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상담심리학자가 본 동성매력장애

동성애는 죄인가, 병인가, 대안적 생활스타일인가?

이후 동성애는 종종 무언가 죄스러운 것, 비정상적이며 왜곡되어 있고 불법적인 것으로 여겨져 왔다. 대부분의 이성애 사람들은 동성애를 무시했고, 정신과 의사들은 동성애를 성적 일탈, 혹은 진단 가능한 장애로 보았으며 동성애 경향을 알리고 싶지 않은 사람들은 계속해서 비밀로 감추었다.


상황이 언제 변하기 시작했는지, 그 시기에 관해서는 논란이 있을 수 있으나, 60년 전 섹스 연구가인 알프레드 킨제이가 동성애를 널리 알렸다는 사실은 분명하다. 몇 년 후, 정부의 지원을 받은 동성애 연구서가 영국을 뒤 흔들었고 오래잖아 동성애는 대서양 양쪽에서 정부와 언론 논쟁의 토픽이 되었다.
게이와 레즈비언은 긍정을 나타내고 그리고 더 부정적인 표현을 대체한, 적극적 행동주의자들을 가리키는 용어로(게이는 1950년대, 레즈비언은 1970년대) 사용되기 시작했다. 세계 인구의 10퍼센트가 동성애임을 보여주는 과학 자료가 있다는 사실은 널리 용인되고 있다. 


1948년도 책에서 킨제이와 동료들은 미국 인구의 4퍼센트가 동성애라고 평가했고 남성 인구의 37퍼센트가 적어도 한 번은 동성애인 행위에 참여한 적이 있다고 평가했다. 그들은 백인 남성의 약 10퍼센트가 16살에서 55살 사이에 최소한 3년간 전적으로 동성애에 ‘약간’ 포함되었다고 덧붙였다.
아마 전 인구의 2내지 3퍼센트가 동성애일 수는 있으나 일부 연구는 훨씬 더 적은 비율의 남성이 자신이 전적으로 동성애자라고 여기고 있다고 제시한다.


이 숫자들은 계속되고 있고 게이 권리 운동의 부상과 게이 권리 법안통과가 더 많은 사람들을 동성애로 이끌어 들이지 못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아마 여전히 일부 기독교인들은 동성애를 무시하려고 애쓰고 있을 것이다. 더욱 흔한 일은 많은 사람들이 동성 매혹을 경험한 사람들에 관해 둔감한 평을 하고 잘못된 정보를 만드는 일이다. 이들과 정 반대인 사람들은 기독교인 동성애를 합법적인 것으로, 하나님이 창조하신 평생의 성적 경향으로 그리고 삶의 방식으로 만들려는 사람들이다.


동성애에 관한 이들의 관점에도 불구하고, 많은 기독교인들은 교회에서 게이와 레즈비언들이 ‘우리 사랑에 합당하도록 성적 경향을 바꾸어야 한다.’고 요구하지 않고 예수님이 하신대로 기꺼이 사랑을 보여주려고 한다. 하여간 이 모든 논쟁의 와중에 많은 신자들이 자신이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지 갈피를 잡지 못하고 있다. 동성애라는 말은 정확하게 무엇을 가리키는가? 동성애가 부각되고 있는 사회환경은 기독교 성윤리의 발전에 엄청한 도전이 되고 있다. 동성애는 죄인가, 아니면 새로운 대안적 삶의 스타일인가? 동성애는 하나의 행동(behavior)인가, 하나의 경향(orientation)인가?


동성애를 동성매력장애(same sex attraction disorder)라고 부르기도 한다. 같은 동성에 매력을 느끼고 끌리기 때문이다. 동성애자는 동성애자로 태어나는 것인가? 동성애는 눈동자의 색깔과 같이 유전되는 것인가? 아니면 어떤 가족구성이나 환경적 영향에 의해 생겨나는 것인가? 동성애는 하나의 병인가? 동성애는 병리적인 현상인가? 아니면 정상적인 성애의 한 변수에 불과한 것인가? 완전히 동성애적인 사람이 전적으로 이성애자가 될 수 있는가? 현대 정신의학은 이런 질문에 어떤 빛을 비춰주고 있는가?


