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마음까지 사라!

 

남자들이라면 한번쯤은 관심을 갖고 향수에 젖게 되는 오토바이의 명품 할리 데이비슨’.

한 가지 재미있는 사실은 할리 데이비슨의 경우 단순히 기능적인 매력 말고도 가히 오토바이의 신화라고 부를 만큼 절대 다수의 매니아를 가졌다는 사실이다. 그뿐만 아니다.

 

실제 할리 데이비슨 동호인의 5%가 할리 데이비슨의 로고를 문신처럼 자기 몸에 새기고 다닌다는 보고가 있다. 아마도 고객이 자신의 몸에 문신까지 할 정도의 충성을 보이는 브랜드는 할리 데이비슨 밖에 없을 것이다.

 

그러면 단순히 제품이 아닌 마음을 사게 만든 할리 데이비슨의 마케팅 비밀은 어디에 있었을까? 1980년대 초 할리 데이비슨은 사양길에 접어든 회사였다. 혼다, 스즈키 등 일제 오토바이에게 밀려나 실상 거의 빈사 상태가 되었다.

 

과거의 명성과 인기를 뒤로하고 퇴역한 장성처럼 정리해고가 회사 분위기 전체를 암울하게 만들었던 어느 날, 이 회사의 경영을 새로운 CEO가 맡으면서부터 회사의 면모가 달라지기 시작했다. 한마디로 파격적인 변신이었다.

 

우리나라의 폭주족처럼 미국에도 팔에 문신을 하고 요란한 가죽옷을 입고 수십 수백 명이 몰려다니는 오토바이 클럽이 있다.

 

이 오토바이 클럽이 모이는 날, 할리 데이비슨의 회장이나 경영진들이 이들과 같은 복장으로 이 동호회에 참석했다. 그리고 이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현장에서 직접 듣고 이를 신제품에 반영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고객들과 눈높이를 같이 하며 제품의 변신을 시도한 것이다. 얼마 후 할리 데이비슨은 일본 오토바이에 비해 뒤떨어진 부분들을 개선할 수 있었고 다시 날개 돋친 듯 팔려 나가기 시작했다.

 

건재함을 과시한 것은 물론 그들보다 앞설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한 것이다. 또 다른 한편으로 할리 데이비슨은 미국의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데 모든 광고 전략을 집중했으며, 결국 이는 적중했다.

 

할리 데이비슨을 선호하는 사람들의 기질, 즉 힘을 과시하고 싶은 많은 사람들을 사로잡은 것이다. 이러한 패러다임의 변화를 통해 할리 데이비슨은 지난 10년동안 연평균 35% 이상의 주주 수익 성장률을 달성했고 다시 정상 탈환에 성공했다.

 

무엇이든지 새롭게 생각하고 과감하게 행동하는 사람만이 정상을 정복할 수 있을 것이다.

 

 



총회

더보기
114차 총회, 법무법인 성현과 업무협약
114차 총회(총회장 이욥 목사)는 지난 4월 2일 서울 여의도 총회에서 법무법인 성현(대표 최재웅 변호사)과 법률 지원에 대한 업무 협약을 진행했다. 이번 협약은 기독교한국침례회 총회와 관련된 법률적 조언을 비롯해 총회 업무와 관련한 법령 등 법규의 해석을 법무법인 성현이 지원하며 법률 분쟁에 대한 예방 및 대응방안 등을 공유하기로 하는 내용 등을 담았다. 이욥 총회장은 “침례교회는 총회 규약과 기관 정관 등으로 운영하고 있지만 이에 대한 여러 문제들이 제기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라며 “특히 법적인 논쟁으로 인한 분쟁이 발생할 경우, 이를 뒷받침 해줄 수 있는 법률 자문 기관이 필요하다. 이번 업무 협약으로 총회가 보다 사역에 집중할 수 있는 토대가 되리라 기대한다”고 밝혔다. 법무법인 성현 최재웅 대표는 “이번 교단 총회와의 업무 협력 체결로 총회에 대한 법률적 지원은 물론 교단에 속해 있는 여러 교회와 성도들의 개인적인 법률 상담도 무료로 제공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법무법인 성현은 2016년에 설립했으며 민・형사 사건은 물론 재개발・재건축, 기업인수・합병, 증권, 금융, PF에 관한 사건 등을 수임・처리하며 종합 로펌으로 성장했다. 대표 최재웅 변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