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한국교회여 일어나라! (2)

- 한국교회 성장에 대한 평가와 한국교회 침체에 대한 극복 방안

교회의 질을 논할 때 우리는 보통 12가지를 예로 든다. 그것들은 성경지식, 개인의 헌신, 예배, 전도, 평신도 참여, 선교, 구제, 교제, 모범되는 생활, 교인의 정체성, 사회봉사, 사회정의 실현을 들 수 있다. 진정한 질적 성장은 자연스럽게 양적성장으로 나아가고 삶으로 나타난다. 교회의 질적 성장은 교인의 마음과 생각이 바뀌는 것이고 변화된 사람이 되는 것이다.


교회성장은 복합적이다. 교회성장원리는 많지 않다. 성경이 말하는 교회의 목적과 기능은 우리 모두가 모두 알 수 있을 만큼 분명하다. 예수 그리스도가 우리에게 가르쳐 주신 교회의 목적은 영혼 구원에 있으며 예배, 전도, 교육, 봉사와 친교의 사역을 통해 구체화된다.

 

그러나 이와 같은 목적을 이루는 데는 다양한 방법이 있다. 교회성장의 방법은 시대와 지역과 대상과 지식의 정도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목회자의 개성만큼 방법은 다양하다. 숫적인 성장, 조직의 성장, 성숙의 성장과 영적인 성장을 들 수 있다.

 

교회성장을 비판하는 내용을 보면 원리와 방법을 구분하지 못하고 방법에 대한 비판을 통해 교회성장을 제한하고 있다. 교회성장의 방법은 설교, 전도, 상담, 영적전투, 기도, 금식, 심방, 찬양, 교육, 지역봉사, 지도력, 등을 통한 방법들이다. 또한 이 방법들에 대한 세부적인 적용들이 목회자의 능력과 창의성만큼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다.

 

부모들이 자녀들을 키울 때 자녀들이 신체적으로, 정신적으로, 사회적으로, 영적으로 건강하게 성장하길 원하는 것처럼 교회 성장은 한 두 가지의 일들로 성장하는 것이 아니고 다양한 방법과 균형이 필요하다. 근본주의를 통한 성장, 은사주의를 통한 성장, 모델을 통한 성장, 경영을 통한 성장, 원리들을 통한 성장 등 하나하나는 교회성장의 일부분임을 알아야 한다. 교회성장은 복합적이다.


교회성장은 대가를 요구한다. 믿음과 헌신은 대가를 요구한다. 믿음은 자신의 전체 가치관을 그리스도의 발 앞에 굴복하는 일이며, 헌신은 믿음을 행동으로 증명하는 일이다. 교회성장은 목회자와 성도들 모두에게 믿음과 헌신의 대가를 요구한다.

 

미국교회가 일 년에 수천 교회씩 문을 닫던 70년대 중순에 목회자들을 대상으로 한 피터 왜그너의 조사는 의미심장했다. 한국교회의 현재의 모습을 보는 것과 같다. 전국의 5000명 목회자에게 “당신의 교회에서 지금 가장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대답자들 중 반이 넘는 목회자들이 “현상 유지”를 최우선으로 하고 있었다. 목회자들과 평신도들이 교회의 목적을 분명히 알고 이를 이루기 위해 대가를 지불하지 않으면 성장의 열매를 얻을 수가 없다.

 

성장을 위해 목회자가 치러야 할 대가는 성장에 대해 책임을 지는 것, 열심히 일하는 것, 함께 목회하는 것, 많은 영혼을 돌보는 것, 성장하지 못하게 하는 신학을 개혁하는 것이다. 교회는 목회자들이 지불하는 대가 못지않게 성도들이 합심 할 때 이루어지며 교회성장은 값싼 대가로 이루어 지지 않는다. 성장을 위해 교인들이 치러야 할 대가는 성장시키는 지도자를 따르기로 결심 하는 것, 재정을 지원하는 일, 자신들의 친교 모임을 재정비 하는 것, 자신들의 평신도 통솔 체계를 개방하는 것이다.


교회성장은 하나님의 말씀에 기초한다. 교회성장은 신약성경의 말씀을 성장의 원리로 받아드려 절대적으로 순종하는 것이다. 성경은 두 가지 성장을 말하는데 외적 성장과 내적 성장을 말하고 있다. 교회는 복음 선포를 통해 외적으로 성장하고, 교회 구성원들이 믿음, 지식과 서로의 사랑을 통해 내적으로 성장하여 지도자의 일을 하게 된다(행16:31; 골1:9-12). 성경은 교회의 내적 성장과 외적 성장의 기초가 된다.
교회 성장학은 하나님을 섬기는데 과학을 도입한다. 교회성장학은 과학적 방법을 활용한다. 사회과학, 행동과학과 통계를 사용한다.

 

과학적 방법은 다섯 단계의 과정인데, 즉 자료수집, 자료의 분석과 실험, 가설세우기, 현장에 실행하기와 그 결과를 원리와 방법으로 만들기로 진행된다. 과학을 도입한 교회성장의 원리들 중에는 단순히 직관을 사용한 경우가 있다. 특히, 급속히 성장하는 교회의 원리들과 성장하지 못하는 지역과는 특징이 다르다. 여섯 번째 이론은 지역, 목회자와 상황에 따라서 다를 수가 있다.

 

2. 교회성장에 대한 평가
도날드 맥가브란( Donald A. McGavran)은 교회성장학의 창시자이다. 교회성장학의 창시자인 맥가브란은 인도선교사로 선교대상 지역 145개 지역 중에 134개의 지역이 1921~1931년 사이에 겨우 11퍼센트 밖에 성장하지 못했음을 발견했다. 이에 반해 그곳에 속하지 않았던 11개 지역은 100, 150, 200퍼센트까지 자란 곳도 있었다. 맥가브란은 교회성장학을 이끌게 될 네 가지 핵심 문제를 찾아냈다.

 

1)교회성장의 원인은 무엇인가?
2)교회성장의 장애물은 무엇인가?
3)기독교 신앙을 대중에게 영향을 미치는 흐름으로 만드는 내용은 무엇인가?
4)교회성장을 재생산하는 원리는 무엇인가?

 

맥가브란은 교회성장학의 이론과 방향을 1955년에 발행한 「하나님의 다리」란 책에서 시작한다. 1970년 「교회성장의 이해」라는 책을 출간하는데 이 책은 미국에서 교회성장학의 발전에 중요한 기초를 제공한다. 교회성장학은 처음부터 논쟁이 있었다.

 

교회성장학은 사람들을 쉽게 싸우게 만드는 주제이고 지지자와 반대자로 나뉜다. 논쟁의 주제는 5가지 인데 효과적인 전도 방법적 관점, 중도적 관점, 복음과 문화 사이의 대화적 관점, 개혁주의적 관점과 갱신주의적 관점이다. 교회성장학에 대한 비판은 다음과 같다.  <계속>
최현서 교수 / 침신대(실천신학)



배너

총회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