동성애자는 그런 식으로 태어나는 것인가? 아직까지 어떤 과학적 증거도 이 결론을 지지하지 않는다.
쌍둥이 연구에서 유전적 요인이 어떤 역할을 할지 모른다는 암시적 증거가 나온 것은 사실이지만, 압도적인 증거는 초기의 부모나 또래 반응과 같은 환경적 요인이 동성애의 발달에 기여한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이 분야의 임상적 연구 대부분은 동성애자들이 그렇게 태어나는 게 아니라, 초기의 경험과 (많은 경우) 후기 생애경험의 결과로 그런 상태에 이르게 된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Armand Nicholi, 1993).
2014년 현재, 전 세계에 새로운 AIDS 감염자가 2000년에 비해 35% 감소했지만, 우리나라는 그와 반대로 급증하고 있다. 한 해에만 1100명 이상이 급증하여, AIDS환자 1만 명 시대를 훌쩍 넘었다. 특히 청소년의 AIDS환자가 급증하고 있다.


앞으로 동성애자들은 더 흔해질 것이다. 인구의 3-5%가 동성애자라고 한다. 통계적으로 말하자면 30명이 모여 있을 때 한 사람 정도는 그런 성향을 가진 사람이 있을 수 있다는 뜻이다. 그 동안에는 억압하고 숨기고 살았기 때문에 잘 안 보였는데, 이제는 너그러운 사회 분위기 때문에 더 많이 보일 것이다.
심지어 우리의 가족 중에 생길 수도 있다. 나에게는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외면하지 말아야 한다. 내가 아는 미국에 사는 집사님의 아들이 동성애자로 밝혀져 큰 고통 중에 있는데 어떻게 대처해야 좋을지 몰라 자문을 구해왔다. 앞으로 자녀나 손주들 중에 그런 경우가 생기면 우리들도 죽음을 생각하게 될 정도로 심각한 고민을 겪게 될 것이다.


2015년 여름 우리는 일주일 사이에 두 개의 큰 사건을 마주하게 되었다. 미국 버지니아연회에서 행한 동성애에 관한 투표가 찬성으로 결론이 났고, 연방대법원에서 5 대 4로 동성 결혼 합헌 결정이 난 것이다.
과거에 흑인과 여성에 대한 차별을 철폐했던 것처럼 동성애자들에 대한 차별을 없애는 것이 하나님의 뜻이라고 주장하는 그리스도인들도 있고, 다른 한편에서는 성경의 가르침을 세상의 흐름에 따라 바꾸어서는 안 된다고 주장하는 이들도 있다. 우리는 동성애를 어떻게 이해하고 우리 주변의 동성애자를 어떤 태도로 대해야 하는가?


2. 성경과 동성애
대부분의 신학자들은 하나님은 이성애가 건전한 성생활이라고 의도하셨다는 데 동의할 것이다. 이 사실은 남성과 여성의 성기의 모양으로도 추론할 수 있으며 아담과 하와에게 함께 번성하라고 명령하신 창조 이야기로부터 주장할 수 있다. 하나님의 창조질서는 남자와 여자가 서로 사랑하고 결혼하여 이성애를 누리는 것이다.  성경은 동성애에 관해서는 거의 이야기하지 않고 있으며 오랜 기간의 동성애 경향과 오늘날 흔해진 동성 의무에 관해서는 아무 것도 말하고 있지 않고 있다. 동성애에 대한 언급은 신구약에 겨우 7번 언급되어 있고 매번 그 언급은 비교적 짧다. 이들 단락에서 동성애는 전혀 용납되지 않거나 묵인 되지 않지만 그렇다고 다른 죄악보다 더 나쁜 것으로 꼽히는 것도 아니다.


동성애에 대한 성경적 관점은 어떤 것인가? 간음이나 음행의 경우처럼, 구약과 신약은 분명히 동성애를 금하고 있다. 성경은 창조주가 성적 연합은 남녀 간에 이뤄지기를 의도하셨다고 분명히 밝히고 있다.
이 구절들의 문맥을 살펴보면, 동성애는 창세기에 기록된 성의 목적과 분명히 배치된다. 성은 번성하고 재생산하라는 명령과 함께 언급되고 있다. 성애에 대한 전반적인 의미를 말하면서, 성경은 동성애 행위를 구체적으로 금하는 말씀을 하고 있다.


동성애에 대해 말하고 있는 성경 말씀은 모두 일곱 개다.

창세기 19:5 [소돔과 고모라] : “…우리가 그 남자들과 상관 좀 해야 하겠소.”

 레위기 18:22 [율법] : “너는 여자와 교합하듯 남자와 교합하면 안 된다.”

