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례교 해외선교회(회장 주민호, FMB) 소속 선교사들과 중국 선교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목회자들이 모여 중국 신학교육과 목회자 양성을 비전으로 설립한 중화침례신학원(원장 양문 선교사)가 지난 6월 13~14일 분당 꿈꾸는교회(박창환 목사)에서 정기 이사회를 가졌다. 이날 이사회는 차기 이사장으로 초대 이사장으로 섬겼던 박창환 목사가 계속 이사장으로 직무를 감당하기로 했으며 새로운 학위 과정 승인과 장단기 발전계획을 논의했다. 이와 함께 중화권 가정사역의 전문기관인 싱가폴 가정사역센터와 목회상담학 학위과정의 업무협약을 온라인으로 가졌다. 목회상담학 학위과정은 가정의 위기와 이혼율의 상승으로 심각한 상황에 직면한 중국교회의 가정 사역 전문 상담사를 양성할 목적으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교육과정을 신설했다. 또한 이사회는 중화권 선교를 넘어 현장 선교사의 연장 교육의 일환으로 한국어 선교학 석사 학위 과정을 새로 신설키로 했다. 현직 선교사와 선교사 후보생 등을 대상으로 100% 온라인 하이브리드 강의 과정으로 진행한다. 주강사는 FMB 주민호 회장을 비롯해 선교학 박사학위의 전현직 선교사와 신학교 교수들이 강의할 예정이다. 한국어 선교학 석사 과정 디렉터는 고인
우리교단 전국남선교연합회(전남연)는 지난 6월 25일 산양교회(장춘원 목사)에서 창립 40주년 감사예배 및 제24차 정기총회를 개최했다. 전남연 박용수 회장(강남중앙)의 사회로 진행한 1부 감사예배는 다같이 찬송가 1장(만복의 근원 하나님)을 찬양한 후 직전회장 최영환 장로(도마동)가 기도를, 전남연 뱁티스트 찬양단이 “하늘 향해 가리라”란 찬양을 특송했다. 이어 경북지방회장 정장화 집사(새소망)가 잠언 29장 18절을 봉독했으며 우리교단 총회장 고명진 목사(수원중앙)가 “비전과 지도력”이란 제목으로 말씀을 전했다. 말씀선포가 끝난 후 장소를 제공한 장춘원 목사(산양)가 환영사를 했으며 최병락 목사(강남중앙)가 영상으로 축사를, 총회 총무 김일엽 목사가 축사를, 총회 평신도부장 최인수 목사(공도중앙)가 격려사를 했다. 재정위원장 이을주 집사(강남중앙)의 봉헌기도를 하고 김민수 교수(강남중앙)가 “은혜”라는 제목의 봉헌송을 올리며 헌금하는 시간을 가졌고 총무 안성만 장로(강남중앙)가 광고를 하고 고명진 총회장의 축도로 감사예배를 마무리했다. 2부 정기총회는 박용수 장로가 사회를 맡았다. 증경회장 윤인한 장로(죽전지구촌)가 개회기도를 한 후 회의록서기 임명, 성
분당꿈꾸는교회 박창환 목사가 교단 신앙잡지인 뱁티스트(사장 이선하 목사) 신임 이사장으로 선임됐다. 뱁티스트는 지난 6월 6~7일 경기도 양평에서 27차 정기이사회를 개최하고 만장일치로 신임 이시장에 박창환 목사를 선임했다. 뱁티스트 신임이사장인 박창환 목사는 현재 분당꿈꾸는교회를 담임하고 있으며 목회자 자녀 장학기관인 재단법인 엘피스의 대표로 섬기고 있다. 이송우 부장
전국여성선교연합회(회장 양귀님, 총무 백순실, 전여회)는 지난 6월 20일 김포 주사랑교회(김경석 목사)에서 우리교단 군경선교회(회장 서용오 목사)와 침례교 경인지역(부천,인천)연합회(회장 강대준 목사)의 공동으로 한국전쟁 72주년을 기념하며 나라와 민족을 위한 구국기도회를 가졌다. “대한민국, 빛의 자녀로 행하라”(엡5:8)란 주제로 진행한 이번 기도회는 기도합주회와 군선교 간증, 통일선교 특강 등의 프로그램으로 진행됐다. 1부 개회예배와 기도합주회는 경인연합회 회장 강대준 목사(동행)의 사회로 전여회 회장 양귀님 권사의 기도, 침례교 여성선교합창단(지휘 서혜영 목사, 반주 천현진 집사)의 특별찬양이 있은 뒤, 김경석 목사가 “주신 복으로 세상의 빛과 소금이 되어라”(마5:13~16)란 제목으로 말씀을 전했다. 김경석 목사는 설교를 통해, “오늘의 이 기도회가 우리의 삶의 일대 전환점이 되기를 소망하며 말씀에 따라 빛과 소금의 역할을 감당하며 우리가 코로나로 인해 잃은 것들을 다시 회복하는 시간이 됐으면 한다”면서 “우리 신앙생활에 빛과 소금의 모습으로 착한 행실로 드러나는 삶이 돼야 한다. 세상 사람들은 우리를 유심히 보고 있기에 우리가 하나님의 맡겨준
