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아 야야야야야”

한명국 목사의 회상록

포천 양로원에 사역하는 김익수 목사 따라 약속대로 15분 설교를 마쳤는데 휠체어에 앉은 어르신네들의 반수쯤 비스듬히 기대어 졸고 있었다. 예배 후 2층에 올라가니 침상에 누운 90세 전후의 노인들이 음식을 못 먹고 링겔에만 의지해 연명하며 신음하는 소리가 구슬프게 들렸다.
인생은 生老病死라고 어려서부터 들었으나 에녹, 아브라함, 모세, 여호수아, 다윗, 천수를 누린 사도 요한을 위시한 다른 사도들처럼 장렬한 순교의 삶이 떠올랐다. 응급환자실을 방문했을 때 그들의 신음소리가 노래처럼 흘러나옴을 듣고 환자들의 마지막을 감지할 때 주님의 자비와 긍휼을 느끼지 않을 수 없었다.


지난주 왕하 5장의 나아만의 설교를  하면서 교만을 내리고 겸손히 요단강에 7번 목욕해 어린 아이의 살같이 문둥병의 치유 받은 기적은 하나님의 사람 엘리사 선지자의 말에 순종해 실행한 그의 믿음과 순종의 열매였음같이 지금도 똑같이 하나님의 말씀의 믿음과 순종이라 생각되어 아래의 말씀을 나누게 된다.
지난 50여년 목회사역 가운데 나의 병고를 돌이켜 보면서 병자들의 고통과 슬픔, 낙망과 죽음의 그림자에 신음하는 모습에 동정과 불쌍히 여김이 저절로 발산되고 어떻게 저들을 치료하고 주님의 기적의 능력과 성령님의 신유의 은사가 자연스레 발산될 수 있을까하는 염원의 기도가 말씀 중심에서 흘러 나왔다.


예수님의 사역의 초점은 인류의 속죄와 구원이었는데 가버나움 회당의 중풍병자에게 “일어나 걸어라가”고 말씀하시기 전에 “네 죄사함을 받았느니라”고 먼저 말씀하신 것은 죄와 병이 연관되어 있음을 말씀하신 것이라 생각해 본다. 달리 모든 병자를 고치실 때에 죄를 언급하신 일이 없었으나, 요한복음 5장에서 또 발견할 수 있다. 예수님의 치유기적 가운데 베데스다 못 가의 38년 된 중풍병자를 고쳐 주신 다음에 “보라 네가 나았으니 더 심한 것이 생기지 않게 다시는 죄를 범치 말라”(요5:14)고 말씀하신 부분이 있다.
큰 은혜를 받았으니 범죄를 경고하신 뜻도 되려니와, 그가 죄로 말미암아 발병한 것을 가르치는 뜻이라고도 생각된다.


폴 존슨 박사는 임상진료의 경험에서 30% 이상이 죄와 관련 있다고 말했다. 여하튼 죄와 병은 상호연관을 갖고 있는 것이 현대 의학에서도 인정되고 있다. 의사가 환자를 진단하고 병에 따라 다르게 조제하듯이, 성경 문맥으로 볼 때에 크게 나누어 영혼 구원의 메시지와 기타의 상대적 메시지가 있듯이, 치유를 위한 메시지가 병 고침에 더욱 효과적임을 신유부흥사들의 메시지에서도 나타났고, 우리의 병자에게 먼저 속죄와 영혼 구원을 확인하고 치유에 합당한 성경 말씀으로 전해 왔다.


신유기적들을 일으키려면 신유의 메시지로 전하는 것은 설교 상식이다. 구약성경에도 다윗은 병들었다가 고침을 받은 후 영육구원을 찬양하며 기뻐했다. “내 영혼아 여호와를 송축하라 내 속에 있는 것들아 다 그 성호를 송축하라 내 영혼아 여호와를 송축하며 그 모든 은택을 잊지 말지어다 저가 네 모든 죄악을 사하시며 네 모든 병을 고치시며 네 생명을 파멸에서 구속하시고 인자와 긍휼로 관을 씌우시며 좋은 것으로 네 소원을 만족케 하사 네 청춘으로 독수리같이 새롭게 하시는도다”(시103:1~5)


구약성서에서 치유의 말씀을 생각해 본다 “가라사대 너희가 너희 하나님 나 여호와의 말을 청종하고 나의 보기에 의를 행하며 내 계명에 귀를 기울이며 내 모든 규례를 지키면 내가 애굽 사람에게 내린 모든 질병의 하나도 너희에게 내리지 아니하리니 나는 너희를 치료하는 여호와임이니라”(출15:26)

“너의 하나님 여호와를 섬기라 그리하면 여호와가 너희의 양식과 불에 복을 내리고 너희 중에 병을 제하리니 네 나라에 낙태하는 자가 없고 잉태치 못하는 자가 없을 것이라 내가 너의 날 수를 채우리라”(출23:25~6)


 “그는 실로 우리의 질고를 지고 우리의 슬픔을 당하였거늘 우리는 생각하기를 그는 징벌을 받아서 하나님에게 맞으며고난을 당한다 하였노라 그가 찔림은 우리의 허물을 인함이요 그가 상함은 우리의 죄악을 인함이라 그가 징계를 받음으로 우리가 평화를 누리고 그가 채찍에 맞음으로 우리가 나음을 입었도다”(사53:4~5)

