 피영민 총장이 축복하고 축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