교회진흥원(이사장 장희국 목사, 원장 김용성 목사)은 지난 6월 18일 지구촌교회(최성은 목사) 분당채플에서 2022년 여름성경학교(VBS) 교사 콘퍼런스를 현장과 온라인으로 가졌다. “J-Kidz(예수님의 아이들)”란 주제로 교회진흥원이 주최하고 지구촌교회가 주관한 콘퍼런스는 다음세대를 향한 교회의 사명을 다시 한번 찾고, 코로나 팬데믹으로 무너진 교회학교를 성경적으로 세워나가는 초석의 시간을 진행했다. 현장에는 120여 명의 개교회 교회학교 교사와 목회자가 참여했으며 온라인을 포함해 1개 지방회와 61개 교회가 이번 교사 콘퍼런스에 참여했다. 지구촌교회 사역자들의 찬양으로 시작한 개회예배는 교회진흥원 김창윤 목사의 사회로 이사장 장희국 목사가 환영사를, 우리 교단 총회장 고명진 목사(수원중앙)가 영상으로 축사를 전했다. 이어 우리교단 제1부총회장 김인환 목사(함께하는)는 “하나님을 시험하지 않은 신앙”(신6:16~19)이란 제목으로 말씀을 전했다. 김인환 목사의 설교 후, 지구촌교회 교육목장 사역센터 조준호 목사(지구촌)가 이번 2022 여름성경학교에 대한 전체 주제에 대한 설명했다. 개회예배 후에 유치부, 유년부, 초등부의 부서별 해당 강의실로 이동해
한국침례신학대학교(총장 김선배 박사) 부설 침례교신학연구소(소장 김태식 교수)는 교단을 넘어 한국 교계와 전 세계에 성령의 부흥운동을 일으키며 강남중앙침례교회(최병락 목사)를 세워 한국의 대표적인 교회로 성장시킨 고 김충기 목사(1932~2020)의 개인적인 물품들을 기증받았다. 이번 기증은 김충기 목사의 삼남인 김성국 목사(해남 반석, 사진 오른쪽)가 그동안 소장해오던 것들로 성경책, 개인 수첩, 각종 설교노트, 기념품, 서적, 필기류, 각종 사진 등이다. 고 김충기 목사는 1932년 충남 부여 암수리에서 태어나 어머니인 김경자 집사(1909~1980)로부터 신앙을 물려받았다. 1946년 박기양 목사의 주례로 침례를 받은 김충기 목사는 1955년부터 목회를 시작해 반조침례교회(1958~1961), 함열교회(1962~1966) ‘대구중앙교회(1967~1976)에서 담임 사역을 했다. 성령을 체험하고 1960년부터 부흥집회를 인도하기 시작했고 1964년 12월 함열교회에서 목사안수를 받았다. 1976년 2월 1일 서울청담동 69-4번지에 강남중앙침례교회를 개척했고 이어 부흥해 1978년 11월 19일에 현 위치인 논현동 240번지에 교회를 신축했다. 김충기 목
한국침례신학대학교(총장 김선배)는 지난 6월 14일 고 김만태 목사(마산영광 원로목사) 유가족으로부터 장학금 1000만원을 기탁받았다. 김만태 원로목사는 지난 5월 17일 향년 91세로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았다. 유가족들은 목사님의 천국환송예배를 기리고자 뜻을 모아 학교에 장학금을 후원하게 됐으며 교단 유일의 신학 교육기관인 한국침례신학대학교가 최고의 대학, 최고의 학생, 최고의 교수진으로 거듭나길 기도하며, 고 김만태 목사님의 학교를 향한 사랑을 전했다. 김선배 총장은 “귀한 장학금을 기탁해 주신 유가족 여러분들에게 진심으로 감사를 드리며 학교는 교단과 한국 교회를 이끌 훌륭한 영적 지도자를 양성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김만태 목사의 유족으로는 박순오 사모와 5녀, 11명의 손자, 사위가 있으며 사위 중 윤재철 목사(대구중앙), 유찬선 목사(마산영광), 윤용순 전도사(굿서번트)가 목회자로서 사역하고 있다. 범영수 차장
