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본문이 이끄는 설교와 본문 설명 : 한국 침례교 설교를 위한 본문 설명 방법-4

임도균 교수
침신대 신학과(설교학)

설명은 하나님의 말씀을 쉽고 정확하게 청중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따라서 설교자는 본문 설명 중 자신의 지식을 드러내는데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성경 말씀이 청중에게 이성적으로 이해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본문 설명을 통해 청중은 하나님의 말씀을 명확하고 쉽게 이해할 수 있다. 또한 본문 설명은 설교자에게도 유익하다.


알렌 박사는 다음과 같이 피력한다. “성경이 말하는 것은 하나님의 말씀이다. 성경의 말씀이 설교에 권위를 부여할 수 있다. 성경의 권위와 강해설교는 서로 연관이 있다.” 강단에서 설교자가 하나님의 말씀을 설명할 때 설교자는 하나님의 말씀으로부터 오는 권위를 경험하게 된다. 본문을 바르고 적절하게 설명할 때 설교자는 권위 있게 말씀을 선포할 수 있는 유익을 얻게 된다.


4. 본문이 이끄는 설교를 위한 본문 설명의 특징

미주에서 본문이 이끄는 설교운동에 주도적인 역할을 하는 알렌 박사는 설교에서 본문의 중요성을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설교는 성경의 본문에 기초를 두어야 할 뿐만 아니라, 그 본문의 의미를 분명하게 해석해야 한다. 성경 본문은 단순히 설교의 재료가 아니다. 본문은 설교의 근원이다.” 본문이 이끄는 설교는 본문이 담고 있는 메시지와 본문의 고유한 전달 효과를 설교에 반영하는 보다 성경적인 설교를 추구한다. 따라서 본문이 이끄는 설교에서 본문 설명은 다음의 두 가지 면을 다룬다.


첫째, 본문설명은 본문의 메시지를 설명한다. 본문의 내용은 성경 본문이 전하고자 하는 주된 생각이다. 따라서 본문의 주된 생각은 본문 설명에서 다뤄져야 한다.
둘째, 본문설명은 본문의 의사전달 방법에 대한 설명이다. 본문이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서 본문은 고유한 구조로 되어 있고, 이러한 구조가 차후 설교의 구조에 반영이 된다. 본문 설명에서 본문의 구조가 왜 또한 어떻게 설교에 반영이 되었는가에 대한 설명이 적절하게 있어야 한다. 


성경의 저자는 장르를 통해 풍성하게 메시지를 전달한다. 따라서 본문 설명 시에 이러한 장르적 요소들을 고려해 본문이 지닌 고유한 의사소통효과를 설명하고 드러낼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장르적 요소를 사용하므로 성경저자가 전달하고자 했던 감성적 무드가 전달된다. 본문을 중요시하는 본문이 이끄는 설교에서는 본문의 메시지와 본문의 의사전달 효과에 대한 설명도 본문 설명 중에 종합적으로 다뤄야 한다.


III. 본문 설명을 위한 자료
충실한 강해설교자는 설교문을 작성할 때 고민하게 된다. 본문 연구를 성실히 함으로 모아진 주해 자료 중 어떤 부분을 본문 설명에서 사용해야 하는가이다. 충실히 본문을 연구함과 동시에 연구로 얻어진 자료를 지혜롭게 이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바람직한 본문 설명을 위해 사용될 수 있는 네 가지 자료(본문의 배경 설명, 주해적 요소 설명, 장르적 특징 설명, 본문의 신학 메시지 설명)를 간략하게 제안하려 한다.


1. 본문의 배경 설명
본문 배경을 알기 위해서 본문 앞뒤 문맥, 역사적 배경, 사회 . 문화적 배경을 연구할 필요가 있다. 본문을 설명할 때 이러한 주변 환경을 이해하면 본문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필자는 본문의 배경으로 문학적 배경, 역사적 배경 그리고 지리적 배경을 간략하게 소개하려 한다.


1) 문학적 배경
설교할 성경 본문은 독립적으로 떨어져 있는 것이 아니라 성경의 문학적 문맥 안에 있다. 본문을 안전하게 해석하고 설득력 있게 설명할 수 있는 부분이 바로 본문의 문학적 배경이다. 지엽적 문맥으로는 선택된 본문의 앞뒤로 문단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넒은 문맥으로는 각 장이 어떠한 관계로 나누어지고 연결되는가를 파악할 수 있다. 이러한 문학적 배경은 본문 설명에 유용한 자료이다.


