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한국교회여 일어나라! (1)

- 한국교회 성장에 대한 평가와 한국교회 침체에 대한 극복 방안

본 기고글은 침례신학대학교 ‘복음과 실천’ 제50호에 게재된 글로 한국교회 침체 원인과 성장에 대해 요약 정리한 것이다.<편집자주>


한국교회는 하나님의 은혜로 성장해 왔으나 20년 전부터 정체와 침체를 경험하고 있다. 한국교회는 1990년 중반부터 성장의 침체 현상이 시작되고 2000년부터 정체가 계속되고 있고 2002년 이후로 정체 현상을 통계로 볼 수 있다. 한국교회는 통계상으로 보면 선교 120년 역사에서 전체 인구의 20% 초반에서 전도의 길이 막혀있음을 볼 수 있다.


한국교회는 한국사회가 변화하면서 전도방법에서도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노방전도, 축호 전도 방법들이 옛날과는 다르게 효과적이지 못하고 이단들의 공격 통로가 되고 오히려 반기독교 불신자들의 비난 대상이 되어 기독교 이미지를 실추시킬 수 있는 영역으로까지 변하고 있다.


한국교회는 목회의 형태가 변해야 할 시기에 와있다. 국민소득이 향상되고 개인 소득이 만 달러 이상이 되면 기능적 대행물의 발달로 교회는 상대적으로 침체를 피할 수 없게 된다.


한국교회가 전도하지 않고 이대로 세월을 보내게 되면 20년 후에는 서부 유럽의 전철을 밟을 수 있는 위치에 와있다. 전도를 가장 많이 할 수 있는 개척교회들이 줄어들고 취학아동들의 수가 줄어들고 젊은 사람들이 교회에 유입되지 않고, 오히려 교회를 떠나는 일들이 계속 될 때에는 노년층이 주류를 이루는 유럽 교회의 모습이 우리에게 닥아 올수 있는 상황이다.


한국교회의 침체 원인은 무엇인가? 목회자들 때문인가? 한국사회의 변화인가? 아니면 교회 자체의 프로그램 부족인가? 본 논문은 한국교회 성장에 대한 평가와 침체 극복 방안에 대한 연구를 하는데 목적이 있다. 논문전개는 평가, 상황 분석, 침체원인들과 극복방안으로 나눠 하고자 한다.


I. 한국교회 성장에 대한 평가
교회성장은 전도한 결과의 열매이다. 교회성장은 교인 숫자에만 강조가 있는 것이 아니라 제자를 삼아 책임 있는 교인이 되게 하는 일이다. 교회가 성장하는데 전도를 했느냐 안했느냐는 인구증가율을 기준으로 삼는다. 1년간에 인구 성장률보다 낮으면 사망률을 제하므로 마이너스 전도가 되기 때문이다. 10년간에 25%이면 매년 2.5%성장으로 성장학적 측면에서 보면 적은 성장이고, 10년간에 50%이면 매년 5%성장으로 좀 나은 성장이고, 매년 10%이면 양호한 성장이고, 매년 20%이면 훌륭한 성장이고, 매년 30%이면 우수한 성장이고, 매년 50%이면 엄청난(incredible) 성장으로 기준을 삼는다.

 

1. 교회성장 이론들
1) 교회성장의 기본원리
교회가 성장하는 길은 네 가지가 있다. 내적 성장, 외적 성장, 확장 성장과 가교 성장이다. 교회성장에 대한 기본 이해가 목회자들에게 중요하며, 기본을 이해하기 시작할 때에 교회성장에 대한 바른 지식을 가지고 편견에서 벗어날 수 있다.


내적 성장은 교회 내에 예수님을 주님으로 영접하지 못하고 신앙생활을 하는 사람들에 관한 일이다. 교회의 성장 중에 내적 회심 성장은 교회의 질적 성장으로 나아가는 길이다.


외적성장은 우리가 보통 말하는 전도로 이뤄진다. 확장성장은 타 지역에 지교회를 세우는 것이 대표적인 예이고, 국내 외국인 혹은 근로자들이 한국교회 안에서 교회를 세워 활동하는 경우이다. 현대교회는 확장 성장의 중요성을 이해해야 한다. 한국교회는 시대가 변하고 있음을 알고 있으며 교회가 교회를 개척하는 시대가 되고 있다. 가교성장은 전도 대상을 타 문화권으로 하는 것으로 선교는 가든지 보내든지 하는 것이다. 예수님이 영적으로 선교사로 오신 것처럼 타 문화권에 전도하는 것이다. 가교성장은 하나님의 교회가 성장하는 일이다.

 

2) 교회 성장의 내용들
교회성장은 쉽게 이뤄지는 것이 아니다. 교회가 성장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는 것과 실제로 성장하는 것은 다른 일이다. 교회성장은 자동적으로 이뤄지는 것이 아니다. 한국 개척교회 현실을 보면, 평균적으로 6개월이 경과하면 15명, 1년이 지나면 24명, 2년은 34명, 3년은 32명, 4년은 38명으로 나타나 있다.


교회성장은 질적이며 양적이다. 예수님이 잃어버린 영혼을 구원하시기 위해 오셨음을 알려주신다(눅19:10). 예수님은 사람들을 사랑과 섬김으로 목양하셨고, 목회의 동력과 능력을 주셨고(행1:8), 교회는 성도들을 어떻게 교육하는가를 알려주고 있다(엡4장).


교회성장의 기초는 예수님이 원하시는 사역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결과이다. 교회성장은 교회들이 잃어버린 영혼들을 찾는 성실성을 보여주는 곳에서 따라오는 것이다. 교회성장은 질적 성장이며 양적 성장이다. 참된 제자가 되는 질적 성장은 양적 성장과 함께하는 것이다.

 

교회성장은 양적성장을 먼저 추구하지 않으며, 영혼구령에서 시작하고, 진실한 그리스도인이 되는 질적인 성장과 성숙을 통해 얻는 열매가 양적 성장이다. 올바른 질적 성장이 무엇보다 우선적이고 자연스러운 일이다. <계속>
최현서 교수 / 침신대 실천신학



배너

총회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