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남침례회 성장의 힘:복음과 협력 (4)

2010년 케빈 이젤(Kevin Ezell)이 미남침례회(Southern Baptist Convention) 국내선교부인 북미선교부(North American Mission Board) 총재로 부임하면서, 북미선교부의 사명은 미국과 캐나다에 복음적인 교회를 개척하는 것임을 각인시켰다. 이듬해 그는 SNA(Send North America)전략을 제시하고, 모든 북미선교부 체제와 재정을 교회개척 체제로 과감한 구조조정을 이끌어낸다. 그는 북미를 다섯 지역으로 나누고, 복음화율이 낮은 대도시 32곳에 집중적으로 교회개척자들을 파송하는 비전을 실현시켜나가고 있다.


북미선교부 SNA 전략은 크게 두 단계로 나눌 수 있다. 첫 번째 단계는 교회개척자를 발굴, 훈련, 지원하면서 Send City에 복음적인 교회를 성공적으로 개척하도록 돕는 것이다. 두 번째 단계는 모든 남침례회 교회들을 동원시켜 교회개척에 동참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번 호에서는 첫 번째 단계인 교회개척자 파송 및 지원에 관해서 언급하고자 한다.
북미선교부 교회개척 프로세스에 따르면, 교회개척 희망자가 교회개척 지원서를 북미선교부에 제출하면, Pre-Assessment, Assessment Retreat, Send Network Orientation, Training, Coaching, Support 과정을 거치면서 교회개척에 들어가게 된다.  


1) 예비 어세스먼트(Pre-Assessment)
먼저 지원자는 온라인 어세스먼트를 통해 교회개척을 해낼 수 있는 역량이 되는지, 목회자로서의 인격을 갖추었는지, 건강한 가정인지에 대한 평가를 받는다. 이 과정을 통해 지원자는 본인 자신에 대해 상세히 알게 되고, 교회개척자로서의 자질이 있는지에 대해 파악하게 된다.   


2) 어세스먼트 수련회 (Assessment Retreat)
온라인 어세스먼트에서 통과된 지원자는 이틀 동안 시행되는 어세스먼트 수련회에 참여한다. 어세스먼트 수련회에서는 담당 어세서들이 교회개척 지원자의 소명, 감정과 영적 건강 상태, 가정, 비전, 리더십, 커뮤니케이션, 선교 참여 경험(missional engagement), 제자 훈련, 사회성 등을 평가한다. 전문 어세서들의 긴 평가 과정을 통해 지원자들이 교회개척을 성공적으로 이루어낼 수 있을지에 대한 최종 판단을 내린다.
 
3) Send Network오리엔테이션
어세스먼트 수련회에서 지원자가 교회개척자로서의 자격을 갖추고 있다는 판정을 받으면, 사흘간의 교회개척자 오리엔테이션에 참석한다. 오리엔테이션 기간에 교회개척자들은 다른 교회개척자들, 북미선교부 Send Network 담당자들, 그리고 Sending Church 사역자들과 함께 네트워킹을 형성하게 된다.
특히 Send Network에서 추구하는 세 가지 가치인 가족 의식( Brotherhood), 교회개척운동(Multiplication), 그리고 하나님의 나라 의식(Kingdom)에 관해 나눈다.


오리엔테이션에서 케빈 이젤 북미선교부 총재는 교회개척자들에게 “교회개척자로서 파송받는 순간부터 여러분은 한 가족임을 잊지 마십시오. 여러분이 한 가족이라는 것은 여러분은 언제나 혼자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함께 위대한 일을 이루어나가는 한 가족 구성원입니다.”라고 격려한다.
밴스 피트맨 (Vance Pitman)목사는 2001년도 라스베가스에서 Hope Baptist Church를 개척했다. 그는 한 교회를 크게 성장시키기 위해 라스베가스에 간 것이 아니었다. 그의 비전은 라스베가스라는 도시 전체를 복음화시키는 것이 그의 개척 목적이었다.


그는 Hope Baptist Church를 개척한 다음 해부터 라스베가스 곳곳에 교회를 개척하기 시작한다. 그리고 지난 15년간 라스베가스뿐 아니라, 미국 전역에 38교회를 개척했다. 나아가서 세계 곳곳에 교회를 개척하면서 하나님의 나라를 확장시켜나가고 있다. 그는 오리엔테이션에 참석한 교회개척자들에게 개척 초기부터 또 다른 교회를 개척해나가도록 도전한다. 교회개척자가 자기 교회만을 위해 사역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교회들과 함께 협력하면서 하나님의 나라를 확장시켜 나가는 것이 Send Network의 비전임을 강조한다.


4) 교회개척 훈련(Training)
오리엔테이션을 받은 교회개척자들은 5~8개월간 교회개척훈련을 받는다. 교회개척에 관한 지식뿐 아니라, 실제 접하게 될 상황에서 교회개척을 성공적으로 할 수 있도록 교회개척 방법들을 숙지하게 된다.
   
/ 김형민 목사 미남침례회 텍사스 주총회
   Asian Ethnic Groups Facilitator





총회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