레위기 20:13 [율법] : “누구든지 여인과 동침하듯 남자와 동침하면 둘 다 가증한 일을 행함인즉 반드시 죽일지니 자기의 피가 자기에게로 돌아가리라.”

사사기 19:22 [기브아] : “그 남자를 끌어내시오. 우리가 그 사람하고 관계를 좀 해야겠소.”


로마서 1:26~27 [바울] : “이런 까닭에, 하나님께서는 사람들을 부끄러운 정욕에 내버려 두셨습니다. 여자들은 남자와의 바른 관계를 바르지 못한 관계로 바꾸고, 또한 남자들도 이와 같이, 여자와의 바른 관계를 버리고 서로 욕정에 불탔으며, 남자가 남자와 더불어 부끄러운 짓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그 잘못에 마땅한 대가를 스스로 받았습니다.”


고린도전서 6:9~10 [바울] : “불의한 사람들은 하나님의 나라를 상속받지 못하리라는 것을 알지 못합니까? 착각하지 마십시오. 음행을 하는 사람들이나, 우상을 숭배하는 사람들이나, 간음을 하는 사람들이나, 여성 노릇을 하는 사람들이나, 동성애를 하는 사람들은… 하나님나라를 상속받지 못할 것입니다.”
“불의한 자가 하나님의 나라를 유업으로 받지 못할 줄을 알지 못하느냐 미혹을 받지 말라 음행하는 자나 우상 숭배하는 자나 간음하는 자나 탐색하는 자나 남색하는 자나 도적이나 탐욕을 부리는 자나 술 취하는 자나 모욕하는 자나 속여 빼앗는 자들은 하나님의 나라를 유업으로 받지 못하리라”(고전 6:9~10; 개역개정).


디모데전서 1:9~10 [바울] : “율법이 제정된 것은, 의로운 사람 때문이 아니라, 법을 어기는 자와 … 남색하는 자와… 무엇이든지 건전한 교훈에 배치되는 일 때문임을 우리는 압니다.”

역사적 증거에 의하면, 과거에도 지금처럼 두 사람 사이에 합의된 동성애가 있었다. 바울 사도는 성적 방종과 성폭행만이 아니라 일대일의 합의된 동성애에 대해서도 말하고 있다. 뱌울에게서 적절한 성관계의 유일한 모델은 창세기 1~2장에 나오는 창조기사의 모범을 따르는 것이다.
동성애는 부자연스러운 것이며, 하나님께서 인간을 부끄러운 정욕에 내버려 두심으로 인해 일어난 왜곡 혹은 타락의 현상 중 하나라고, 바울은 정의한다.


동성애를 지지하는 사람들은 또한 “예수님은 동성애에 대해 아무 말씀도 하지 않으셨다”고 말한다. 겉으로는 맞는 말처럼 들린다. 하지만 결혼에 대해 예수님은 아주 분명하게 정의하셨다. 바리새파 사람들이 그분에게 와서 모세의 율법 규정에 따라 이혼을 해도 되느냐고 물었을 때, 예수님은 이렇게 답하셨다.
모세는 너희의 완악한 마음 때문에, 이 계명을 써서 너희에게 준 것이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창조 때로부터 “사람을 남자와 여자로 만드셨다.” “그러므로 남자는 부모를 떠나서 (자기 아내와 합하여)” 둘이 한 몸이 된다. 따라서, 그들은 이제 둘이 아니라, 한 몸이다(막 10:5~8)


한 남자와 한 여자의 결혼은 하나님께서 지으신 창조의 원리에 따른 것이다. 예수님은 그 외에 다른 형태의 결혼에 대해서는 알지 못하셨다. “예수께서 동성애에 대해 말씀하지 않으셨으니 동성애에 대해 묵인하신 셈이다”라는 주장은 억지다. 반면, “예수께서 결혼을 ‘한 남자와 한 여자의 결합’으로서 보셨으니 동성애를 부정하신 셈이다.”
남자와 여자는 성기관을 갖고 있으며 구조적으로 남자와 여자의 성기관이 결합하여서 성행위를 하도록 만들어져 있다. 그것이 마땅한 자연의 순리이다. 또한 그렇게 정자와 난자가 만나 후손이 태어난다. 반면에 남자와 남자와 더불어, 여자가 여자와 더불어 하는 성행위는 구조적으로 가능하지 않다. 남성 동성애자는 항문성교를 하는데, 항문은 성기관이 아니고 비설기관이다.


