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감춰진 진실을 파헤쳐 정론을 펼치는 탐사보도로 승부하라”

크리스천기자협회, 뉴스타파 최승호 PD 초청 기자교육 진행



한국크리스천기자협회(회장:신동명)가 지난 430일 서울 세종로 감리교 본부 회의실에서 20여 명의 협회 회원사 기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탐사보도를 주제로 2015년 상반기 기자 교육을 진행했다.


이날 교육은 뉴스파타 최승호 PD가 강사로 나서 탐사보도의 정의와 현 시대 언론의 모습, 그리고 자신이 탐사보도를 통해 제작했던 MBC PD수첩 등을 통해 탐사보도에 대해 강의했다. 최승호 PD언론의 기본은 진실을 끝까지 밝혀서 공중에게 드러내 보이는 것이 바로 탐사보도의 정의라고 말했다.


최승호 PD탐사보도의 중요성은 그 어느 때보다 관심이 커지고 있지만 우리 언론 환경은 점점 어려워지고 있다면서, “기존 취재보다 더 많은 인력과 비용이 들어가는 탐사보도를 경영진조차 꺼려하는 이유도 있지만 무엇보다 기레기’(기자를 비하하는 말)라는 표현이 나왔을 정도로 언론에 대한 국민의 신뢰는 땅에 떨어졌고 경쟁적인 경마보도로 속보만을 고집하다보니 기사의 수준 보다는 단순 경쟁만 남아있다고 언론 현실을 진단했다.


이어 최승호 PDMBC PD수첩의 스폰서 검사황우석 박사 문제’, 뉴스타파의 천안함의 진실등의 프로그램을 통해 취재 과정에서 있었던 에피소드와 취재시 유의사항, 탐사보도 이후의 변화 등에 대해 설명했다.


최승호 PD우리 사회가 심각한 병증에 놓여있는데 어떤 사안이 생길 때마다 그 사안을 언론사들이 제대로 취재하고 보도하지 못하는 것이 무엇보다 문제라면서 이런 상황에서 시청자들은 언론 보도 자체를 액면 그대로 보지 않고 또 다른 이해관계, 숨은 의도를 찾으려 하고 블로그와 SNS를 통해 알려지는 내용을 오히려 사실로 받아들이고 있다. 이것이 오늘날 우리 언론이 처한 현실인 만큼 제대로 된 탐사보도를 통해 언론의 제자리 찾기와 진실보도가 함께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한국크리스천기자협회는 한국교회 주요 교단과 연합기관의 언론사 등이 모여 한국교회의 빛과 소금의 역할을 감당하기 위해 결성된 단체이다. 협회에는 침례신문을 비롯해, 국민일보, 한국기독공보, 기독신문, 한국성결신문, 기독교연합신문, 기독교보, 극동방송, CBS기독교방송, CTS기독교TV, C채널 등 17개 언론사가 속해 있다. 



총회

더보기
“예수 다시 사셨습니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 하나님을 찬송하리로다 그의 많으신 긍휼대로 예수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게 하심으로 말미암아 우리를 거듭나게 하사 산 소망이 있게 하시며” (벧전 1:3) 2024년 부활절을 맞이하여 3500침례교회와 목회 동역자. 성도들 위에 그리스도의 부활의 생명과 기쁨과 회복의 은총이 충만하시기를 축원합니다. 예수님의 부활은 우리가 죄인으로 영원한 심판을 받을 수밖에 없는 존재에서 예수님의 죽으심과 다시 살아나심으로 영원한 생명으로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역사적인 순간입니다. 이 부활의 기쁨과 감격이 없다면 우리는 아무것도 아닌 존재입니다. 이 땅의 창조주이신 하나님께서 우리의 삶에 직접 주관하시고 인도하시며 이제는 구원의 완성으로 진정한 하나님 나라의 백성을 몸소 가르치시고 보여주시기 위해 그의 아들을 보내주신 사실을 믿고 기억해야 합니다. 그 분은 이 땅에서 하나님 나라를 선포하셨고 가르치셨으며 가난한 자, 병든 자, 소외된 자, 고난 받는 자를 치유하시고 회복시키셨습니다. 그 회복을 통해 우리는 이 땅에 믿음의 공동체를 세웠습니다. 그 공동체의 핵심은 예수님의 십자가 고난과 부활의 놀라운 소식입니다. 이 소식이 복음의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