2) 역사적 배경
역사적 배경 설명은 본문이 쓰일 당시 역사적 배경과 정황을 설명하는 것이다. 역사적 배경 설명에서는 성경 저자와 수신자, 저작 연대 등을 설명하는 것이 포함된다. 특히, 원저자의 목적과 의미를 잘 설명하기 위해서는 본문의 배경이 되는 역사적 사건과 문화적, 사회적 배경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자료는 성경 저자와 수신자의 역사적 정황을 설명하는데 도움이 된다.


3) 지리적 배경
지리적 배경이 설명될 때 현대의 청중들은 많은 도움을 얻게 된다. 일반적으로 한국에 거주하고 있는 청중들은 성경의 사건들이 주로 펼쳐지는 중동과 유럽의 지명에 익숙하지 않다.  이러한 지리적 배경 설명은 현대 청중이 성경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을 준다.


2. 주해적 요소 설명
성경 저자는 본문의 의미를 언어로 전달한다. 즉, 언어의 조합과 규칙을 이용해 의미가 전달된다. 또한 강해자는 이러한 본문의 언어적 요소를 고려하여 본문의 의미를 파악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해적 설명에는 본문의 문법적 특징과 구문적 특징, 그리고 단어 의미 설명이 포함된다.


1) 문법적 요소
각 단어의 문법적 분석은 본문을 세밀하게 이해하는 방법이다. 가령 예를 든다면 동사의 태(능동/수동/중간)나 시제(과거/현재/미래)나 어법(직설법/가정법/명령법)에 대한 문법적 분석을 통하여 얻은 주해적 자료를 본문 설명 시 사용할 수 있다.


2) 구문적 요소
구문적 특징이라고 하면 조금은 용어가 어렵게 느껴질 수 있다. 하지만 구문은 본문에서 단어와 단어, 문장과 문장 간의 관계를 연구하는 것이다. 이러한 설명은 본문의 움직임이나 본문의 논리적 흐름을 설명하는 데 도움을 준다. 특히 구문적 설명은 본문의 아웃라인이 어떻게 구성이 되는가를 납득 시키는데 유용한 자료이다.


3) 단어 의미
단어 연구는 본문의 의미를 설명하는데 필수적인 도구이다. 설교자는 단어 의미 풀이를 통해 본문의 메시지를 명확하게 설명할 수 있다. 본문의 모든 단어를 주의 깊게 연구하는 것이 본문의 의미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하지만 본문을 연구할 시간이 제한적인 목회현장에서는 핵심 단어를 선정하여 집중적으로 연구하는 것이 보다 현실적이고 효율적이다. 핵심 단어 설명은 설교를 풍성하게 하는 값진 자료이다.


3. 장르적 특징 설명
본문이 이끄는 설교는 본문의 메시지를 쉽고 바르게 전달하려 한다. 또한 본문의 의사소통 방법인 장르적 요소까지 본문 설명에 연결시킨다. 사우스웨스턴 침례신학교에서 설교학을 가르쳤던 스티븐 스미스 박사는 성경본문을 크게 세 개의 큰 장르와 아홉 개의 세부 장르로 구분한다.


1) 서신서
서신서 장르는 저자, 수신자와 서신을 받게 되는 정황이 있는 특징이 있다. 이러한 특성을 파악하여 설명하면 본문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서신서는 일반적으로 문단으로 나눌 수 있고, 본문에 논리적 움직임이 있다.
특히 이러한 논리적 움직임은 설교의 아웃라인으로 정리가 된다. 서신서를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의 논리적 움직임을 파악하고 설명하는 것이 필요하다.


2) 이야기
본문 설명이라 할 때 보통 서신서 강해를 떠올리게 된다. 하지만 성경의 많은 부분은 내러티브 즉 이야기 장르의 본문이다. 본문의 장르가 내러티브일 때는 본문의 이야기를 재현하는 것 자체가 본문 설명이다. 따라서 스토리텔링을 통해 본문의 이야기 구조를 반영하고 상황을 자세하게 묘사하여 재현하는 것 자체가 가장 좋은 본문 설명이다.


3) 시
시 장르에는 말의 운율과 풍부한 이미지 사용이 있다. 예를 든다면 시편은 시적 문학양식으로 기록됐고, 감성적인 어조를 담고 있다. 따라서 시편 본문을 설명할 때는 본문의 감성적인 변화를 파악하고 설명할 필요가 있다. 성경 저자가 본문 안에 담고자 했던 메시지와 함께 “본문의 무드”를 파악하여 설명하고 이러한 감성적인 어조를 강조하여 설교에 반영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