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사람은 어떻게 다시 일어서는가?

김종훈의 목회이야기 - 86

오늘도 심방을 다녀보니 여기저기 넘어진 이들이 있다. 미끄러운 빙판길의 겨울도 아닌데, 마음의 겨울을 보내는 이들이 이 작렬하는 여름에도 있더라.
그래서 목회자는 오늘도 위로와 격려와 기도로 그들을 찾아 일으킨다. 물론 스스로 훌훌 털고 일어나는 이도 있어 감사는 하다만, 우리 삶에 이런 넘어질 일은 피할 수 없어 보인다. 목회도 그렇다. 사실 세상에 단 한 번도 넘어져보지 않은 목회자가 어디 있으랴. 넘어졌었지만 다시 일어났으니 오늘을 살지. 그러니 혹 이런저런 이유로 넘어진 이가 계시다면 다시 일어서시기를 바란다.  모름지기 목회자는 넘어질 땐 누구에 의해 넘어져도, 일어날 땐 스스로일 수밖에 없음을 일찍부터 깨달아 온 사람들 아닌가?


그렇다면 사람은 어떻게 다시 일어서는가?

첫째, 은혜를 다시 기억하고 회복할 때이다(단 10:19). 그렇게 믿음 좋았던 다니엘도 한 때는 힘도 없어지고 호흡마저 남지 않을 정도였다. 하지만 천사가 들려준 “큰 은총을 받은 사람이여”란 그 말 한마디에 다시 일어섰다. 그만큼 은혜 채우는 일은 중요하다.
어쩌면 목회자의 넘어짐도 은혜가 마르고, 은혜를 잊어서일 수 있다. 이럴 땐 은혜부터 회복하고 채우는 게 급선무다. 더더욱 목회자는 은혜 아니면 못 사니까. 그러니 그 수많은 예배들 가운데 남들만 은혜 받게 하지 말고, 목회자부터 은혜 받자. 은혜 아니면 절대로 서있지 못한다. 


둘째, 누군가로부터 충전과 어루만짐을 입을 때이다(왕상 19:8). 엘리야가 그런 경우인데, 정말 누구라도 그 곁에 있어주지 않았다면 삶을 포기했을지도 모른다.  물론 이 위기는 엘리야의 불신앙 때문에도 찾아오긴 했지만, 일단 천사는 그를 어루만졌다. 아무런 추궁없이 그냥 곁에 있어주었고, 필요한 것만 공급했다. 그랬더니 엘리야는 기적처럼 다시 일어났다.

이렇게 어떤 경우에는 백 마디 충고보다 한 번의 어루만짐이 더 좋을 때가 있다.


셋째,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을 신뢰할 때이다(행 3:6~8). 성전 미문에 앉아 구걸하던 걸인도 그래서 다시 일어났다. 돈과는 비교할 수 없는 값진 예수의 이름을 그가 받았기 때문이다. 그렇다. 우리가 주의 이름만 순전히 붙잡아도 다시 일어설 수 있다.
넷째, 의롭게 살았을 때이다(잠 24:16). 악인은 재앙으로 말미암아 넘어지지만, 의인은 일곱 번 넘어져도 다시 일어난다 했다. 그러니 아무리 어려워도 편법은 쓰지 말아라. 어려울수록 더 정도(正道)를 걸어라. 그래야 일어설 기회가 온다.


다섯째, 사명이 있을 때이다(사 60:1). 나도 인생을 살아보니 해야 할 일이 없으면 계속 마음이 가라앉기만 하더라. 그런데 할 일이 있을 때는 그 힘으로라도 다시 일어나더라.
고등학교 3학년 말, 대학 낙방 소식을 들은 그날, 실제로 부산대교 위에 올라 죽으려고까지 했다. 하지만 하필 그날 밤 약속해둔 일 하나(교회 행사에 특송하기로 한 일), 그게 생각이 나서 다시 힘을 내었다. 그 행사 하나가 뭐라고.


그런데 놀랍게도 그 일을 하고나니 다시 힘이 나더라. 주님이 날 다시 만져주시더라. 얼마나 감사하던지. 그렇다. 사명을 붙들면 그 사명 때문에라도 쓰러진 나를 일으켜주신다.
여섯째, 말씀을 받을 때이다(욘 3:3). 요나가 왜 넘어졌는가? 말씀을 거부해서이다. 어떻게 일어났는가? 말씀을 붙잡아서이다. 그러니 다시 일어나고 싶으면 더 말씀에 귀 기울여라. 내가 말씀을 붙들어야 말씀도 날 붙들어주신다.
일곱째, 부활의 주님을 믿을 때이다(고전15:50~57). 예수님의 죽음으로 뿔뿔이 흩어져 주저앉았던 제자들도 부활의 주님을 만났을 때 다시 일어났다. 믿음은 더 견고해졌고, 주의 일에도 더 힘쓰는 자들이 되었다. 이렇듯 주님의 부활이 내게도 실재(實在)가 됐야 한다. 어떤 경우에도 다시 일어선다. 그러니 목회자들이여, 우리도 이로써 다시 일어나보자.

김종훈 목사 오산교회



총회

더보기
‘부르심에 응답하는 목회자 자녀로 나아가자’
침례교다음세대부흥위원회(위원장 이종성 총회장, 사무총장 안동찬 목사)는 지난 1월 8~10일 한국침례신학대학교(총장 피영민)에서 2024 목회자 자녀(PK&MK) 영성수련회를 가졌다. 200여 명의 목회자 자녀가 함께 한 이번 수련회는 “부르심에 응답하라”란 제목으로 2박 3일간 말씀과 기도, 나눔과 결단의 시간을 가졌다. 개회예배는 목회자 자녀들로 구성된 찬양팀의 찬양으로 정지선 자매가 기도하고 총회 청소년부장 박요한 목사가 성경봉독을, 홍지훈 형제가 ‘축복하노라’를 특송한 뒤, 이종성 총회장이 “하나님의 자녀”(요 1:12)란 제목으로 말씀을 전했다. 이종성 총회장은 “하나님의 부르심을 입은 목회자의 자녀는 고민과 말할 수 없는 아픔을 가지고 있음을 알고 있기에 여러분들이 대견스럽다”며 “이번 영성수련회에서 자신의 재능을 발견하고 나 자신이 앞으로 어떻게 살아야겠다는 것을 찾아가는 시간이 되기를 소망한다”고 말했다. 이어 학교법인 한국침례신학원 이사장 이은미 목사(광천)의 격려사에 이어 다음세대부흥위원회 사무총장 안동찬 목사(새중앙)가 내빈을 소개하고 총회 전 총무 조원희 목사(신전)가 인사하고 한국침례신학대학교 피영민 총장이 축복하고 축도했다.