예전교회(안태준 목사)는 지난 6월 19일 주일예배를 교회진흥원(이사장 장희국 목사, 원장 김용성 목사) 주일로 지키면서 진흥원 목적사업을 위해 500만 원을 헌금했다. 교회진흥원 관계자는 “김용성 원장은 취임 이후 교회진흥원 중점사역을 ‘교회학교 공과와 신앙 훈련교재 출간’으로 정한 바 있다. 공과 개발과 제작에 많은 재정이 소요되기 때문에, 이번 예전교회의 목적헌금은 긴요하게 쓰일 것”이라고 밝혔다. 김용성 원장은 “예전교회의 관심과 헌신에 감사의 말을 전하면서, 교회진흥원 사역에 큰 격려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원장은 “2021년 교세 보고서(침례신문 1433호, 1434호)에서 다음 세대(0~20세 미만) 비율을 19.1%라고 보도한 것에서 보듯이 다음 세대 신앙 교육은 개별 지역 교회나 교단 내 한 기관의 힘만으로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을 넘어 심각한 위기 상황을 맞이하고 있다”고 진단하면서, “더 늦기 전에 지역 교회들의 더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협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러한 기조 아래 교회진흥원은 지역 교회와 협업을 꾸준히 확대해왔다. 대표적인 협업 사례로 교회학교 학기 공과와 VBS 공과 집필 및 교사 콘퍼런스가 있다. 지난 6월 1
교회는 코로나19로 인해 예배가 가장 큰 피해를 입었다. 정부 지침으로 대면예배가 어려워지고 행정조치로 인해 예배당이 폐쇄되는 아픔을 겪었던 팬데믹이 극에 달했을 때 많은 교회들은 예배를 위해 아무것도 할 수 없었다. ‘예배 회복을 위한 자유시민연대’(예자연)는 서울시장을 상대로 대면예배 금지 처분 취소 소송을 진행했고 최근 6월 10일 1심 승소 판결을 받았다. 재판부는 “대면예배 금지 처분은 교회가 음식점 등과는 달리 생산 필수시설이 아니라는 점에 근거해 집합을 금지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교회는 교인들의 심적 위안뿐만 아니라 자신과 타인에 대한 증오를 극복할 수 있는 정신적 해결책을 제시해 주는 등 안정된 정신 건강을 지원하는 순기능이 있다”며 “장기간 시행된 거리두기 등 코로나19 방역조치로 우울증 증세를 호소하는 사람이 증가하는 상황에서 교회가 제공할 수 있는 기능이 생산필수 시설에 비해 열등하거나 중요도가 덜하다고 볼 타당한 이유는 없다”고 판결했다. 재판부는 또 감염 예방 법률에 근거를 두고 있지만, 이를 통해 종교의 자유를 침해하고 비례의 원칙이나 평등원칙에 반해 재량권을 일탈, 남용했다고 결론을 내렸다. 재판부의 판결에 대해 그동안 교회 예
오는 7월 16일, 서울광장이 음란과 죄악의 장소로 전락할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가 한국교회 내에서 커지고 있다. 서울시는 최근 서울광장 일대에서 열리는 동성애축제(퀴어축제)를 조건부로 승인했다. 서울시 열린광장운영시민위원회(시민위)는 지난 6월 15일 회의를 통해, 서울퀴어문화축제조직위원회가 신청한 서울광장 사용 신청 안건을 수정, 가결했다. 시민위는 애초 조직위가 신청한 행사 기간(7월 12∼17일)을 7월 16일 토요일 하루로 줄이고, 신체 과다노출과 청소년보호법상 금지된 유해 음란물 판매·전시를 안 하는 조건으로 광장 사용 신청을 받아들였다. 시민위는 무대 설치 등 행사 준비 시간을 주기 위해 행사 전날인 7월 15일 오후부터 조직위가 광장을 사용할 수 있도록 허용했다. 동성애축제가 처음으로 서울광장에서 열린 것은 2015년부터이다. 지난 3년간 코로나19 팬데믹 때문에 오프라인 집회가 금지된 기간을 제외하고 불허된 적이 없이 매번 시민위를 통해 사용신청이 통과됐다. 지난 2019년 당시 서울시의 다수의 공무원들이 서울광장 동성애 축제를 반대하며 발표한 성명서에 따르면 ‘서울특별시 서울광장의 사용 및 관리에 관한 조례’에서 ‘서울광장은 시민의 건전한