 “그 거민은 내가 병들었노라 하지 아니할 것이라 거기 거하는 백성이 사죄함을 받으리라”(사33:24) “여호와여 주는 나의 찬송이시오니 나를 고치소서 그리하시면 내가 낫겠나이다 나를 구원하소서 그리하시면 내가 구원을 얻으리이다”(렘17:14) “내 이름을 경외하는 너희에게는 의로운 해가 떠올라서 치료하는 광선을 발하리니 너희가 나가서 외양간에서 나온 송아지같이 뛰리라”(말4:2)


신약에서도 예수님의 치유사역과 기타 약속의 말씀이 있다.
“저물매 사람들이 귀신 들린 자를 많이 데리고 예수께 오거늘 예수께서 말씀으로 귀신들을 쫓아내시고 병든 자들을 다 고치시니 이는 선지자 이사야를 통하여 하신 말씀에 우리의 연약한 것을 친히 당당하시고 병을 짊어지셨도다 함을 이루려 하심이더라”(마8:16~17)

 “하나님이나사렛 예수에게 성령과 능력을 기름 붓듯 하셨으매 그가 두루 다니시며 선한 일을 행하시고 마귀에게 눌린 모든 사람을 고치셨으니 이는 하나님이 함께 하셨음이라”(행10:38)


“친히 나무에 달려 그 몸으로 우리 죄를 담당하셨으니 이는 우리로 죄에 대하여 죽고 이에 대하여 살게 하려 하심이라 그가 채찍에 맞음으로 너희는 나음을 얻었나니”(벧전2:24)

“너희 중에 병든 자가 있느냐 그는 교회의 장로들을 청할 것이요 그들은 주의 이름으로 기름을 바르며 그를 위하여 기도할 지니라 믿음의 기도는 병든 자를 구원하리니 주께서 그를 일으키시리라 혹시 죄를 범하였을지라도 사하심을 받으리라 그러므로 너희 죄를 서로 고백하며 병이 낫기를 위하여 서로 기도하라 의인의 간구는 역사하는 힘이 큼이니라”(약5:14~16)


뉴욕의 한 자매가 폐결핵으로 수개월간 병상생활을 했다.
어느 오후 베드로전서 2장을 읽어 내려가고 있었다. 그 자매의 시선이 24절에서 멈췄다. “친히 나무에 달려 그 몸으로 우리 죄를 담당하셨으니 이는 우리로 죄에 대하여 죽고 이에 대하여 살게 하려 하심이라 그가 채찍에 맞음으로 너희는 나음을 얻었나니”(벧전2:24) 문득 이 말씀이 심령을 두들겨 깨달아졌다. 그녀를 위한 신유의 약속에 감사와 감격의 눈물이 흘러내렸다.
그녀는 죄를 사해 주신 상반절의 말씀과 하반절에 ‘예수님께서 채찍에 맞음으로’라는 신유 약속의 말씀으로 그녀의 폐병이 고침 받은 것에 감사했다. 그녀는 “이 말씀이 정말 하나님의 약속의 말씀이라면, 하나님의 말씀의 능력으로 내가 죄 사함을 받아 구원받은 것처럼 예수님의 채찍 맞으심으로 나의 병도 나은 것이 분명하다. 말씀이 치유의 증거라고 확신한다.


하나님의 말씀이 진리일진대, 나는 이 말씀을 그대로 믿고 말씀대로 이제 나음을 받았으니 병상에 더 이상 누워 있을 필요가 없다”고 믿고 일어나기로 결심하여, 병상에서 일어났다. 그러나 그녀는 어머니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병상을 떨치고 일어나 병상 옷을 벗어 던지고는 자기 옷으로 갈아입고 하나님을 찬양하며, 감사와 영광을 돌렸다. 그녀는 곧 나았고 3주 내에 정상의 몸무게로 회복됐다.


한명국 목사 예사랑교회



총회

더보기
“예수 다시 사셨습니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 하나님을 찬송하리로다 그의 많으신 긍휼대로 예수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게 하심으로 말미암아 우리를 거듭나게 하사 산 소망이 있게 하시며” (벧전 1:3) 2024년 부활절을 맞이하여 3500침례교회와 목회 동역자. 성도들 위에 그리스도의 부활의 생명과 기쁨과 회복의 은총이 충만하시기를 축원합니다. 예수님의 부활은 우리가 죄인으로 영원한 심판을 받을 수밖에 없는 존재에서 예수님의 죽으심과 다시 살아나심으로 영원한 생명으로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역사적인 순간입니다. 이 부활의 기쁨과 감격이 없다면 우리는 아무것도 아닌 존재입니다. 이 땅의 창조주이신 하나님께서 우리의 삶에 직접 주관하시고 인도하시며 이제는 구원의 완성으로 진정한 하나님 나라의 백성을 몸소 가르치시고 보여주시기 위해 그의 아들을 보내주신 사실을 믿고 기억해야 합니다. 그 분은 이 땅에서 하나님 나라를 선포하셨고 가르치셨으며 가난한 자, 병든 자, 소외된 자, 고난 받는 자를 치유하시고 회복시키셨습니다. 그 회복을 통해 우리는 이 땅에 믿음의 공동체를 세웠습니다. 그 공동체의 핵심은 예수님의 십자가 고난과 부활의 놀라운 소식입니다. 이 소식이 복음의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