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고령화 사회를 맞이한 한국교회의 목회방안 연구-6

허준 교수
침신대 신학과(전도학)

3) 공경과 섬김의 대상
성경은 노인의 삶과 희생을 존중하며 공경할 것을 가르치는데 노인에 대한 공경은 가정(출 20:12)에서 시작돼 사회 전반(레 19:32)으로 확대되는 명령으로 설명한다. 성경은 가정과 교회가 믿음의 선배들의 신앙유산을 물려받으며 성장했기에 그들의 수고를 기억하며 사랑과 존경의 대상으로 섬길 것을 강조한다.


인간의 노화가 인생에 있어서 필연적인 과정임을 감안할 때 생물학적으로 노인의 시기는 기억력이 감소되고, 신체적, 정신적으로 쇠약해지는 상실의 시기이기에 보호와 돌봄의 필요한 대상으로 간주해야 한다. 신앙공동체는 노인이 육체적, 정서적인 변화에 두려움을 경험하며 사회로부터 고독과 소외감을 느끼는 연약한 존재임을 인지하고 지혜와 축복의 전달자로서 노인의 삶의 가치를 존중하는 동시에 그들에 대한 관심과 책임을 당부하는 성경의 가르침을 기억해야 한다.


연약한 자들과 어려움에 놓인 이들을 돌보는 사명은 성경 전반에 나타난 사상이며 대표적으로 과부나 노약자에 대한 섬김과 공경은 신앙의 기본자세로 이해될 수 있을 것이다(딤전 5:3~4). 이와 같이 성경은 신앙공동체에 노인을 돌보는 사역이 일임되어 있음을 가르친다. 또한 하나님의 구체적인 도우심과 간섭이 노인의 시기에 나타남을 묘사하는데 하나님은 노인의 시기에 돌봄의 주체가 되시는 모습이 발견된다.


노년의 시기는 하나님과의 관계를 통해 노인의 삶의 가치를 배우며(잠 16:31), 인격의 성숙을 바라보고 노력하는 때이며(시 92:12~15), 인생을 통합하고 마지막을 준비하는 단계로 하나님의 보호가 약속되어 있다(사 46:2). 이와 같이 한국교회는 성경이 가르치는 노인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존경과 공경의 마음을 가지며 노화의 과정에 따른 어려움과 문제를 극복하도록 실제적인 도움을 제공하는 동시에 노년에 하나님이 허락하신 의미와 가치를 이해함으로 자존감을 유지하며 신앙으로 말미암아 삶의 의미를 확립해 교회와 사회에 대한 긍정적인 자아상을 지니도록 사역해 나가야 한다.


4) 영적대상으로서의 노인
셀리와 피시 모베르그는 노인의 시기에 영원을 향한 소망과 하나님과 자기 자신의 양심이 평화롭기를 갈망하는 영적인 통합의 요구가 강하게 일어나기에 그들을 돕는 영적인 개입이 요구된다고 했다. 특별히 노인의 시기는 죽음을 가까이 경험하고 삶의 유한성(전 3:1~2; 욥 14:5)을 인식하며 자신을 돌아보고 인생의 참된 의미와 가치를 추구하기에 무한한 가치인 영적인 세계에 대해 성경적 관점을 제시해 그들을 도울 수 있을 것이다.


성경은 이러한 질문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는데 죽음의 기원을 아담의 범죄로부터 소개한다(창 2:17). 이로부터 인간은 하나님과의 관계가 단절되며 삶의 기한이 정해진 유한한 존재로 시간의 제약을 받으며 이 땅을 살아간다. 이러한 인생의 유한성과 죽음의 필요성은 그리스도의 부활사건을 통해 해결되며 다시 하나님과 화목의 길이 열리게 된다. 성경은 죽음을 통해 무한하신 하나님과 인간의 유한성에 대한 질적 차이를 발견하도록 돕고 노년기에 죽음에 대한 신앙적 준비를 통해 인생을 정리하고 죽음에 대해 수용적 태도를 보이도록 하며 영적인 통합을 이루도록 돕는다.


