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다르게 그러나 조화롭게

비전 묵상-10

한재욱 목사
강남비전교회

“피아노 건반은 88개다(중략). 모두 똑같은 길이와 높이로 소리를 낸다면 그것은 하모니가 아니라 소음이다.”
장문정 저(著) ‘사람에게 돌아가라’ (샘앤파커스, 41쪽) 중에 나오는 구절입니다.


베토벤이 힙합곡을 만들지 않았다고 해서 별 볼일 없는 작곡가라고 한다면, 수박이 호박을 보고 너는 왜 멋진 줄이 없냐고 한다면, 가로수들이 전봇대를 보고 너는 왜 나뭇잎 하나 없냐고 한다면, 짬뽕이 짜장면을 보고 너는 왜 얼큰한 국물이 없냐고 한다면, 코끼리가 돼지를 보고 네 코는 누가 베어갔냐고 한다면, 솔방울을 먹을 수 없다고 소나무를 쓸모 없는 나무라고 한다면 미칠 것 같은 세상이 될 것입니다.


소인(小人)에게는 다름이 곧 틀림이 됩니다. 사랑하는 사이라도 생각의 다름이 있습니다. 다름은 다양성이고 각 개별체의 특별함입니다. 수박이 부럽다고 호박이 제 몸에 줄을 그을 필요 없습니다. 태양이 부럽다고 달이 제 몸을 불덩이로 태울 필요도 없습니다.


 유명한 헨리 데이빗 소로우의  ‘월든’에 이런 구절이 나옵니다.
“꼭 사과나무나 떡갈나무와 같은 속도로 성숙해야 한다는 법칙은 없다. 그가 남과 보조를 맞추기 위해 자신의 봄을 여름으로 바꾸어야 한단 말인가?”‘월든(이레, 466쪽)’


숲의 영물(靈物)들은 각자의 보폭이 있고 간격이 있고 피고 지는 순서도 다릅니다. 다름이 조화를 이룹니다. 두 물체가 같은 공간에 포개어 질 수 없듯이 사람의 시선과 생각도 그러합니다. 생각이 다른 것은 당연한 것입니다. 다름은 틀림이 아닙니다. 다름에서 나오는 사소한 소리들이 모여 ‘담론(談論)’이 됩니다. 다름을 인정해야 더불어 사는 법을 알게 됩니다.


 구약의 선지자 엘리사는 참 많은 ‘기적’을 행하면서 주님의 일을 하였습니다. 그러나 신약의 침례 요한은 아무 기적도 행하지 않았으나 ‘진실의 힘’으로 예수님의 길을 예비하였습니다.
“많은 사람이 왔다가 말하되 요한은 아무 표적도 행하지 아니하였으나 요한이 이 사람을 가리켜 말한 것은 다 참이라 하더라.” (요10:41)


 위대한 예술가이신 우리 하나님은 우리 모두를 ‘다르게’ 그러나 ‘조화롭게’ 창조하셨습니다. 하얀 건반 검은 건반, 긴 현 짧은 현이 제 소리를 내면서도 조화로울 때 하모니가 나옵니다. 피아노 건반이 같은 음만 낸다면 하모니가 아니라 소음입니다.



배너

총회

더보기
회복과 협동의 능력을 보여주는 침례교회
“보라 내가 새 일을 행하리니 이제 나타낼 것이라”(이사야 43:19) 새해를 은혜로 시작하게 하신 하나님께 모든 영광을 올려드립니다. 팬데믹에서 엔데믹으로, 코로나에서 자유하게 하시고, 침체된 교회들이 회복의 문턱을 넘어 서서 활기차게 성장할 기회를 주신 것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고통스러운 터널에서 견디게 하시고, 인내와 절제를 통해 새로움을 기대하게 하셨으니, 새해에는 고통스러웠던 모든 옛 일을 딛고 일어서며, 다시 시작하는 마음과 결단으로 새시대를 열어 나가겠습니다. ‘희망은 어디에 있을까.’ 세상사람들 가운데 어떤이들이 말하기를 교회에는 희망이 없다고도 말합니다. 교인들이 그리스도인답게 살지 못한 이유도 있고, 이단들의 폐혜를 본 사람들도 있으며, 여러 사회적 상황속에서 무작정 불신이 팽배한 이유가 있기에 그렇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회는 이 땅의 희망이자 소망입니다. 세상의 마지노선은 오직 교회 뿐입니다. 세상을 지키고 의와 생명을 주는 최종병기는 예수그리스도가 주인이신 오직 교회입니다. 천지만물을 창조하신 하나님께서 예수님을 통해 생명을 허락하셔서 성령님으로 몸된 교회를 세우셨습니다. 하나님의 자랑과 희망이 교회이기에, 세상도 여전히 교회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