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노래와 음악으로 풀어보는 성경이야기(286)

미치게 만드는 노래


사냥개에도 종류가 많다. 몇 종류만 살펴보자. 저먼 셰퍼드 독. 셰퍼드라는 말은 양치기를 의미하는데, 이 견종의 목양견의 역사는 오래 되었으며, 유럽 각지와 아시아 서부에 넓게 분포 된 적도 있었고, 그 토지에 적합한 목양견으로 활약해 왔다.


이 개는 세계 어느 곳을 막론하고 경비견이나 수사견으로, 맹인들에게는 맹도견으로, 농부에게는 목양견으로 널리 이용되고 있다. 불 마스티프. 불독과 비슷한 모습의 험악한 외모를 한 불 마스티프는 말 그대로 디자이너 독으로서 19세기에 불독과 마스티프의 이종 교배를 통해 각각의 특성을 결합시켜 개발되었다.


 불 마스티프는 불독의 용기와 사나움, 마스티프의 힘과 후각을 겸비하고 있기 때문에 사냥꾼에게는 매우 이상적인 보호자이자 벗이 되고 있다. 도베르만. 전통적인 소몰이 개와 롯드와일러, 핀셔, 맨체스터 테리어, 그리고 그레이하운드 등의 교배를 통하여 개발된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 도베르만은 1900년에 옥일 켄넬 클럽에 의해 공인되었으며, 세계 곳곳에서 경찰견으로 이용되고 있다.


알렉산더 대왕에게 그의 친한 친구가 두 마리의 사냥개를 선물했던 적이 있다. 어느 날 알렉산더는 그 사냥개들을 데리고 토끼사냥을 떠났다. 하지만 이 사냥개들은 땅에 뒹굴거리거나 멍때리는 모습으로 토끼를 잡을 생각조차 하지 않았다. 화가 난 알렉산더는 도중에 사냥을 포기하고 하산했다. 혹시나 하는 마음에 며칠 후 알렉산더는 다시 그 사냥개들을 데리고 사슴사냥을 떠났다.


하지만 이번에도 사냥개들을 같은 반응을 보였다. 사슴이 나타났음에도 불구하고 쫓아가 잡을 생각을 전혀 하지 않았다. 그냥 사슴만 멀뚱멀뚱 쳐다보고 있었다. 이 광경에 화가 난 알렉산더는 그 사냥개들을 향해 활을 쏘아 두 마리 모두 죽여 버리고 말았다. 그리고 사냥개를 선물로 준 친구를 만나 하소연했다. 제대로 사냥도 못하는 개들이라 죽여 버렸다고 말했다.


친구는 겸연쩍은 얼굴로 대답했다. “그 사냥개들은 사자나 호랑이와 같은 맹수들을 사냥하도록 훈련받은 개들입니다. 토끼나 사슴과 같은 연약한 동물들에게 반응하지 않은 것이 당연하죠. 죽이기 전에 미리 상의하지 못한 것이 안타깝습니다”.


알렉산더는 땅을 치며 후회했다. 사냥개에도 급이 있다. 원래 사냥개는 주인의 명령에 절대 복종하는 동물로서 충성심과 민첩성과 지구력과 담력을 잘 갖추어야 하는 것이 기본이지만, 알렉산더의 사냥개들과 같이 사냥의 대상을 잘 분간하는 정밀한 판단력 또한 필요하다.


주인의 사냥명령이 떨어져도 적어도 투르게네프의 수필에 등장하는 연약한 새끼 새나, 목장 등에서 사육하고 있는 양이나 염소나, 자신의 동료들은 공격하지 않을 줄 아는 분별력이 있어야 정말 사냥개다운 사냥개라 할 것이다. 다른 사람의 하수인이 되어서 행동대장 노릇을 하는 사람들을 곧잘 사냥개에 비유한다. 전문 사냥개들은 돈만 주면 살인도 서슴지 않는다고 한다.


하지만 이러한 사냥개들은 진짜 사냥개들의 명예를 훼손하는 자들이다. 자신의 주군이나 자신에게 틈틈이 먹을 것과 돈을 주는 의뢰인을 위해서 윤리도덕이나 일정한 룰도 무시하고 이리저리 막 물어뜯는 부류는 진정한 사냥개와는 질적으로 다른 그저 미친 개일 뿐이다. 다윗왕의 조카 중에 요나답이라는 자가 있었다. 그는 아주 간교한 자였다. 다윗의 아들 암논이 병들었다는 말을 듣고 병문안을 갔다가 그 병 원인이 이복 여동생 다말을 향한 상사병인 줄 알고 그녀를 사냥할 간교한 계략을 제시해주었다.


계속 병든 척하다가 부친 다윗왕이 병문안을 왔을 때 다말로 하여금 음식을 만들어 직접 먹여주게 하면 몸이 나을 것 같다고 말하라는 것이었다. 요나답의 사주에 암논은 미친 사냥개로 돌변했다. 다말을 겁탈하고 그녀의 명예를 심하게 훼손했다.


침상에 누워 병든 체하다가 네 아버지가 너를 보러 오거든, 너는 그에게 말하기를, 원하건대 내 누이 다말이 와서 내게 떡을 먹이되, 내가 보는 데에서 떡을 차려, 그의 손으로 먹여 주게 하옵소서 하라(사무엘하13:5)”고 교사한 요나답의 노래는 욕정에 눈이 먼 사냥개로 하여금 미치게 만드는 독약이 되었다. 미친 개는 삶아 먹을 수도 없다. 죽여 땅 속에 파묻어야 한다. 오래 지나지 않아 암논 역시 다말의 친오빠 압살롬의 칼에 죽임을 당한다.



배너

총회

더보기
위기관리위 113-1차 회의
우리교단(총회장 이종성 목사) 위기관리위원회(위원장 가순권 목사)는 지난 11월 3일 총회 회의실에서 113-1차 회의를 진행했다. 위기관리위는 이종성 총회장이 경건회에서 말씀을 전하고 회의는 신임 위원장과 서기를 선출하고 총회에서 파송한 신임위원을 받았으며 1년 주요 사업을 함께 논의했다. 이날 이종성 총회장은 안완수 목사(흥해)와 남기원 목사(의당)에게 신임 위기관리위원회 위원 임명장을 수여하고 격려했다. 이와 함께 신임 위기관리위원장으로 이재혁 목사(예수인), 서기에 구자춘 목사(신광)를 각각 선출했다. 가순권 목사는 “지난 회기 대형 폭우 피해 등으로 여러 교회들이 어려움을 겪는 상황 속에서 총회와 위기관리위가 작은 위로와 격려의 마음을 전하며 뿌듯함을 느꼈다”며 “차기 위원회도 위원장을 중심으로 기도하는 마음으로 위기를 겪고 있는 교회와 목회자에게 힘이 되는 위원회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신임 이재혁 위원장은 “107차 총회에서 시작된 위기관리위가 그동안 천재지변을 당한 교회들에게 힘을 주고 코로나 팬데믹 기간에도 교회들의 형편을 돌아본 것을 기억하며 앞으로 위기관리위 사역이 보다 활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총회와 긴밀하게 협력해 나가겠다”고 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