성경은 죽음이 하나님과의 관계 속에서 이해된다면 종말과 단절을 의미하는 대신에 영원한 관계로 이어지는 통합의 과정으로 이해될 수 있음을 설명한다. 노인목회는 그들의 영적 욕구를 인지하며 궁극적으로 그들을 구원과 성화의 과정으로 이끌 수 있도록 돕는 목표를 가지고 설정돼야 한다. 노인사역은 노인이라는 특정 계층을 대상으로 하기에 노인들의 특성을 이해하고 그들이 겪는 문제점에 대해 사회복지적인 측면의 도움을 제공하지만 궁극적으로는 복음을 전파하고 영적인 필요를 그들에게 제공해줌으로 복지에서 할 수 없는 일을 감당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이와 같이 노인사역은 영혼구원의 목표에 중점을 두고 접근하며 나아가 성화의 단계까지 이어지는 사역에 관심을 가지고 인생의 마무리 단계에 더욱 보람되고 의미 있는 삶으로 이어지도록 도와야 할 것이다. 이러한 신앙의 여정은 이 땅에서의 삶을 윤택하게 이끄는 열쇠가 된다. 이는 그 자체가 궁극적인 삶의 목적인 동시에 삶의 의미와 목적을 위한 수단이 되기도 한다. 성경은 노인들이 신앙을 추구하는 삶을 통해 정신적 건강과 행복의 의미를 추구하고 삶을 풍요롭게 하도록 도우며 이러한 삶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자산을 개발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감당할 수 있도록 인도한다.


이와 같이 성경적 관점을 토대로 노인사역에 대한 이해를 넓혀나가야 한다. 오늘날 교회는 노인의 의미와 가치에 대해 성경적 이해를 가지고 그들의 지식과 경험을 유용한 사역의 자원으로 여기며 노인들 스스로 사역에 참여함을 통해 신앙의 유산을 나눌 수 있도록 교육과 실천의 장을 열어주어 그들의 지식과 경험을 활용하는 목회사역이 요구된다. 


3. 노인사역에 대한 긍정적 목회방안 제시
한국교회는 노인인구의 급증과 요구되는 사역의 필요성을 감안할 때 노인목회에 대한 인식과 효율적인 준비가 요구된다. 노인이 은퇴를 통해 사회활동에서 분리돼 역할을 상실하고 심리적으로 소외감과 고독감을 느끼는 상황을 고려할 때 신앙을 통해 정서적인 지지와 실제적인 도움을 체감하도록 하는 사역은 더욱 중요해 보인다. 교회는 노인사역을 통해 성경적 인식을 기반으로 인간의 가치와 정체성을 확립하고 영혼구원이라는 궁극적인 목표 아래 죽음 이후 천국의 삶을 준비하도록 돕는 목회방안이 제시돼야 한다.


노인목회는 시대의 요청이며 동시에 교회가 풀어야 할 중요한 사역의 과제다. 이러한 일의 시작은 노인목회의 절대적 필요성에 대한 인식의 전환이 이뤄질 때 가능할 것이다. 한국교회는 시대적 변화를 알려 성도들의 관심을 유발하고 노인사역에 대해 훈련시켜 효율적으로 교회자원을 준비시켜 사역을 개발하고 능력을 향상시켜 과제를 풀어나가야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노인사역을 위한 긍정적인 목회방안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1) 노인사역에 대한 인식의 전환과 관심 유도
고령화의 문제는 단지 노인들만의 문제가 아니라 그들과 함께하는 가족 구성원 모두의 문제이며 공동연합체로서 사회 전체의 문제가 되기에 모든 세대가 함께 주의 깊게 바라보며 해결해야 할 문제다. 오늘날 한국교회는 노인목회에 대한 사역의 필요성과 당위성이 증대되기에 교회공동체가 적절한 인식을 하도록 돕고 이 문제에 대한 폭넓은 논의를 이뤄나가야 한다.


