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제일 아름다운 것도 제일 무서운 것도 인간

비전 묵상-39

한재욱 목사
강남비전교회

“무시무시한 것이 많다 해도 인간보다 더 무서운 것은 없다네.”

소포클레스 저(著) 천병희 역(譯) ‘소포클레스 비극’(단국대학교출판부, 105쪽) 중에 나오는 구절입니다.
김지하 시인은 ‘두타산’에서 인간을 이렇게 노래했습니다.


“쓸데없는 소리 말라 / 산이 산을 그리워하던가 / 된장이 된장을 그리워하던가 / 양파가 양파를 그리워하던가 / 사람만이 사람을 그리워한다 / 이것은 절대 지상 철학이다.”
이 시를 듣자 역사학자 이덕일 선생은 이렇게 화답했다고 합니다.
“산이 산을 무서워하던가 / 된장이 된장을 무서워하던가 / 양파가 양파를 무서워하던가 / 사람만이 사람을 무서워한다…”


옛 어른들의 이야기입니다. “옛날부터 밤길을 가다가 짐승을 만나면 훈기(薰氣)가 있는데, 사람을 만나면 한기(寒氣)가 느껴진다.”
참 무서운 건 짐승도 귀신도 아니라 사람이라는 겁니다. 너무나 아이러니합니다. 사람만큼 그리운 것도 없습니다. 그런데 또 사람만큼 무서운 것도 없습니다. 제일 아름다운 것도 인간이고, 제일 무서운 것도 인간입니다.


거울에 비친 자기 얼굴을 보면 두 가지 사실에 놀랍니다.

첫째는, 이렇게 멋진 사람이 있다니. 둘째는, 이런 괴물이 있다니. 하나님이 인간과 천지만물을 창조하신 ‘창조 신학’에 비춰보면, 우리는 참 멋진 하나님의 걸작품입니다. 그러니 기죽어 살 필요가 없습니다. 그러나, 죄에 빠진 인간을 구원하신 ‘구원 신학’에 비춰 보면, 우리는 괴물 죄인이었습니다. 그러니 교만할 수가 없습니다.


사랑에 빠진 사람만큼 미소가 아름다운 사람은 없습니다. 미움과 복수에 빠진 사람만큼 마음이 추한 사람은 없습니다. 죄성 가득한 사람만큼 무서운 것도 없습니다. 하나님의 은혜를 받아 변화된 사람만큼 아름다운 것도 없습니다.
“내가 주께 감사하옴은 나를 지으심이 신묘막측하심이라. 주의 행사가 기이함을 내 영혼이 잘 아나이다”(시 139:14).



배너

총회

더보기
회복과 협동의 능력을 보여주는 침례교회
“보라 내가 새 일을 행하리니 이제 나타낼 것이라”(이사야 43:19) 새해를 은혜로 시작하게 하신 하나님께 모든 영광을 올려드립니다. 팬데믹에서 엔데믹으로, 코로나에서 자유하게 하시고, 침체된 교회들이 회복의 문턱을 넘어 서서 활기차게 성장할 기회를 주신 것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고통스러운 터널에서 견디게 하시고, 인내와 절제를 통해 새로움을 기대하게 하셨으니, 새해에는 고통스러웠던 모든 옛 일을 딛고 일어서며, 다시 시작하는 마음과 결단으로 새시대를 열어 나가겠습니다. ‘희망은 어디에 있을까.’ 세상사람들 가운데 어떤이들이 말하기를 교회에는 희망이 없다고도 말합니다. 교인들이 그리스도인답게 살지 못한 이유도 있고, 이단들의 폐혜를 본 사람들도 있으며, 여러 사회적 상황속에서 무작정 불신이 팽배한 이유가 있기에 그렇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회는 이 땅의 희망이자 소망입니다. 세상의 마지노선은 오직 교회 뿐입니다. 세상을 지키고 의와 생명을 주는 최종병기는 예수그리스도가 주인이신 오직 교회입니다. 천지만물을 창조하신 하나님께서 예수님을 통해 생명을 허락하셔서 성령님으로 몸된 교회를 세우셨습니다. 하나님의 자랑과 희망이 교회이기에, 세상도 여전히 교회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