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고령화 사회를 맞이한 한국교회의 목회방안 연구 - 2

교회 내 노인인구 증가와는 달리 주일학교 학생 수의 감소추세는 이전과는 다른 목회환경의 변화를 예고한다. 장기적으로 교회의 평균연령이 늘어날 것이며 노인인구 증가에 따라 그들이 교회 내의 주력세대가 되어 영향력과 요구가 증대될 것이다. 한국교회는 이러한 새로운 시대적 상황에 대비해 노인들의 역할과 정체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와 노령화에 따르는 문제점을 파악하고 성경적인 대안을 마련해 목회적인 해결책을 제시해 나가야 한다.
 
2. 고령화로 인한 한국교회의 문제 
1) 노인들의 욕구와 필요에 대한 문제

노인들은 사회적 역할변화와 신체적 퇴화현상을 경험하며 욕구의 감소 내지는 결핍으로 인해 삶의 질이 저하되는 경험을 하게 된다. 인간은 나이가 들면서 신체적, 사회적, 심리적 변화를 맞이하게 되는데 육체적으로는 신체감각과 기능저하로 인해 적응능력이 감소하고 사회적으로는 퇴직에 따른 경제적 수입감소와 기존에 사회에서 감당하던 역할의 변화를 경험하게 된다. 이러한 변화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기본적 필요나 욕구의 결핍으로 인해 삶의 질이 감소하며 심리적인 불안이나 절망과 같은 경험을 하게 되는데 이 문제를 방치하게 되면 정서적으로 부정적인 결과를 일으켜 노인 개인뿐만 아니라 함께하는 구성원과의 갈등의 요소로 작용할 수 있다. 이러한 구조적인 문제는 교회 내에서도 해결해야 할 과제임을 감안할 때 교회 공동체가 함께 노인들의 특성과 노화에 따른 문제점을 인식하고 신체적, 정서적 도움을 제공해 적응력을 키우는 사역을 펼쳐야 할 것이다.


실제로 부산지역 예장통합 소속 교회들의 노인목회 현황을 연구한 보고서에 의하면 노인그룹이 인지하는 노인문제 중 시급히 해결되어야 할 우선순위의 과제는 1)열악한 건강, 2)소외와 고독, 3)경제적 빈곤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통계는 노인들이 삶에서 기본적인 욕구와 필요가 충족되지 못하고 있음을 설명해 주며 한국교회가 이러한 문제에 대해 인지하며 관심을 가지고 사역을 발전시켜야 할 필요성을 제기해준다. 기대수명이 증가하면서 삶의 변화와 새로운 필요에 대한 인식이 요구되며 늘어나는 노년기의 시간을 효율적이고 유익하게 보낼 수 있도록 돕는 목회정책과 현실적 방안이 필요하다.


정부도 노령화에 따른 문제점의 해결을 위해 민간부분과 사업을 연계해 관심을 표명하고 있으나 노인들의 필요를 충족시키기에는 역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보충적인 영역으로서의 교회의 역할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된다. 노인사역은 사회적 보충역할자로서의 필요를 인지하는 데서 시작해 신체적으로 쇠약해진 노인들을 대상으로 구제와 봉사의 역할을 감당하며 질병을 예방하고 치유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함으로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삶의 질은 육체적 건강과 더불어 정신적, 심리적 요건들이 충족될 때 높아질 수 있으므로 교회는 노인들의 필요와 욕구를 인식하고 그들을 위한 프로그램을 만들고자 노력해야 할 것이며 심리적인 평안함을 소유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할 것이다. 이와같이, 노인문제 해결을 위한 사역의 접근방식은 그 시발점이 그들의 특성을 인지하고 노인들의 필요와 욕구에 대한 분명한 인식을 바탕으로 이뤄져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