노인사역은 수혜자인 노인들의 체감도를 높이기 위해 교회 공동체가 고령화에 따르는 노인들의 상황과 여건을 인지하며 그들에 대해 실질적으로 지원하는 일에 관심을 갖도록 동기를 부여해야 한다. 무엇보다 노인들 스스로 자아성찰의 과정을 통해 객관적인 상황인식을 위한 교육에 참여하며 개선을 위해 노력하는 일이 요구된다. 노인들이 변화하는 사회에 효과적으로 적응하기 위한 제안을 살펴보면, 첫째, 자기 성찰을 통해 자신에 대한 인식을 확고히 해 나가는 일이 필요하다. 이는 과거, 현재, 미래의 자신의 모습과 삶을 인식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둘째, 이 과정에서 관계를 형성하고 폭넓게 네트워크를 확장해 나가는 일련의 노력을 요구한다. 셋째, 이러한 모든 일에 적극적이며 개방적인 태도를 가지고 임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노인사역은 그들의 삶을 돌아보게 하며 시대의 변화를 인지하고 자신의 역할과 상황을 객관적으로 인식하는 교육의 장을 만들어 미래를 대비해 인생을 재설계하도록 도와야 한다. 노인들 스스로 직면한 문제의 주체임을 인지하며 적극적으로 해결방안을 제시하며 교회공동체와 협력하는 열린 태도와 자세를 취하도록 인식의 전환을 유도해야 한다.
또한 교회 내의 젊은 세대와도 노인사역에 현안과 문제점을 공유해 공생을 위한 이해와 협력을 요구해야 한다. 교회는 노인들과 함께하는 시간과 공간을 마련해 그들과 교감을 통해 공감대를 형성해 관계의 질을 높이며 필요와 관심을 공유하고 소통하는 의미 있는 상호작용을 강화하며 협력해 나가야 한다.


마지막으로, 노인사역 담당자를 활성화해 책임감과 의무감을 가지고 노인사역에 참여하도록 유도해야 하며 그들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필요한 지원을 제공해야 하며 그들이 교회 밖의 외부기관과 협력관계를 증진해 유대감을 갖고 지역사회와 공조를 이뤄 나갈 수 있도록 노인사역이 활성화돼야 한다. 노인인구 증가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들이 오늘날 우리 사회 각층에 영향을 주고 있으며 교회도 동일한 영향력 안에 들어가 있다. 이러한 현실을 바탕으로 교회가 미래를 예측하고 목회사역을 통해 노인사역에 대한 인식을 유도하고 그들의 소망이 되는 일들을 제안한다면 교회는 이 시대의 희망이 될 수 있을 것이다.


2) 신앙적 목회사역 제시
노인목회는 노인들에 관점에서 필요를 발견하고 문제를 바라보려는 통합적인 시도를 통해 사역이 추구되나 그 과정은 성경적 원리를 바탕으로 사회적 연구가 접목되는 단계를 거쳐 노인문제에 관한 본질적인 이해를 증대시킴으로 이뤄진다.



총회

더보기
“예수 다시 사셨습니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 하나님을 찬송하리로다 그의 많으신 긍휼대로 예수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게 하심으로 말미암아 우리를 거듭나게 하사 산 소망이 있게 하시며” (벧전 1:3) 2024년 부활절을 맞이하여 3500침례교회와 목회 동역자. 성도들 위에 그리스도의 부활의 생명과 기쁨과 회복의 은총이 충만하시기를 축원합니다. 예수님의 부활은 우리가 죄인으로 영원한 심판을 받을 수밖에 없는 존재에서 예수님의 죽으심과 다시 살아나심으로 영원한 생명으로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역사적인 순간입니다. 이 부활의 기쁨과 감격이 없다면 우리는 아무것도 아닌 존재입니다. 이 땅의 창조주이신 하나님께서 우리의 삶에 직접 주관하시고 인도하시며 이제는 구원의 완성으로 진정한 하나님 나라의 백성을 몸소 가르치시고 보여주시기 위해 그의 아들을 보내주신 사실을 믿고 기억해야 합니다. 그 분은 이 땅에서 하나님 나라를 선포하셨고 가르치셨으며 가난한 자, 병든 자, 소외된 자, 고난 받는 자를 치유하시고 회복시키셨습니다. 그 회복을 통해 우리는 이 땅에 믿음의 공동체를 세웠습니다. 그 공동체의 핵심은 예수님의 십자가 고난과 부활의 놀라운 소식입니다. 이 소식이 복음의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