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사랑과 힘

비전 묵상-22

한재욱 목사
강남비전교회

“가방을 새로 사면 가죽에 힘이 들어가 있어서 각이 살아 있죠. 그게 보기엔 좋은데, 막상 들어보면 몸에 착 붙질 않아서 불편합니다. 그럴 땐 가방을 일부러 문고리에 며칠 걸어두는 거예요. 가죽이 약간 늘어지면서 자연스럽게 모양이 잡히도록. 힘을 빼야,더 멋있는 것도 있거든요.”

강혜정 이고운 공저(共著) ‘오프닝&클로징’ (프런티어, 194쪽) 중에 나오는 구절입니다.


힘이 들어가야 아름다운 것이 있고, 힘을 빼야 아름다운 것이 있습니다. 몸에서 힘을 빼는 것이 모든 운동의 기본이고, 머리에서 생각을 빼는 것이 모든 평안의 기본이 됩니다. 좋은 연기를 하려거든 감정에서 힘을 빼고, 좋은 노래를 부르려거든 목소리에서 힘을 빼야 합니다. 그림도 마찬가지입니다. 여분의 색이나 선을 덜어낸 넉넉함, 한 색 빼기를 하여 그 간격이 만들어 내는 리듬이나 여백이 고요함을 느끼게 합니다. 움켜쥔 손의 힘을 빼고 손바닥을 펴는 순간 무한의 공간이 손바닥에서 열립니다.


대중 민요 ‘갑돌이와 갑순이’에 얽힌 유머입니다. 서로 갑으로만 살았던 이 둘은 먼저 사랑한다고 하면 손해 보는 것 같았습니다. 그래서 서로가 끝까지 말을 하지 않고 있다가 갑돌이는 ‘을순이’에게 장가가고, 갑순이는 ‘을돌이’에게 시집갔다고 합니다. 사랑보다는 고분고분할 ‘을’을 찾은 것입니다. 그리하여 시집 장가가서 첫날 밤은 울었지만 다음 날부터는 웃었다는 이야기입니다.


권력은 ‘뭔가 할 수 있는 힘’입니다. 그런데 사랑을 하면 그 권력을 놓아 버립니다. 사랑하는 쪽이 더 안타까워하며 타오릅니다. 그리하여 권력을 빼고 힘을 뺍니다. 마치 을이 되는 것처럼 보입니다. 어머니와 딸이 다투면 대부분 어머니가 을이 되어집니다. 딸이 어머니를 사랑하는 것보다 어머니가 딸을 더 사랑하기에 그러합니다. 우주 만물을 창조하신 하나님이 초라한 마굿간에서 아기 예수님으로 오셨습니다. 우리를 참 사랑하시기에 힘을 빼고 마치 을의 모습으로 오신 것입니다. 참사랑을 하면 갑질을 벗고 갑옷도 벗습니다.


“너희 중에는 그렇지 않을지니 너희 중에 누구든지 크고자 하는 자는 너희를 섬기는 자가 되고” (막10:43)



배너

총회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