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강소형교회 네트워크 2차 세미나 진행

 

강소형교회세우기네트워크(대표 김형철 목사)는 지난 4월 24~25일 양일간 경기도 용인 하나엘교회(김형철 목사)에서 2차 강소형교회 세우기 세미나를 진행했다.


이번 세미나는 지난해 경기도침례교연합회(경침연)에서 처음으로 선보인 세미나를 침례교회 목회자 부부를 대상으로 보다 지속적인 교회 세우기 사역을 위해 두 번째 모임을 가졌다. 강사로 나선 김형철 목사는 자신의 목회 경험과 지난 1차 세미나 내용과 동일하게 7가지 주제(목회 매뉴얼의 중요성, 목회 철학과 가치, 하나엘교회 주의 장막비전, 전도 매뉴얼, 양육 매뉴얼, 소그룹·예배 매뉴얼·선교 및 오병이어, 하나엘교회 1년 목회 프로그램·재정 매뉴얼·새가족 매뉴얼)를 가지고 진행했다.


김형철 목사는 “교회를 개척하는 것도 쉽지 않지만 교회를 세우고 하나님 나라 사역을 전개하는 것은 더욱 어려운 일”이라며 “여러 선배 목회자들이 겪었던 목회의 뼈아픈 경험들을 함께 나누며 건강한 교회를 세우는 일에 함께 힘을 모았으면 한다”고 취지를 밝혔다.


김형철 목사는 다양한 목회 사역 가운데 일어나는 실례들을 함께 이야기 나누고 그에 대한 대처 방안에 대해서도 함께 나눴다.


김형철 목사는 “대형교회 부교역자 생활 이후, 교회를 개척하고 수많은 우여곡절을 겪으면서 목회가 무엇인지, 어떤 방향성으로 나아가야 하는지를 깨달았고 우리와 같은 길을 걷는 후배 목회자는 이런 과오없이 보다 건강한 목회 사역을 감당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면서 “앞으로 하나엘교회가 건강하게 성장하는 교회와 새로이 개척한 교회에 가교역할, 플랫폼 역할을 감당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강소형교회 세우기 네트워크는 올 가을에 1~2차 세미나에 참석한 목회자 부부를 대상으로 전체 콘퍼런스를 열고 실제 적용 사례를 발표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이송우 국장



총회

더보기
“예수 다시 사셨습니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 하나님을 찬송하리로다 그의 많으신 긍휼대로 예수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게 하심으로 말미암아 우리를 거듭나게 하사 산 소망이 있게 하시며” (벧전 1:3) 2024년 부활절을 맞이하여 3500침례교회와 목회 동역자. 성도들 위에 그리스도의 부활의 생명과 기쁨과 회복의 은총이 충만하시기를 축원합니다. 예수님의 부활은 우리가 죄인으로 영원한 심판을 받을 수밖에 없는 존재에서 예수님의 죽으심과 다시 살아나심으로 영원한 생명으로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역사적인 순간입니다. 이 부활의 기쁨과 감격이 없다면 우리는 아무것도 아닌 존재입니다. 이 땅의 창조주이신 하나님께서 우리의 삶에 직접 주관하시고 인도하시며 이제는 구원의 완성으로 진정한 하나님 나라의 백성을 몸소 가르치시고 보여주시기 위해 그의 아들을 보내주신 사실을 믿고 기억해야 합니다. 그 분은 이 땅에서 하나님 나라를 선포하셨고 가르치셨으며 가난한 자, 병든 자, 소외된 자, 고난 받는 자를 치유하시고 회복시키셨습니다. 그 회복을 통해 우리는 이 땅에 믿음의 공동체를 세웠습니다. 그 공동체의 핵심은 예수님의 십자가 고난과 부활의 놀라운 소식입니다. 이 소식이 복음의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