말씀과 기도의 축제인 ‘라이즈 업 뱁티스트’ 침례교 연합기도회는 지난 6월 3일 세종꿈의교회(안희묵 목사) 집회를 끝으로 12일간의 대장정을 마무리했다. 100만 뱁티스트 전도운동과 함께한 이번 연합기도회는 코로나19 팬데믹 속에서 교회와 성도들이 대면과 비대면으로 동시에 적극적인 참여로 말씀을 회복하고 기도로 은혜받은 집회로 평가받고 있다. 이와 같은 연합기도회가 열릴 수 있었던 계기는 바로 코로나19로 인해 제한적인 교회 사역 가운데 나온 돌파구였다. 교회의 모임이 제한을 받고 대면 모임이 사실상 통제되면서 대규모 집회를 치를 수 없는 상황 속에서 나온 대안이었다. 그리고 이 대안은 지난해 12일 동안의 연속된 집회를 통해 침례교회가 ‘기도하는 교단’ ‘말씀으로 충만한 교단’이라는 사실을 다시 한 번 대내외에 알리는 계기가 됐다. 특별히 2022년 ‘라이즈 업 뱁티스트’는 주요 지역의 거점교회를 선정하고 인근 지역에 속해 있는 침례교회가 함께 연합으로 참여하는 자리로 마련하자는 취지로 10개 교회에서 집회가 열렸다. 교단 안팎에서 영향력 있는 목회자들이 말씀 증거자로 나서 침례교회와 한국교회를 위해 회개를 촉구하고 영혼 구령을 위해 교회 회복을 위해 한
2년 남짓 코로나19 상황을 겪으면서 교회는 심각한 목회 사역의 타격을 입었다. 현재 사회적 거리두기는 해제되고 일상의 회복이 이뤄지면서 외관상으로는 정상화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지만 아직 교회의 완전한 회복은 요원해 보인다. 최근 대한예수교장로회 통합총회와 기아대책 등이 지앤컴리서치(대표 지용근)에 의뢰해 조사한 목회자와 교인들의 현장 예배 참석에 대한 의식조사에 따르면 10명 중 3명만이 현장 예배에 참여하겠다고 밝혔다. 지앤컴리서치는 또 목회자 981명과 교인 1500명에게 설문한 결과 28.3%만이 ‘곧바로 현장 예배에 참석했다’고 답했으며 57.8%는 ‘일정 기간 지켜본 후 현장 예배에 참여하겠다’고 응답했다. 지난 5월 첫째주부터 교회는 마스크 미착용자나 발열증상이 있는 자를 제외하고 모든 인원에 한해 예배당을 개방하고 교회 자체적으로 방역지침을 준수하는 가운데 교회 사역을 정상화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30%도 안되는 인원만이 현장 예배에 참석한 것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 다양한 해석이 나오고 있는 가운데 전문가들은 온라인 예배에 길들어진 성도들의 주일 예배에 대한 인식이 현장 대면 예배가 이뤄졌음에도 불구하고 대면 예배 참석으로 이어지지 않고 있
역사학자 에드워드 카는 자신의 저서 ‘역사란 무엇인가’를 통해 “역사는 역사가와 사실 사이에서 일어나는 상호작용의 계속적인 과정이며, 현재와 과거 사이의 끊임없는 대화”라고 말했다. 그만큼 역사란 단순히 옛날 이야기를 뛰어넘어 현재의 거울이자 미래의 나침반 역할을 한다. 침례교의 역사는 영국의 비국교도운동 및 재침례파에 기원을 두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종교개혁 시기였던 16세기 당시 영국 국교회였던 성공회와 상충됐다. 침례교는 불세출의 설교가라 불리는 찰스 스펄전 목사(Charles Spurgeon)와 같은 설교가들을 배출하면서 점차 영국 전역으로 확장됐고, 그 세력은 장 칼뱅의 예정설을 극단적으로 해석해 선교가 필요 없다는 기존 영국인 선교사들에 반발, 세계침례회선교회(Baptist Missionary Society)를 세워 ‘개신교 선교의 아버지’라 불리는 윌리엄 캐리 선교사(William Carey)를 통해 전세계로 확산됐다. 한국 침례교의 기원은 1889년 12월 펜윅 선교사에 의해 함경남도 원산에 설립된 ‘대한기독교회’(1921년 ‘동아기독교회’로 교단명 변경)로 펜윅은 한국인의 특색에 맞춘 선교에 집중했으며, 도시보다 산간 및 해안가 선교에 집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