캄보디아침례신학교(CBTS) 졸업식
캄보디아침례교단(CBU)과 연합해 시작된 캄보디아침례신학교(CBTS)가 9월 19일 하나님의 은혜로 제2회 졸업식을 잘 진행하고 마치게 됐습니다. 졸업식을 통해 캄보디아침례교단(CBU) 소속 목회자 및 크리스천리더 총 12명이 졸업을 하게 되었습니다.
3년의 과정 동안 열정적으로 모범적으로 공부한 신학생들과 주님의 마음으로 열정적으로 강의해 주신 교수님들을 축하하고 격려하는 뜻깊은 시간이 되었습니다.
참여하신 파송교회인 삼호교회 안종대 학장님과 안수집사님들과 집사님, 가나지방회 목사님들, CBU 총회장 및 임원들, 새생명선교회와 대표 윤장연 목사님, 침례교 해외선교회(FMB) 소속 선교사님들과 캄보디아 선교사님들, 10명의 CBTS 한국인과 캄보디아인 강사님들, CBTS 직원과 졸업식을 위해 섬기신 모든 분들 모두 감사드립니다. 졸업식에 참여하신 못하셨지만 지금까지 강의로 섬겨주신 미국과 한국에서 오신 교수님들과 목사님들과 FMB 선교사님들 감사드립니다.
졸업식에 참여하면서 우리 모두 하나님의 은혜를 찬양하고 감사하며 영광을 올려드릴 수밖에 없었고 졸업한 12명의 삶과 사역을 위해 함께 기도하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이번에 졸업한 12분의 목회자 및 크리스천 리더들의 삶과 사역을 위해서 또 섬기시는 교회를 더욱더 건강하게 세우고 캄보디아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선한 군사로 하나님께 귀하게 쓰임 받도록 함께 기도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모든 영광과 찬송을 하나님께 올려드립니다.
캄보디아침례신학교(CBTS) 7~10월
7월과 8월에는 FMB 소속 김정주 선교사님과 양영미 선교사님이 신학교에 오셔서 통증치료 강의와 찬양(합창) 강의로 섬겨주셨습니다. 열정적인 강의를 통해 신학생들에게 즐겁고 유익한 시간이 됐습니다. 귀한 강의로 섬겨주신 선교사님께 감사드립니다. 지금까지 강의로 섬겨주고 계시는 FMB 김윤근 선교사님과 정지웅 선교사님께도 감사를 드립니다.
10월에는 면접을 통과한 25명의 신입생이 입학했습니다. 25명의 신입생들이 3년의 과정을 끝까지 잘 공부하고 잘 훈련되어져서 하나님의 신실한 제자들이 되도록 기도부탁드립니다. 또 델라웨어침례교회 이홍 목사님이 ‘에베소서’를, 리버티대학교 김성택 교수님이 ‘강해설교와 실제’에 대해 귀한 강의로 섬겨주셨습니다. 귀한 강의로 섬겨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10월 강의를 통해 신학생들은 유익한 시간이 됐으며 열정적으로 공부했습니다. 신학생들이 좀 더 건강하게 성경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계속 기도해주세요.
김성택 교수님의 강의와 예수세계선교회의 후원으로 2박 3일간 캄보디아침례신학교(CBTS) 캄보디아인 강사들을 대상으로 제1회 귀납적 성경연구 세미나가 진행됐습니다. 실제적으로 성경 여러 본문을 가지고 해석해보면서 귀납적 성경연구 방법을 적용해보는 시간이 됐고 처음에는 익숙하지 않아서 어려워했지만 점차 적응하며 자의적이 아닌 좀 더 성경본문에 집중하며 해석해나게 됐습니다. 앞으로 계속적인 귀납적 성경연구 세미나를 통해 CBTS 강사님들이 더 성장하기를 바라고 모든 CBTS 강사님들이 참여하기를 소망합니다. 또 캄보디아에 귀납적 성경연구에 필요한 자료들이 많이 부족한데 좋은 자료들이 번역되고 만들어지기를 소망합니다.
