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20세기 오순절 성령운동의 배경

오순절 성령운동의 이해-3

물론 지금도 토레이의 번역된 저서들은 한국교회 내에서 중생과 성령침례 사이를 구분하는 개혁파 성령운동에 가장 큰 영향력을 끼치고 있다. 그는 무디와 동역하면서, 그리고 무디신학교의 교장으로서 수많은 교계지도자들과 선교사들에게 명확한 체험으로써의 성령침례를 강조했다. 19세기 개혁파 성령운동의 여러 경향 중에서 그의 성령침례론의 핵심은 “봉사의 능력”이었다. 토레이는 성령으로 인해 거듭나는 일과 성령으로 침례 받는 일은 전혀 다르다고 봤다. 


우리 마음속에 내재하시는 성령을 지니는 것과 성령께 완전히 붙들려 우리가 그분의 소유가 되는 것과는 아주 큰 차이가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거듭남에 있어서는 성령의 능력에 의해 생명이 부여되어 구원받게 되는 것이지만, 성령침례는 능력을 받아 하나님의 일을 하기에 적합한 사람이 되는 것이라고 했다. 


토레이는 하나님의 자녀가 하나님을 위해 복음전도 등 어떤 봉사를 하고자 할 때는 하나님으로부터 능력을 받아야 할 필요성을 느끼게 마련이라고 하면서, 그러므로 누구든지 성령침례를 받으면 다 권능을 얻게 되는데, 그 권능은 곧 하나님에게 부르심을 얻은 일을 감당하기 위한 권능이라고 했다. 토레이의 성령침례론은 기사와 이적 중심은 아니었다. 


그는 성령침례가 반드시 이적을 행하게끔 하는 것은 아니라고 보면서, 그리스도께서 성령침례를 주시는 목적은 우리를 증인되게끔 하는 권능을 주시는 일이라고 했다. 성령침례의 가장 주목할 만한 결과는 사람을 뉘우치게 하고, 죄를 깨닫게 하고, 회개케 하는 능력이다. 그러나 성령침례를 받을 때에 인간의 능력이 아닌 하나님의 초자연적인 능력을 받는 것이기 때문에, 이런 의미에서 본다면 성령침례를 받은 자는 모두 이적을 행하는 능력을 받는다고 하는 말도 틀린 말은 아니며 사실적이라고 했다. 


그의 성령침례론은 또한 성결 중심도 아니다. 그는 신자가 거룩하게 되는 것은 성령의 역사에 의한 것이지, 성령침례 자체의 목적은 아니라는 점을 강조했다. 그의 성령침례에 대한 입장은 현저하게 성결과는 직결되지 않는 “봉사 중심의 능력”에 치중하고 있음을 본다. 은사의 나타남도 아니요, 성결의 체험도 아니라, 오직 복음 전도의 능력을 부여받는 순간이라는 것이다. 


그러므로 그의 성령침례론은 “받았으니 이제 전하라”는 복음의 역동성을 뚜렷이 지닌다. 그러므로 성령침례의 가장 핵심적이고 본질적인 진수가 되는 것은 무엇인가? 그것은 우리가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점에 대한 어떤 특별한 확신의 형태를 가지는 것으로써, 이것은 성령의 인침과 같은 것이라고 했다. 성령침례의 주된 목적은 신자들로 하여금 권능과 담대함을 가지고 복음을 증거 하도록 하는데 있었다. 


요약해보면, 토레이는 성령침례가 무엇인가를 스스로 묻고 세 가지로 대답했다. 첫째, 성령침례는 분명한 체험이 있어야 한다. 둘째, 성령침례는 성령의 중생의 사역과 구분되며 거듭나게 하는 역사에 덧붙여 주는 역사이다. 셋째, 성령침례는 권능을 수반하며 이 권능은 복음의 증거와 봉사의 사명을 감당하기 위한 것이다. 


