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책들이 책상 위에 있다

하늘붓 가는대로 -100

권혁봉 목사
수류 (水流)

“책들이 책상 위에 있다.”(The Books are on the desk)는 위 짧은 문장에 만일 ‘on’이란 간단한 전치사 하나를 빼버리면 문장은 이상하게 변한다.
가령 “The books are (  ) the desk”이면 “책들은 책상이다.”가 되어버린다.
‘책들≠책상’이 ‘책들=책상’이 된다. 왜 이렇게 엉뚱한 문장이 되었는가? 책들이 책이지 왜 책상이 되는가?


이런 터무니없는 변화는 ‘on’이란 전치사 하나가 빠져버린 때문이다. 이 짧은 영문에 ‘on’이란 전치사는 문장의 의미를 죽이거나 살리거나 하는 중요한 임무를 띠고 있다. 그까짓 전치사 ‘on’ 하나 떼어버리자고 하면 그땐 문장은 완전히 죽어버린다. 사람들이 율법의 한 획 정도야 지키지 아니해도 율법체계에 아무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가령 10가지 율법 중에 9가지 율법을 잘 지켰으니 한 가지 율법은 지키지 않고 그냥 넘어갈 수 있지 않느냐고. 곧 한 가지 율법은 범해도 나머지 9가지 율법은 지켰으니 율법의 관문을 통과하지 않겠나 하는 것이다. 마치 ‘on’이란 전치사 하나 빼버리기로 문장 의미가 달라지겠느냐는 식이다. 그러나 그게 하나 빠지면 그 문장은 완전히 죽어버린다. “네 부모를 공경하라, 네 이웃을 네 자신과 같이 사랑하라 하신 것이니라 그 청년이 이르되 이 모든 것을 내가 지키었사온대 아직도 무엇이 부족하니이까 예수께서 이르시되 네가 온전하고자 할진대 가서 네 소유를 팔아 가난한 자들에게 주라 그리하면 하늘에서 보화가 네게 있으리라 그리고 와서 나를 따르라 하시니 그 청년이 재물이 많으므로 이 말씀을 듣고 근심하며 가니라”(마19:19~22)


재물이 많은 청년이 거의 모든 계명들을 지켰지만 하나의 계명 때문에 탈락된 것이었다.
“선생님 율법 중에서 어느 계명이 크니이까 예수께서 이르시되 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하셨으니 이것이 크고 첫째 되는 계명이요 둘째도 그와 같으니 네 이웃을 네 자신 같이 사랑하라 하셨으니 이 두 계명이 온 율법과 선지자의 강령이니라”(마22:36~40) 율법을 잘 지켰다고 뽐내는 바리새인을 향해 온 율법과 선지자의 강령을 말씀하셨는데 이런 말씀 속에는 이것을 지킬 수 있느냐라는 반문이 들어 있는 것이다.


야고보서의 진술을 보자.
“누구든지 온 율법을 지키다가 그 하나를 범하면 모두 범한 자가 되나니”(약2:10)
예수 피 흘리시기 전에는 율법의 일점일획도 그냥 봐주시지 않고 인간에게 지키라고 명령하셨다.
“내가 율법이나 선지자를 폐하러 온 줄로 생각하지 말라 폐하러 온 것이 아니요 완전하게 하려 함이라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천지가 없어지기 전에는 율법의 일점 일획도 결코 없어지지 아니하고 다 이루리라”(마5:17~18) 그렇건만 많은 사람들이 이 구절을 오해하고 있다. 예수께서 이 율법을 인간이 지켜서 끝장 보라는 듯이 말했으니 인간이 지켜보자고 하는데 사실은 그런 의미가 아니다. 그 내용은 사람은 지킬 수 없으니 예수의 ‘피’ 속에 모든 것을 가지고 오라는 것이었다.


율법은 빚이다. 남김없이 호리라도 갚지 않고는 감옥에서 못 나온다고 하셨다. 가령 1000냥 빚을 졌다가 999냥을 다 갚고 오직 1냥을 못 갚았다고 할 경우에도 아직 빚진 자로서의 채무자요 감옥에서 석방되지 못한다.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네가 한 푼이라도 남김이 없이 다 갚기 전에는 결코 거기서 나오지 못하리라”(마5:26)
즉 율법은 한 조항, 한 문장이라도 철저히 다뤄져야 한다는 것이다. 율법 대충대충 이행도 안 된다. 율법 상당수 실천도 안 된다. 주어진 율법은 그 획 하나라도 요구하는 대로 다 이뤄야 한다. 사람으로서는 그것이 불가하다는 것이다. 성경은 말하고 있다.


“그러나 율법의 한 획이 떨어짐보다 천지가 없어짐이 쉬우리라”(눅16:17)
율법의 한 획까지 예수 피로 해결받아야 하는 것이니, 인력으로 상당히 율법 실천하고 끝내 한 획 정도야 대충 넘어가자고 생각한다면 천부당만부당한 일이겠다.
전치사 ‘on’은 결코 가볍게 버릴 단어가 아니다. 율법은 네트워크 시스템(network system)이었다. 한 고리만 끊어져도 그 그물은 망친 것이다. 율법은 여러 고리로 연결된 줄과 같아서 한 고리만 끊어져도 그 줄은 못쓰는 것이었다.



배너

총회

더보기
위기관리위 113-1차 회의
우리교단(총회장 이종성 목사) 위기관리위원회(위원장 가순권 목사)는 지난 11월 3일 총회 회의실에서 113-1차 회의를 진행했다. 위기관리위는 이종성 총회장이 경건회에서 말씀을 전하고 회의는 신임 위원장과 서기를 선출하고 총회에서 파송한 신임위원을 받았으며 1년 주요 사업을 함께 논의했다. 이날 이종성 총회장은 안완수 목사(흥해)와 남기원 목사(의당)에게 신임 위기관리위원회 위원 임명장을 수여하고 격려했다. 이와 함께 신임 위기관리위원장으로 이재혁 목사(예수인), 서기에 구자춘 목사(신광)를 각각 선출했다. 가순권 목사는 “지난 회기 대형 폭우 피해 등으로 여러 교회들이 어려움을 겪는 상황 속에서 총회와 위기관리위가 작은 위로와 격려의 마음을 전하며 뿌듯함을 느꼈다”며 “차기 위원회도 위원장을 중심으로 기도하는 마음으로 위기를 겪고 있는 교회와 목회자에게 힘이 되는 위원회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신임 이재혁 위원장은 “107차 총회에서 시작된 위기관리위가 그동안 천재지변을 당한 교회들에게 힘을 주고 코로나 팬데믹 기간에도 교회들의 형편을 돌아본 것을 기억하며 앞으로 위기관리위 사역이 보다 활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총회와 긴밀하게 협력해 나가겠다”고 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