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한국교회여 일어나라! (3)

- 한국교회 성장에 대한 평가와 한국교회 침체에 대한 극복 방안

수적 성장의 강조, 대중전도방법, 범 교단 활동을 소홀히 하는 개교회주의, 사역보다는 전도에 우선을 두는 태도, 전도 방해물을 제거하는데 과도한 집착, 성경의 권위를 위협하는 실용주의적 태도, 상황을 연출하는 것 같은 전략과 비성경적 동기가 침투할 위험을 지적한다.

 

그리고 교회성장 운동은 영향력을 확대하는 단계에서 여러 가지 미숙한 부분이 있었다. 대표적인 사례들은 다음과 같다. 교회성장학이 하나님이 허락하고 계획한 이상의 성장을 인간이 만들 것을 주장하고, 성장의 원리를 잘못 이해한 책들, 개인적인 성공 동기로 성장을 원하고, 기독교 내부의 변화에 둔감하고, 기본적인 신약성경의 지식도 없이 성장을 추구한 경우들이다.


교회성장학은 긍정적인 면을 많이 가지고 있다. 미국교회에도 교회성장 운동이 현장 사역과 전도의 유용한 원칙을 가르쳐 주기 전까지는 젊은 사역자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책과 연구 결과가 거의 없었다. 교회성장학은 목회자들이 교회와 사역의 초점을 지상명령에 두도록 돕고, 신약 성경적 영적 기초를 제공하고, 사역 현장에서 영적 은사를 사용하게 하고, 특정 지역과 문화에 맞는 최선의 전략을 찾도록 돕고, 목회자들의 무지에 대한 실수를 방지하고, 교회의 침체와 극복을 제시하고, 사실에 근거한 사역을 통해 현대 사회의 도전에 적절히 대처하는 사역을 하게하고 있다.

 

II 교회 침체원인들
1. 전반적인 진단
교회가 성장하는데 중요한 중심축은 4가지가 있다. 목회자, 교인, 전도, 교회의 건강한 환경이다. 목회자와 교인들이 교회성장을 바라고 대가를 지불하는 것이다. 교인들은 목사의 지도력을 받아드리고, 성장을 위한 희생을 기꺼이 지불해야 하고, 새로운 신자들을 받아드리는 힘들고 어려운 헌신이 필요하다. 교회는 전도목표가 제자들을 삼는 것임을 동의해야 하고, 교회는 임종적 질병을 갖지 말아야 한다.

 

성장하지 못하고 죽을 수 있는 임종 질병을 가지고 있는 교회가 있다. 살아있는 것 같으나 힘들게 죽어가고 있는 것이다. 교회침체의 대표적인 사례들 중에 세 가지 사례를 제시하고자 한다. 대표적인 교회 질병들, 교회가 죽어 가는 이유들과 성장하는 대표적인 교단인 미남침례교단의 사례를 통해 전반적인 진단을 하고자 한다.

 

1) 대표적인 교회 질병 9가지
피터 왜그너는 교회 성장을 방해하는 대표적인 질병은 9가지로 분류한다. 그는 그의 사역 30년을 정리하면서 교회질병 9가지 처방전을 내놓고 있다. 처음에 그는 교회 성장 방해 요인들을 8가지로 진단했으나 비정상적으로 낮은 차원의 영적인 ‘성령저조병’을 첨가하고 있다. 그는 성령이 교회에 하시는 사역을 첨가하고 있다.


단 크로포드(Dan R. Crawford)는 피터 왜그너의 전의 책을 인용하여 교회성장 장애요인들을 다음과 같이 8가지로 요약하고 있다.

 

1)민족색 혹은 지방색. 2)유령마을 질병(지역사회퇴보). (3)사람들에 대한 소경 병. 4)극단적인 협력주의. 5)친교 병. 6)사회적인 교살(시설의 비좁음). 7)침체된 영적 발달 8)요한 증후군(명목상 교인).

 

위의 내용에서 한국교회가 침체되는 내용들을 한국교회의 실정에 부합되는 내용으로 다시 설명하고자 한다. 한국교회 상황에 따라 설명하면, 한국교회의 침체 원인들은 교인들의 빈번한 이사, 지역사회 퇴보, 불신자들에 대한 문화적인 이해 부족, 전도하지 않는 일, 새신자들의 정착 실패, 소형교회의 시설 부족과 교육 부족으로 인한 악순환, 이름뿐인 교인과 목회자의 능력 부족을 들 수 있다.


민족색 혹은 지방색. 민족색 혹은 지방색은 미국교회에서 치명적인 질병이다. 백인 마을에 흑인들이 한두 명 들어와 거주하고 흑인 인구가 늘어나다 보면 백인들이 서서히 마을을 떠나고 교회도 서서히 죽어가는 현상이다. 미국도시의 도심지에서 심각하게 일어났고 인종과 지역에 따라 교회가 쇠퇴하는 경우이다. 한국교회의 경우에는 사람들의 이동이 잦은 곳에서 일어난다. 아파트 지역의 경우에 3-4년에 한 번씩 이사하는 현상은 교회들을 매우 어렵게 만든다.


유령마을 질병(지역사회퇴보). 유령마을 질병은 교인들은 나이가 많아 늙어가고 세상을 떠나는데 전입하여 오는 사람이 없는 질병이다. 사람들은 교회를 떠나는데 들어서는 교인들이 없는 교회이다. 농촌교회가 그 대표적인 예들이고, 교회에 문제가 발생하여 교인들이 거의 떠나고 얼마의 사람들만 교회 건물을 지키는 경우이다.


사람들에 대한 소경병(문화적인 차이). 사람들에 대한 소경병은 불신자들의 문화를 이해하지 못하고 전도대상자에 대해 알지 못하고 효과적인 전도를 하지 못하는 경우이다. <계속>
최현서 교수 / 침신대(실천신학)



배너

총회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