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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한호 교수의 목회와 상식’- 65

개선되어야 할 장묘문화

묘지로 뒤덮이는 국토

우리나라 어디에서나 고개를 들어 산을 보면 능선 여기저기에 자리 잡고 있는 무덤들이 보인다. 야산(野山)에 묘 하나를 쓰려면 작은 불도저가 숲을 파헤쳐 길을 내고 묘주변의 숲을 모두 제거한 뒤에도 시야를 트기위해 앞쪽에 있는 크고 작은 나무들을 모두 잘라내야 한다. 이렇게해서 무덤 하나를 만들려면 수십 그루의 나무들이 희생되며 숲과 자연 경관 또한 이만저만 훼손되는 것이 아니다.


현재 한국은 국토의 1%를 묘지가 차지하고 있는데 이것은 우리나라에서 가동되는 공장 면적의 3배에 해당하는 면적이다. 현행 장묘제도에 의하면 개인 묘지는 1기당 9평 이하로 제한되어 있어서 일견 합리적인것 같이 보이지만 이것은 우리 국민 한 사람이 살고 있는 주택 면적의 3배에 해당한다. 최근의 한 통계에 의하면 매년 여의도 면적의 1.2(900ha) 너비의 땅이 묘지로 잠식된다고 한다.


우리나라보다 국토가 월등히 큰 중국도 이미 문화혁명 때 화장(火葬)을 입법화해서 산과 들에는 무덤을 만들지 못하도록 조치했고, 일본과 미국과 온 세계를 통틀어 죽은 이를 땅에 묻고 봉분을 만드는 나라는 찾아보기 어렵다.

 

잘못된 부활신앙

한국인이 화장을 꺼려하거나 반대하는 것은 조상의 묘를 성심껏 모셔야 한다는 전통 사상 때문인 것으로 보이며, 일부 기독교인의 반대는 화장이 육체의 부활에 지장을 초래한다는 잘못된 믿음에서 비롯된 것 같다. 하나님께서는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2:7) 아담과 하와에게, “너는 흙이니 흙으로 돌아갈 것이라고 명하셨다(3:19). 인간은 어떤 형태로든 흙으로 돌아가게 되어있으므로 죽은 후의 형체를 염려할 필요가 없다.


특정 지역 고대인들은 육체의 부활을 기대하면서 시체를 미라로 만들어 보존했다. 그러나 우리가 미라의 모양으로 부활한다거나, 병상에서나 전장에서 죽을 때의 처참한 모습으로, 또는 늙거나 불의의 사고 를 당해 죽을 때의 흉한 모습으로 부활한다고 생각해보라. 상상 만으로도 끔찍한 일이 아닌가?

신자는 영적 삶에 적합한 새로운 육체를 주시겠다고 하신 하나님의 약속을 기억해야 한다.


바울은 고린도전서 15(35~58)에서 몸의 부활을 설명하면서, 하나님께서는 우리는 썩을 것으로 심어졌으나 썩지 아니할 것으로 살아날 것이며(42), 신령한 몸으로 살아날 것이며(44), 우리의 몸은하늘에 속한이의 형상을 입을것이라고 말했다(49).

흙으로 돌아갈 썩을 몸을 보존하는 행위는 무의미하며, 그것으로 인해 하나님께서 삶의 터전으로 주신 강산을 훼손하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다. 목회자들이 앞장서 실천하고 계몽해야 할 일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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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4차 총회, KT·금융결제원과 손잡고 ‘스마트 목회 환경’ 구축
우리교단 114차 총회(총회장 이욥)는 지난 6월 19일 여의도총회빌딩에서 KT(대표 김영섭), 금융결제원(원장 박종석)과 함께 ‘스마트 목회 환경 구축을 위한 3자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디지털 기술과 신앙이 결합된 새로운 목회·선교 생태계 조성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이번 협약의 핵심은 전국 3750개 침례교회와 산하 기관을 대상으로 △스마트헌금 키오스크 △침례교 전용 플랫폼 △스마트 카페 복합공간 등을 도입해 디지털 기반의 목회 환경을 구축하는 것이다. 이는 단순한 편의성을 넘어서, MZ세대와의 소통, 기부 문화의 신뢰성 제고, 친환경 사회 공헌 확대 등 다방면에서 변화를 일으킬 것으로 기대된다. 협약에 따라 각 기관은 다음과 같은 역할을 맡는다. 총회는 교회 및 기관의 스마트 인프라 도입을 위한 행정 지원과 참여 기반을 조성하고, KT는 통신 및 디지털 전환(DX) 기술을 바탕으로 플랫폼 개발과 키오스크 설치, 유지보수를 책임진다. 금융결제원은 결제서비스 및 기부 시스템 연동 등 금융 인프라를 제공해, 신도들이 손쉽게 스마트 환경을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날 협약식에서 이욥 총회장은 “이번 협약은 복음 전파 방식의 혁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