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고령화 사회를 맞이한 한국교회의 목회방안 연구-끝

허준 교수
침신대 신학과(전도학)

(2) 여가와 친교의 장
노년기에 경험하는 소외감과 고독감, 그리고 역할 상실의 문제를 극복하도록 돕는 방법은 좋아하는 여가활동이나 의미 있는 일의 장을 열어줌을 통해 가능하다. 노인사역의 기회를 제공해 교회 내부 자원의 역량을 모아 노인들이 요구하는 여가활동의 기회를 마련하며 친교의 장을 만들어 이웃사랑을 실천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기회를 통해 노인들 스스로 의미 있는 사역에 동참함으로 역할 상실의 고통을 이겨내며 인생에서 보람을 갖도록 해야 한다. 이와 같이 교회에 보탬이 되는 내용으로 사역을 구성해 노인들의 욕구도 충족시켜 자기능력을 발휘할 기회를 제공하며 일정한 역할을 감당하게 함으로 역할 상실의 문제를 극복할 수 있을 것이다. 


(3) 목양과 선교사역
노인사역은 일반 사회복지사업과 차별화되어 성경적인 관점을 바탕으로 한 사역이 요구된다. 이러한 의미에서 노인들의 중추적인 역할을 기대하는 분야는 기도사역일 것이다. 기도는 젊은 세대에 비해 상대적으로 시간이 여유로운 노인들이 집중할 수 있는 사역이며 신앙의 연륜이 쌓일수록 더 깊어지는 특성이 있기에 오랜 신앙의 경험을 소유한 노인들이 매진함을 통해 효과적으로 사역을 감당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노인들을 봉사활동과 선교 사역에 동참시켜 그들이 은사와 사회적 경험을 토대로 섬길 기회를 마련해줄 수 있을 것이다. 특별히, 은퇴를 준비하는 이들과 연계시켜 은퇴시기에 맞추어 제2의 인생을 선교활동과 복음전파 사역에 헌신하도록 인도할 수 있다. 노인사역은 시대적 요청이요, 교회의 본질적 사명을 이루는 일이다. 고령화의 추세에 맞추어 교회는 노인들을 위한 사역에 더 많은 관심을 두고 사역기회를 제공함을 통해 그들의 삶을 그리스도 안에서 더욱 풍요롭게 살아갈 수 있도록 도와야 할 것이다.


6) 공동연대의 사역이 되도록 노력
마지막으로 교회는 노인사역이 공동연대의 사역이 되도록 노력해야 한다. 교회 내적으로는 노인들과 교회공동체 모두가 사역의 필요성을 인지하며 공감대를 형성하도록 교육프로그램을 만들고 노인층을 위한 교회부서를 설치해 프로그램을 지원하며 참여함을 통해 사역을 조직해 나가야 한다. 또한 외부적으로는 교회와 사회기관이 힘을 합쳐 이 문제를 풀어나가도록 공동의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교회사역은 그 특성상 교회 내 인력을 위주로 사업을 진행하다 보니 전문성과 효과성의 면에서 떨어지는 경향이 나타나기에 목회 사역 간의 괴리감을 발생하지 않도록 교회 내부의 전문가와 외부자원의 유기적인 결합을 이끌어 공동연대의식을 강화하며 사역해야 한다. 교회는 인적, 물적 자원을 동원하고 훈련하여 지역사회를 위한 노인 봉사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전문기관과의 연계해 노인사역을 이끌어가야 한다.


Ⅲ. 나가는 글
본 논문을 통해 고령화 사회를 맞이한 한국교회의 현실을 살펴보고 그에 따른 목회적 대안을 제시해 봤다.
현존하는 노인목회의 다양한 문제점에도 불구하고 교회 공동체가 협력하여 성경적 관점을 바탕으로 노인사역의 의미를 가치를 발견하며 사역을 발전시켜 나간다며 목회사역을 통해 인생에 만족감을 발견하고 긍정적으로 자신의 삶을 이어가도록 하는 일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앞으로도 계속해서 노인목회의 연구를 통해 의미 있는 노년사역의 가치가 재조명되며 효과적인 사역의 방안이 발견되기를 기대해 본다.



배너

총회

더보기
위기관리위 113-1차 회의
우리교단(총회장 이종성 목사) 위기관리위원회(위원장 가순권 목사)는 지난 11월 3일 총회 회의실에서 113-1차 회의를 진행했다. 위기관리위는 이종성 총회장이 경건회에서 말씀을 전하고 회의는 신임 위원장과 서기를 선출하고 총회에서 파송한 신임위원을 받았으며 1년 주요 사업을 함께 논의했다. 이날 이종성 총회장은 안완수 목사(흥해)와 남기원 목사(의당)에게 신임 위기관리위원회 위원 임명장을 수여하고 격려했다. 이와 함께 신임 위기관리위원장으로 이재혁 목사(예수인), 서기에 구자춘 목사(신광)를 각각 선출했다. 가순권 목사는 “지난 회기 대형 폭우 피해 등으로 여러 교회들이 어려움을 겪는 상황 속에서 총회와 위기관리위가 작은 위로와 격려의 마음을 전하며 뿌듯함을 느꼈다”며 “차기 위원회도 위원장을 중심으로 기도하는 마음으로 위기를 겪고 있는 교회와 목회자에게 힘이 되는 위원회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신임 이재혁 위원장은 “107차 총회에서 시작된 위기관리위가 그동안 천재지변을 당한 교회들에게 힘을 주고 코로나 팬데믹 기간에도 교회들의 형편을 돌아본 것을 기억하며 앞으로 위기관리위 사역이 보다 활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총회와 긴밀하게 협력해 나가겠다”고 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