제4회 캄보디아침례신학교 연합 말씀사경회
9월 19~21일 캄보디아 침례교단 소속 목회자 및 리더들 70명을 대상으로 연합세미나를 진행했습니다. 캄보디아 침례신학교 2학년과 1학년 그리고 신입생 후보들 32명이 연합해 함께 공부하고 함께 교제하며 함께 기도하는 시간을 가졌고 신입생 후보 중에 면접을 통해 25명의 신입생을 선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번 강의는 그리스도인의 믿음은 무엇인가, 제자란 무엇인가, 다니엘서,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과 죄와의 관계, 하나님의 기대는 꽃인가 열매인가 등으로 세이욘 CBU 총회장님과 김윤근 선교사님, 이홍규 목사님, 김종욱 목사님, 안종대 학장님까지 총 5명의 강사분들이 열정적으로 강의로 섬겨주셨습니다. 귀한 강의로 섬겨주신 5명의 강사님들께 감사를 드립니다. 주님의 은혜 속에서 참 유익하고 은혜로운 시간이 되었고 우리가 하나님 앞에서 어떤 모습으로 나아가야 할지에 대해 도전받고 결단하는 귀한 시간이 되었습니다. 이 모든 것을 계획하시고 인도하신 하나님께 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뜨러뻬앙뚠로압교회 헌당예배
9월 19일 빰뽕스쁘 지역에 있는 뜨러뻬앙뚠로압침례교회 헌당예배가 있었습니다. 작년 9월 제1회 캄보디아 침례신학교(CBTS) 졸업식을 통해 목회자 1명을 선정해 파송교회인 삼호교회에서 예배당 건축을 지원해주기로 결정했고 2019년 2월에 건축이 시작되어 9월 초에 건축이 완료됐습니다.
건축에 앞서 무분별한 건축을 막기 위해 아래와 같은 기준을 세우고 건축을 진행했습니다.
1. 캄보디아 침례신학교(CBTS)에서 3년 동안 모범을 보인 졸업생이어야 한다.
2. 예배당 부지(땅)을 스스로 제공할 수 있는 졸업생이어야 한다.
3. 매 주일 예배를 드리는 5년 이상 교회 공동체가 있어야 한다.
4. 예배당 건축비용의 10%를 그 교회 공동체가 감당해야 한다.
뜨러뻬앙뚠로압교회는 위 기준에 충족했고 하나님의 은혜 가운데 예배당 건축이 잘 진행됐고 헌당예배를 드리면서 주님이 주인되시고 주님의 기쁨이 되며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고 날마다 성숙하고 성장하는 건강한 교회가 되도록 함께 기도하며 축복했습니다.
예배에 참여해주신 모든 분들에게 감사드리고 뜨러뻬앙뚠로압침례교회와 담임목회자인 써이라를 위해 함께 기도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제1회 캄보디아침례교단 부부세미나
11월 25~27일 캄보디아 침례교단 소속 목회자 중 각 지역별 지도자 부부 25쌍과 함께 부부세미나를 진행했습니다. 인구의 9%이상이 불교를 믿는 캄보디아에서 목회자로 살아가는 것이 많이 외롭고 어려움을 당하기 마련입니다. 캄보디아에서 육체적인 핍박은 거의 없지만 가난과 조롱과 무시, 비애국자로 왕따를 당하게 되고 낮게 여김을 받게 됩니다. 그래서 이번 부부세미나를 통해 이 목회자들과 함께 하나님의 말씀을 나누고 위로와 격려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가족소식
저희 가족은 하나님의 은혜 안에서 잘 지내고 있습니다. 저희 막내 예빈이가 잘 먹지 않아서 다른 친구들에 비해 키가 작고 몸도 약합니다. 예빈이가 건강하게 잘 자라고 키도 클 수 있도록 기도 부탁드립니다. 또 유정주 선교사가 캄보디아의 강렬한 빛으로 인해 눈이 시리고 눈이 건조해져 힘들어 합니다. 예준이도 눈이 자주 아프다고 합니다. 유정주 선교사와 예준이를 위해 기도부탁드립니다.
기도제목
1. 캄보디아침례신학교(CBTS)를 통해 예수님의 건강한 제자들이 세워지도록
2. 캄보디아침례교단(CBU)과 잘 동역하고 신학교 사역을 잘 감당하도록
3. 신학생들이 성실히 공부하고 주님 안에서 말씀으로 잘 훈련받도록
4. 유정주 선교사와 예준이의 눈 건강을 위해
5. 생활에 필요한 재정이 채워지도록, 가족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고기영 선교사 지정 후원계좌 KEB하나 990-018690-281 예금주 : 고기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