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본문이 이끄는 설교와 본문 설명 : 한국 침례교 설교를 위한 본문 설명 방법-2

임도균 교수
침신대 신학과 (설교학)

그렇다면 한국 침례교회의 설교는 어떠한가? 한국 침례교회는 성경을 신앙생활의 최우선으로 하는 신앙고백이 있다. 하지만 강대상에서 그날 예배 중 봉독한 성경 본문 말씀을 얼마나 진지하고 효과적으로 설명하는지 돌아볼 필요가 있다. 그렇다면 침례교회의 성경중심의 신앙전통을 유지하고, 본문 설명이 설교 중 잘 되지 않는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본문이 이끄는 설교(Text-driven Preaching)는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도록 힘쓰는 설교 운동이다. 강해설교와 본문이 이끄는 설교는 동의어이다. 본문이 이끄는 설교는 청중들이 본문 밖이 아니라 “성경 본문을 통해서” 하나님을 경험하도록 안내하는 설교이다. 본문이 이끄는 설교는 본문에 더욱 충실한 설교를 지향하므로 본문 설명을 더욱 강조한다.


그렇다면 본문이 이끄는 설교가 위에서 제기된 현대 설교에서 본문 설명을 잘하지 않는 부분에 대하여 대안적 모델이 될 수 있는가? 그렇다. 위에서 제기된 설교 중 본문 설명이 잘 되지 않은 두 가지 이유에 대하여 다음과 같은 해결점을 제시한다.


첫째로, 본문이 이끄는 설교는 성경의 충분성에 대한 확신이 있다. 사우스웨스턴 침례신학교 설교대학원 학장인 데이빗 알렌 박사는 “본문이 이끄는 설교의 가장 중요한 신학적 기초는 하나님께서 성경을 통하여 계시하셨다는 것과 성경의 충분성이다”라고 주장한다. 또한 사우스이스턴 침례신학교 설교학을 가르치는 토리 메리다 박사는 다음과 같이 피력한다.


성경의 충분성은 하나님 말씀은 구원을 위한 것과 하나님의 뜻을 아는 것과 그리스도의 형상으로 닮아 가는 것과 온전하게 하나님을 신뢰하는 것을 위하여 우리가 필요한 모든 것을 포함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간단히 말하자면, 이는 성경이 우리로 “온전하게 하며 모든 선한 일을 행할 능력을 갖추게”(딤후 3:17) 한다는 것이다. 성경은 충분히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소개하고, 그리스도를 닮아가는 풍성한 삶으로 인도하기에 충분하다. 따라서 본문 설명이 충실히 이루어질 때 청중들을 구원과 성숙의 길로 인도할 수 있다.


둘째로, 본문이 이끄는 설교는 본문을 설명하는 효과적인 방법을 제시한다. 알렌 박사는 “예수께서도 성경을 통해 자신의 고난과 영광을 말했다. 성경의 본문을 통하여 하나님께서 말씀하신다”고 주장한다. 일반적으로 강해설교에 관한 책에서는 본문 설명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본문을 주해하는 방법은 소개를 하지만, 본문 설명 시 필요한 내용과 본문 설명의 방법에 대하여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안내하는 데는 아직 미흡하다.


하지만 본문이 이끄는 설교는 본문 설명에 필요한 내용과 전달 기술도 안내한다. 또한, 일반 강해설교에서는 본문의 저자가 선택한 의사소통 방법인 성경 장르에 따른 본문 설명에 대해 잘 디뤄지지 않는 경향이 있다. 강해설교의 본문 설명은 대부분 서신서의 주해에 집중되기도 한다. 그러나 본문이 이끄는 설교는 성경저자의 고유한 의사소통 방법인 성경 장르에도 관심을 갖고 설교에 반영하려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