병균과 바이러스가 가장 많이 있는 불결한 곳이 항문에다가 성행위를 함으로써 치질, 출혈, 장질환, 성병 등 많은 문제를 발생시키며 간염, AIDS도 잘 감염된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동성애는 AIDS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동성애자들이 일반인에 비해 감염율이 약 183배가 높은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항문성교와 난잡한 성관계 때문이다. 동성애가 자연의 순리에 어긋난 비정상적인 성행위임은 너무나도 자명하다(양병희, 2015). 이와 같은 근거에서 많은 이들이 다음과 같이 결론짓는다. 동성애는 죄다. 마찬가지로 우리는 자살은 죄라고 결론짓는다.


정신병적 우울증으로 자살하는 사람, 자신의 의지로 자살을 선택하는 사람 등 여러 경우가 있다.
자살한 사람들의 사정이 모두 다르듯, 동성애자들도 마찬가지다. 동성애자들 중에는 크게 두 종류가 있다. 하나는 바울 사도의 말대로 부끄러운 정욕에 빠져서 상대를 바꾸어 가며 쾌락을 즐기는 사람들이다. 이 사람들을 ‘타락한 동성애자들’이다. 이런 동성애는 정죄 받아 마땅하다.
게다기 남성의 동성애 행위는 구강이나 항문을 사용하기 때문에 이성에 성교에 근접하는 것으로 보이기도 한다. 그러나 두 신체기관(항문과 입) 가운데 어떤 것도 성행위를 위하여 생긴 것이 아니다. 이 기관들은 생식과정과는 완전히 무관하다. 동성애 행위는 진정한 연합으로 발전하지 않는다.


하지만 이것과는 다른 종류의 동성애도 있다. 어릴 때부터 동성에 대한 끌림이 있어서 그로 인해 부단히 싸워 온 사람들의 경우다. 그것이 그 사람의 DNA에 심겨 있는 것인지 아니면 후천적으로 발생한 것인지에 대해서는 아직도 이견이 있다. 그것이 언제부터 시작되었든, 어느 사회든지 인구의 3~5% 정도가 그런 경향을 가지고 있고, 그것은 거의 고쳐지지 않는다. 이것이 현실이다. 우리는 이들을 ‘타고난 동성애자들’이라고 부른다. ‘타고난 동성애자들’에게는 독신으로 살아가든지 아니면 동성의 파트너를 찾아 살든지, 두 가지의 대안밖에 없다.


스스로 결단하여 독신으로 살아가는 것은 칭찬할 일이다. 20세기에 가장 영향력 있는 영적 지도자였던 헨리 나우웬은 여섯 살 때부터 자신에게 동성애적 경향이 있음을 알았고 평생토록 그 경향과 싸웠다. 그는 다른 동성애자들에게 자신처럼 ‘거룩한 독신’(holy celibacy)을 선택하라고 권했다. 하지만 그것이 어디 쉬운 일인가? 받은 바 소명이 있어서 스스로 독신을 선택한 것은 칭찬할 수 있어도, 그것을 강요할 수는 없는 일이다.


동성애를 혐오하는 사람들은 대개 ‘타락한 동성애자들’과 ‘타고난 동성애자들’을 구분하지 않는다. 동성애자는 모두 같다고 생각한다.
인터넷에 자주 “동성애의 실체를 고발한다”는 식의 글이 떠다니는데, 그것을 읽어 보면 대개 ‘타락한 동성애자들’의 이야기이다. 그러한 이야기들을 읽으면 그들에 대한 혐오감과 거부감이 증폭된다. 그러한 시각으로 ‘타고난 동성애자들’을 보아서는 안 된다는 것이 나의 생각이다.


마음을 열고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동성에 끌리는 ‘타고난 동성애자들’을 열린 마음으로 대할 수 있어야겠다. 고쳐지지 않는 동성애 경향과 싸워 온 그들의 ‘내면의 전쟁’ 이야기에 귀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또한 그들이 사는 모습을 관찰해 보시기 바란다. 어느 교우에게서 들은 말이다. 자신이 아는 동성애 친구에게서 동성애라는 한 가지 문제만을 제외하면 이성애자인 자신보다 훨씬 더 믿는 사람답게 산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우울증으로 자살한 사람을 교리적으로만 단죄할 수 없듯이, ‘타고난 동성애자들’을 교리만으로 정죄하고 배척하는 것은 옳지 않다는 사실을 깨닫게 될 것이다. <계속>

정동섭 목사
가족관계연구소 소장
강남중앙교회 협동목사



배너

총회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