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문제를 다시 보기-1

심연희 사모
RTP지구촌교회(미주)

요즘은 감사관이라는 위치에서 상담기관이나 장애우 복지기관에 감사를 나가다 보니 늘 문제점을 찾아내는 과정을 반복한다. 상담기관이나 복지기관들 중에 어느 한 곳도 나쁜 의도로 시작된 곳은 없다. 나름대로 마음과 몸이 아픈 사람들을 돕고 섬기고자 하는 귀한 마음으로 시작된 기관들이다. 그곳에서 일하는 상담자나 사회복지사들 또한 더 없이 좋은 사람들이다. 그러나 좋은 마음으로 시작이 됐다고 문제점이 없는 것은 아니다. 좋은 의도로 설립이 된 기관이라고 해도 중간중간 스스로를 돌아보고 점검하는 과정이 반드시 필요하다.


서류상으로나 행정적으로 정부에서 요구하는 기준치에 못 미칠 때는 정부에서 지불했던 돈을 다시 토해내야 할 때도 있고 여러 과정을 거쳐 시스템을 뜯어고쳐야 할 때도 있다. 감사의 과정을 좋아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문제가 지적될 때 기분 좋아하는 사람도 없다. 그런데 싫으나 좋으나 찾아오는 정기적 감사와 문제 해결을 보는 관점은 그 상담기관이 어떻게 진화해 나가느냐에 큰 차이를 가져온다.


문제가 지적될 때 감정적으로 받아들여서 펄펄 뛰는 책임자들도 있다. 감사관이 나타나면 적대감을 스스럼없이 드러내고 가능한 한 어떤 요청에도 협조하지 않으려 한다. 심지어 화장실을 못 쓰게 하는 사람도 있다. 이쯤 되면 드러난 문제를 고쳐가는 과정에서 엄청난 감정적 에너지를 소모한다.


이런 책임자들은 한 두 해 후에 다시 감사의 계절이 돌아오면 이미 화가 나 있다. 전화나 이메일에 답도 하지 않는다. 싸움을 준비한다. 감사관은 물리쳐야 할 적이 된다. 문제를 해답 없는 골칫거리로 본다.
비슷한 문제가 반복될 가능성도 크다. 반면에 어떤 책임자들은 문제가 발견될 때 돕는 자로서의 자신을 다시 돌아보는 과정으로 삼는다. 기관의 행정과 실무를 다시 건강하고 안전하게 조정하는 기회로 본다.


감사관의 조언에 열려있기 때문에 수정도 효과적으로 이뤄진다. 감사관은 이 과정에서 자신을 도와주는 사람이 된다. 문제를 해결의 기회로 본다. 이런 경우 문제점은 점점 줄어든다. 이처럼 문제를 어떻게 받아들이는가는 해결의 속도와 효능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삶에서 문제를 보는 눈은 문제 해결에 큰 차이를 가져온다. 집안에서 문제아로 지목된 가족이 있는 경우가 흔하다. 남편이나 아내 중 한 사람이 문젯거리든지, 아이들 중에 하나가 문제아로 뽑힌다.


때로는 그 아이의 문제만 해결되면 고민이 없을 것 같다. 그 한 사람만 정신 차리면 만사가 편안할 것 같다. 그 한 사람을 골칫거리로 볼 때, 그 문젯거리는 몇 해고 반복해서 계속된다. 그런데 이상하게도 한 사람이 조직에서 사라지면 다른 사람이 그 문제를 대신한다.



배너

총회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