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순교의 영광을 잃어버린 한국교회를 다시 본다

영화 ‘순교’ 오는 8월 개봉, 최초 순교자에서 아프간 순교자까지



우리에게 있어서 순교는 성경에 등장하는 제자들의 순교와 한국교회 초기 복음을 전하며 입국한 선교사들, 그리고 6.25전쟁 가운데 희생당한 목회자를 떠오르게 된다.

우리에게 있어서 순교는 과연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을까? 감리교 선교사로 시베리아에서 활동하다 러시아 혁명으로 공산화된 소련 공산당에 의해 순교한 김영학 목사, 샘물교회 부교역자로 아프간 단기선교팀원을 이끌고 사역 중 순교한 배형규 목사, 샘물교회 단기선교팀 일원으로 탈레반에 의해 피살당해 순교한 심성민 형제.

우리에겐 점점 잊혀진 이들의 모습과 신앙의 행로, 순교 이후의 변화를 그린 영화 순교’(감독 김상철)가 오는 813일 개봉을 앞두고 있다.

2013중독2014제자 옥한흠으로 알려진 김상철 감독이 메가폰을 잡을 영화 순교는 죽음의 위협과 배교를 강요당하는 억압 속에서도 예수와 복음을 위해 기꺼이 죽음을 선택한 이들에게 초점을 맞췄다.

이를 통해 이 시대를 살고 있는 현 기독교인에게 하나님의 말씀에 따라 살아가는 지혜를 전해주고 있다. 단순히 그들의 삶을 조명하고 그의 죽음에 안타까움으로 이 영화를 바라보지 않길 바란다.

영화에는 한국교회 최초 해외순교자인 김영학 목사와 그의 아내인 안원정 사모의 자서전, 배형규 목사의 유품, 배형규 목사와 심성민 형제 최후의 사진을 공개하며 피랍봉사대원의 당시 현장에 대한 상황 등을 담아냈다.

아프간 피랍사태는 한국교회 뿐만 아니라 한국사회에 큰 충격으로 다가왔으며 교계는 사회로부터 유례를 찾기 어려울 만큼 호된 비판과 질책을 받았으며 공격적인 선교에 대한 비판까지 받아왔다. 적잖은 수의 선교사들이 아프간에서 철수했으며 해외 선교사들의 사역은 위축되기도 했다. 단기 선교의 불씨는 점점 꺼져가고 피랍된 이들은 침묵했다. 그때는 그래야만 했지만 이젠 그들이 왜 가야만 했는지를 왜 그 선택을 해야 했는지를 우리는 보고 들어야 할 때이다. 선교의 본질적인 질문과 그들의 아픔을 보듬어 안으며 그리스도의 사랑으로 그들을 품으려고 했던 피랍대원들의 심정을 이제는 기억해야 할 것이다. 자기 자신을 쳐서 복종시키는 그런 삶을 매일 살아갈 수 있을까? 바로 영화 순교를 통해 이 시대의 선교적 자세를 다시 한 번 볼 수 있길 소망한다.

/ 공식 홈페이지 http://blog.naver.com/martydom15

/ 상영관 : 필름포럼(신촌), 스폰지하우스(광화문)

/ 문의 : 070-7886-3691

/ 이송우 부장



총회

더보기
“예수 다시 사셨습니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 하나님을 찬송하리로다 그의 많으신 긍휼대로 예수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게 하심으로 말미암아 우리를 거듭나게 하사 산 소망이 있게 하시며” (벧전 1:3) 2024년 부활절을 맞이하여 3500침례교회와 목회 동역자. 성도들 위에 그리스도의 부활의 생명과 기쁨과 회복의 은총이 충만하시기를 축원합니다. 예수님의 부활은 우리가 죄인으로 영원한 심판을 받을 수밖에 없는 존재에서 예수님의 죽으심과 다시 살아나심으로 영원한 생명으로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역사적인 순간입니다. 이 부활의 기쁨과 감격이 없다면 우리는 아무것도 아닌 존재입니다. 이 땅의 창조주이신 하나님께서 우리의 삶에 직접 주관하시고 인도하시며 이제는 구원의 완성으로 진정한 하나님 나라의 백성을 몸소 가르치시고 보여주시기 위해 그의 아들을 보내주신 사실을 믿고 기억해야 합니다. 그 분은 이 땅에서 하나님 나라를 선포하셨고 가르치셨으며 가난한 자, 병든 자, 소외된 자, 고난 받는 자를 치유하시고 회복시키셨습니다. 그 회복을 통해 우리는 이 땅에 믿음의 공동체를 세웠습니다. 그 공동체의 핵심은 예수님의 십자가 고난과 부활의 놀라운 소식입니다. 이 소식이 복음의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