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부교역자 처우와 인권을 생각해야’

기윤실 “한국교회 부교역자를 생각하다” 심포지엄

 


기독교윤리실천운동(기윤실)은 지난 58일 서울 연지동 한국기독교회관에서 2015 교회의 사회적책임 심포지엄 한국교회 부교역자를 생각하다를 개최했다.


이날 심포지엄은 지난 2014128일부터 2015111일까지 온라인을 통해 진행된 한국교회 부교역자의 사역현황에 대한 설문조사와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진행됐다.


우선 실천신학대학원대학교 조성돈 교수가 한국교회 부교역자의 사역현황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분석의 기조 발제를 시작으로 고형진 목사(강남동산)()목사인가, ()목사인가?”, 배덕만 교수(건신대학원대)부교역자의 역설적 현실에 대한 신학적 성찰”, 강문대 변호사(법률사무소 로그)부교역자의 지위에 대한 법률적 검토등을 발제한 뒤, 패널토의 및 질의응답 시간으로 진행됐다.


조성돈 교수는 기조발제에서 설문조사 결과에 대한 항목별 분석을 설명했으며 우리가 생각할 수 있는 결과가 도출한 것을 지적했다. 특히 처우의 부족 고용의 불안정 인격적인 대우 등을 강조하며 이제 시대는 목회수련생으로서의 부교역자상이 아니라 교회를 세우는 팀목회를 요구하고 있다부교역자를 바라보는 교회나 담임목사의 인식 전환, 그리고 이들의 권리를 보장해 주는 제도의 개선, 무엇보다도 완생이 아니라 미생으로 대우되는 현실을 바꿔 전문 목회자로서의 역할 전환도 생각해야 한다고 조 교수는 힘주어 말했다.


고형진 목사는 부목사의 개념을 목회를 돕는 동역자로서의 역할을 강조했다. 특히 담임목사의 관점으로 부교역자를 바라볼 때, 부하직원이 아닌 동역자로서 수평적인 관계, 서로 도움을 주고 받는 관계, 함께 힘을 모은 관계를 형성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신학적인 측면에서 부교역자의 현실을 논한 배덕만 교수도 현실에서 경제적으로 부당한 대우를 받으며 과도한 사역, 인격적 모독의 경험 등의 현실을 제시하며 교회와 담임목사의 의식 변화 교단적 차원의 대안 모색 이중직에 대한 적극적인 모색을 제안했다



총회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