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고령화 사회를 맞이한 한국교회의 목회방안 연구-5

허준 교수
침신대 신학과(전도학)

이와 같이 고령화로 인한 한국교회의 문제점을 종합해보면 늘어나는 노인인구와 시대적 상황에 대비한 노인목회가 절실하게 요구된다는 점이다. 노인사역에 대한 전문지식과 사명에 대한 구체적인 인식이 나타나지 않은 채 노인들의 필요를 일시적으로 채우는 시도로는 궁극적인 문제해결이 이뤄질 수 없기에 노인사역에 관한 구체적인 인식이 전환이 요구되며 노인사역에 있어서 재정적인 측면을 넘어선 특단의 대책이 요구된다.


사역의 방법, 예산, 복지 등 여러 가지 방법을 포함한 제도 개선 등 가용한 수단을 총동원해 다가올 위기를 효과적으로 대비해야 할 것이다. 노인사역이 이러한 시대적 변화에 부응하기 위해서는 성경적 관점을 통해 노인들의 삶에 대한 의미와 가치를 인지하며 그들의 무한한 잠재력과 내재한 능력을 발견하고 새로운 시대에 적응해 살아가도록 돕는 일에서 이뤄져야 한다. 
 
3. 노인사역에 대한 성경적 관점
1) 창조질서의 한 과정으로 노화를 이해

성경적인 의미에서 노화를 살펴보면 창조질서의 한 과정으로 태어나고 성장하며 발달의 과정을 겪다가 필연적으로 다시 쇠약해지는 단계를 거치게 된다. 단계별로 의미와 가치를 지니며 과정별로 이루어지는 변화에 적응하려면 긍정적으로 하나님의 창조질서를 수락하고 참여해야 할 것을 가르친다. 성경은 이러한 삶의 과정에 적응하며 생명을 유지하고 관리하는 책임이 인간에게 있음을 알려준다.


사람에게 주어진 생명은 자체로 하나님의 주권적인 섭리에 의해 이루어진 것으로 그것을 보존하고 지켜나갈 사명이 존재한다. 성도는 이러한 하나님의 섭리를 믿으며 인생의 모든 시기를 통해 하나님이 주신 삶의 의미를 발견하고 최선을 다해 보람된 삶을 추구하는 삶의 태도를 가지고 있기에 노인의 시기를 맞이한 이들이 하나님의 형상을 지닌 귀중한 존재로 이 땅을 살아가며 교회의 본질적 사명을 수행할 수 있도록 교회가 도와야 할 것이다.


노인의 삶은 이러한 관점에서 삶의 모든 영역에 대한 의미와 양적이며 영적인 질을 동반하는 총체적인 것으로 이해해야 한다. 성경은 인간의 창조와 생육과 번성 그리고 보존에 대한 하나님의 섭리를 선포하며 삶에 대한 원리를 설명하고 있기에 노인도 이러한 의미에서 그 나름의 가치와 의미를 찾아 삶을 이해하며 생명을 유지하고 관리하는 책임을 갖고 접근해 나가야 할 것이다. 


2) 축복과 지혜의 대상
성경은 노인을 공경의 대상으로 설명하는데 구약에서 노년을 의미하는 단어인 야시스(yasis)는 ‘나이든’이라는 뜻과 ‘존경할 만한’이라는 의미가 있다. 노인은 이 땅에서 수고와 헌신을 통해 자녀세대를 양육하고 삶의 경험과 연륜으로 다음세대를 이끄는 일을 감당한다. 그들의 희생은 새로운 세대의 마중물이 되어 다음세대가 올바로 세워질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담당한다.


성경은 이러한 노인들의 삶의 의미와 가치를 인정하며 그들의 삶을 묘사하는 ‘장수’를 축복의 개념(창 15:15)으로 소개하는데 이 땅에서 오랜 시간 동안 하나님의 말씀대로 살아온 경건한 삶에 대한 보상으로 설명한다. 또한 성경은 노인을 지혜자로서 묘사하는데 인생의 경험과 분별력이 가진 자로서 젊은 세대에게 충고와 선한 영향력을 베푸는 자로 설명한다. 아브라함은 하나님의 은혜의 표시로 장수의 축복을 받았고 신앙의 연륜과 지식을 계승하고 발전시킴으로 후대의 존경과 공경의 대상이 됐다.


성경은 이러한 신앙의 지혜와 유산을 가르치는 자로서 노인의 역할이 있음을 교훈하며 그들을 공경함을 통해 땅에서 복을 받고 장수(신5:16)하게 됨을 알려준다. 성경에서 대표적인 지혜자의 역할을 감당하는 직분으로 소개되는 ‘장로’는 노인들의 종교적, 사회적 위상과 영향력을 나타내는데 장로는 연령이 많고 삶의 연륜이 뛰어나 공동체에서 일어나는 시시비비를 가려주고 지혜와 덕망으로 그들의 삶을 지도하는 능력이 있는 자를 지칭하는 말이다.



배너

총회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