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미신과 신앙

비전 묵상-9

한재욱 목사
강남비전교회

12세기 중국 송나라는 금나라의 확장에 밀려 멸망 직전이었습니다. 급기야 금나라가 공격을 하자 북(北)송의 휘종은 아들 흠종에게 제위를 넘겨주고 남쪽으로 피신했고, 흠종도 별다른 대책을 세우지 못하고 수도 개봉을 포위한 금나라를 돈으로 회유할 생각만 했습니다. 이때 기막힐 일이 일어났습니다. 병부상서 손부(孫傅)가 도성의 방어를 도교 도사(道士)에게 맡기자는 제안까지 했습니다. 이때 곽경(郭京)이라는 도사가 도술을 부려 육갑신병(六甲神兵)을 부르기만 하면 금나라를 무찌를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흠종은 기뻐하며 그를 불렀습니다. 도사 곽경은 출생일시가 육갑에 맞는 7,777명의 백성을 선발해 육갑신병을 구성한 뒤 성문을 활짝 열고 출병했지만 이길 리 만무 했습니다. 결국 금나라 군대가 성문으로 진입하여 쉽게 도성을 점령해 버리고 북송은 멸망했습니다. 금나라 태종은 잡혀온 송나라 흠종에게 중혼후(重昏候), 그 아버지 휘종에게는 혼덕공(昏德公)이라는 칭호를 내려 주었습니다. 이는 모두 정신이 혼미한 사람, 제 정신이 아닌 사람이라는 모욕적인 칭호였습니다.


 이스라엘 역사 속에서도 이와 비슷한 사건이 있었습니다. 사무엘상 4장을 보면 블레셋과의 전쟁 때 하나님이 아닌 언약궤를 앞세워 싸운 것입니다. 결과는 전쟁에서 패하고 언약궤마저 빼앗겼습니다(삼상4:10,11) 하나님과의 인격적 관계에서 나오는 영성이 아니라, 어떤 특정한 물건이 힘이 있다고 믿고 앞장 세운 것입니다.

「아라비안 나이트」를 보면 마법의 램프가 나옵니다. 램프를 문지르면 ‘네, 주인님’하며 거인이 튀어 나와 못하는 게 없습니다. 배고프다 하면 먹을 것을 가져 오고, 어딜 좀 가야겠다하면 날아다니는 융단으로 실어 나릅니다. 신앙 생활을 하면서도 하나님을 마치 알라딘 램프의 거인 머슴처럼 여기는 사람이 있습니다.


미신적 신앙입니다.  미신과 신앙은 다릅니다. 미신은 인간이 자기에게 있는 돈이나 능력 혹은 재주 열정으로 하나님의 마음을 달래고 얼러서 자신의 목적을 성취하려는 것입니다. 즉 자신은 그대로이면서 하나님의 마음을 돌이키려는 것이 목적입니다. 반면 신앙은, 하나님을 변화시키려는 것이 아니라 절대적인 하나님의 말씀 앞에서 자신이 변화되어 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하나님을 변화시키려는 것이 미신이고, 하나님의 말씀 앞에 내가 변하려는 것이 신앙입니다.



총회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