특히 토레이(R. A. Torrey)는 사도행전 8장 12절과 15~16절 그리고 사도행전 19장 1~7절 말씀에 근거해 성령침례는 중생사역과는 분명히 다른 것이며, 중생사역에 뒤이어 부가적으로 나타나는 성령의 역사라고 주장했다. 그는 사람이 성령에 의해 중생 할 수 있지만, 성령침례 받은 것은 아니라고 했다. 왜냐하면 중생 시에 생명의 부여가 나타나고 그것을 받는 자는 구원을 받게 되지만, 성령침례 시에는 능력이 부여되며 그것을 받는 자는 봉사에 적합하게 되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그래서 모든 참된 신자는 성령을 소유하지만, 모든 신자가 다 성령침례를 소유하고 있는 것은 아니라고 했다. 그는 그 실례를 고넬료의 가정에서 들었다. 즉 모든 신자들은 고넬료의 가정처럼 그리고 고린도교회처럼 성령침례를 받은 것이라고 주장했다(고전 12:12~13). 토레이의 이같은 주장은 앞으로 살펴보겠지만 제1-2기 오순절 성령운동의 동일한 특징으로 나타나고 있음을 보게 될 것이다.


그런데 케즈윅(Keswick) 운동의 지도자로 성령침례에 대한 많은 저서를 내고 강의를 통해 많은 사람을 가르쳤던 토레이는 방언에 대해서 처음에는 그것이 “사기 행위”라고 비난하면서 자신이 인도하는 집회에서는 방언으로 말하는 것을 금지했다. 그의 강도 높은 비난은 “오순절 운동은 절대적으로 하나님께 속한 것이 아니라 동성연애자에 의해 창시된 것”이라고까지 비난하기도 했다.


이와 같은 과정을 거쳐 오순절 성령운동은 19세기 말과 20세기 초에 미국에서 태동했다. 그러나 오순절 성령운동의 처음 시작은 자연 발생적이고 산발적이어서 거의 사람들의 주목을 받지 못했던 것으로 보인다. 
처음 19세기 말 1896년에는 미국 남동부 북 캐롤라이나에서, 그리고 20세기 초 1901년 1월 1일에는 미국 중서부 토페카 캔사스에서 발생했으며, 그 다음 이후에는 미국 전역에서 산발적으로 나타났다가 나중에야 비로소 1906년 4월 9일에 이르러 미국 서부지역 로스앤젤레스 캘리포니아에서 집중적으로 발생했기 때문이다.

 

김한순 목사
홍성성산교회
전 총회신학교 교수



총회

더보기
“예수 다시 사셨습니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 하나님을 찬송하리로다 그의 많으신 긍휼대로 예수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게 하심으로 말미암아 우리를 거듭나게 하사 산 소망이 있게 하시며” (벧전 1:3) 2024년 부활절을 맞이하여 3500침례교회와 목회 동역자. 성도들 위에 그리스도의 부활의 생명과 기쁨과 회복의 은총이 충만하시기를 축원합니다. 예수님의 부활은 우리가 죄인으로 영원한 심판을 받을 수밖에 없는 존재에서 예수님의 죽으심과 다시 살아나심으로 영원한 생명으로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역사적인 순간입니다. 이 부활의 기쁨과 감격이 없다면 우리는 아무것도 아닌 존재입니다. 이 땅의 창조주이신 하나님께서 우리의 삶에 직접 주관하시고 인도하시며 이제는 구원의 완성으로 진정한 하나님 나라의 백성을 몸소 가르치시고 보여주시기 위해 그의 아들을 보내주신 사실을 믿고 기억해야 합니다. 그 분은 이 땅에서 하나님 나라를 선포하셨고 가르치셨으며 가난한 자, 병든 자, 소외된 자, 고난 받는 자를 치유하시고 회복시키셨습니다. 그 회복을 통해 우리는 이 땅에 믿음의 공동체를 세웠습니다. 그 공동체의 핵심은 예수님의 십자가 고난과 부활의 놀라운 소식입니다. 이 소식이 복음의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