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자세히 그리고 오래

비전 묵상-5

한재욱 목사
강남비전교회

“자세히 보아야 예쁘다 / 오래 보아야 사랑스럽다 / 너도 그렇다.”
나태주 시인의 시 <풀꽃>입니다. 짧은 문장으로 긴 울림을 주는 시입니다. 1991년 이후 서울 광화문의 교보생명 본사 건물에 걸린 ‘광화문 글판’ 가운데 사람들의 사랑을 가장 많이 받은 작품이기도 합니다.
가까이 자세히 그리고 깊고 오래 가야 볼 수 있는 풍경이 있습니다. ‘만남’이 있고 ‘스침’이 있습니다. 만남이 깊어지지 않고 인격의 변화가 없을 때, 만남은 스침이 됩니다. 음식을 씹지 않으면 소화 불량에 걸리고, 글도 음미하지 않으면 그저 의미 없는 낱말의 나열일 뿐인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만약 당신의 사진이 만족스럽지 않다면, 그것은 당신이 대상에 충분히 가까이 다가가지 않은 것이다.”(If your photographs aren't good enough, you're not close enough)
수 많은 광고 카피로도 쓰이고 있는 이 고백은 전설적인 종군 사진기자 로버트 카파의 사진 철학입니다. 그는 포토저널리스트로서 그 시대의 결정적인 순간들을 담아내기 위해 생명의 위험을 무릅쓰며 대상에 가까이 다가갔습니다. 그는 1954년 41세의 나이로 인도차이나전을 취재하러 갔다가 베트남에서 지뢰를 밟고 폭사했습니다.


이후 ‘카파이즘’은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는 투철한 기자정신(프로정신)’이라는 뜻으로 통하고 있습니다.
수박을 겉만 핥으면 수박을 먹은 것이 아니듯이, 예수님도 겉만 스치면 예수님을 모르는 것과 다름없습니다. 사단의 하수인 내지는 사단의 상징인 애굽의 바로 왕은 출애굽 하려는 하나님의 백성을 무력화하기 위해 네 가지 전략을 짰습니다. 그 중 하나가 “너무 멀리 가지 말라”는 것입니다.
“바로가 가로되 내가 너희를 보내리니 너희가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 광야에서 희생을 드릴 것이나 너무 멀리는 가지 말라.”(출8:28)


하나님을 믿기는 믿되 너무 깊이 빠지지 말고, 사랑하기는 하되 적당히 사랑하라는 것입니다. 하나님께 가까이 자세히 깊게 오래 다가가지 말라는 것입니다. 이것이 마귀의 전략입니다. 가까이 자세히 보아야 예쁩니다. 오래 보아야 사랑스럽습니다. 예수님도 그렇고 사람도 그렇습니다.

“하나님을 가까이하라. 그리하면 너희를 가까이하시리라.” (약4:8상)



총회

더보기
“예수 다시 사셨습니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 하나님을 찬송하리로다 그의 많으신 긍휼대로 예수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게 하심으로 말미암아 우리를 거듭나게 하사 산 소망이 있게 하시며” (벧전 1:3) 2024년 부활절을 맞이하여 3500침례교회와 목회 동역자. 성도들 위에 그리스도의 부활의 생명과 기쁨과 회복의 은총이 충만하시기를 축원합니다. 예수님의 부활은 우리가 죄인으로 영원한 심판을 받을 수밖에 없는 존재에서 예수님의 죽으심과 다시 살아나심으로 영원한 생명으로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역사적인 순간입니다. 이 부활의 기쁨과 감격이 없다면 우리는 아무것도 아닌 존재입니다. 이 땅의 창조주이신 하나님께서 우리의 삶에 직접 주관하시고 인도하시며 이제는 구원의 완성으로 진정한 하나님 나라의 백성을 몸소 가르치시고 보여주시기 위해 그의 아들을 보내주신 사실을 믿고 기억해야 합니다. 그 분은 이 땅에서 하나님 나라를 선포하셨고 가르치셨으며 가난한 자, 병든 자, 소외된 자, 고난 받는 자를 치유하시고 회복시키셨습니다. 그 회복을 통해 우리는 이 땅에 믿음의 공동체를 세웠습니다. 그 공동체의 핵심은 예수님의 십자가 고난과 부활의 놀라운 소식입니다. 이 소식이 복음의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